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스마트한 생활을 위해 IT정보를 전달해 드리는 Blog지기입니다:^D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자주 하는 일 중에 하나가 바로 웹서핑입니다. 웹서핑은 웹브라우저를 통해 각종 정보를 검색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단순히 웹브라우저와 HTML 문서만으로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없게 되어 특정한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하여 기능 자체를 확장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플러그인이라고 합니다.


 



은행업무, 특정 웹사이트 접속, 인터넷 쇼핑시에 위와 같이 익숙한 화면을 보셨을텐데요. 이것이 플러그인 중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액티브엑스(ActiveX) 입니다. 액티브엑스(ActiveX)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플러그인입니다. PC OS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이고, 이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웹브라우저가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이다 보니 액티브엑스 역시 자연스럽게 많은 사용량을 보이는 플러그 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액티브엑스의 가장 큰 장점은 서비스 제공자의 편의성이 높다는 점인데요. 액티브엑스를 설치하면 PC에서 실행하는 것만으로 기능이 연동되어 웹사이트 쪽에서 유저 PC의 기능을 제어하는 과정도 비교적 간편합니다. 




게다가 액티브엑스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기능을 거의 제한 없이 확장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인데요. 멀티미디어 컨텐츠 구동용, 은행이나 주식 등의 금융 거래용, 그리고 은행업무를 볼 때 주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 프로그램에도 액티브엑스가 개발되어 사용중입니다. 





하지만 액티브엑스는 전 세계적으로 퇴출 분위기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바로 호환성인데요, 익스플로러가 PC용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지만, 최근에는 모질라의 파이어폭스나 구글의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의 점유율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특히 최근처럼 모바일을 통한 웹서핑이 늘어난 상황에 윈도우 기반의 PC가 아닌 타 스마트기기에서는 액티브엑스를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니 접근성 면에서 명백한 한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성 문제도 액티브엑스의 퇴출 분위기를 가속화시켰는데요. 특정 사이트를 해킹하여 접속한 사람들이 가짜 액티브엑스를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행위들이 최근 발견되어 백신 프로그램들이 업데이트되기도 하였습니다. 액티브엑스는 첫 설치시 동의한다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악성코드에 더 노출되기 쉬워 보안 문제가 자주 거론되었습니다. 
사이트 접속시 매번 액티브엑스 설치화면이 나와 사용자들이 번거로워 하는 것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액티브엑스의 단점으로 인해 현재 퇴출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많은 사이트들이 액티브엑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처법들이 마련되어 있어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많았죠.


그리고 일부 브라우저들은 유저들의 이러한 고충을 알고, 액티브엑스에 대한 대처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의 플러그인 중 하나인 IE탭을 통해 파이어폭스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엔진을 불러와 액티브엑스 사용을 할 수 있지만 100% 호환되진 않아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예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서 액티브엑스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비교적 최근에 출시한 국내 웹브라우저인 스윙브라우저는 국내 최초로 액티브엑스를 지원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동일한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액티브엑스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기존의 HTML을 대체하는 새로운 규격인 HTML5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HTML5로 구성된 웹사이트는 운영체제와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에 관계 없이 동일하게 표시할 수 있는데요, 액티브엑스와 같은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도 자체적으로 음악이나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것이죠. 만약 특수한 목적으로 플러그인을 추가하더라도 웹 브라우저 간의 호환성 문제 발생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2014년 규격 확정을 목표로 개발중에 있습니다.

액티브엑스는 실패라고 할 정도로 아쉬운 부분과 그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기 시작해 현재 점차 퇴출되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곳에 사용되어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는데요. 아쉽지만 액티브엑스가 완벽하게 퇴출되어 다른 수단이 이를 대체하기까지는 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듯 합니다.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액티브엑스 소식이었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아름이 2013.04.16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액티브액스 참 문제네요..단기간에 없앨 수 없는 환경입니다..그렇다고 느려터진 익스플로러를 계속 사용할수도 없고..스윙브라우저라도 깔아서 쓰는 수 밖에 없네요..스윙브라우저는 국산이니까..소비자의 의견을 받아서 계속 발전해 나 갈 수 있겠죠..

    • Favicon of https://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3.04.17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최근 액티브엑스를 통한 사기피해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어 더욱더 유의해야하는데요, 아름님 말씀처럼 한국형 브라우저인 스윙브라우저도 조금 더 개선해 나간다면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SK브로드밴드 블로그에서는 더욱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앞으로 자주 방문부탁드려요! 그럼 기분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