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10. 11:33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12)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혹시 국내 컨텐츠 수출액 중 가장 큰 효자종목이 뭐인 줄 알고 계시나요?! K-POP 열풍으로 한류를 이끌어 낸 음반시장? 혹은 헐리우드에서도 이름을 드높이고 있는 영화 산업?! 놀랍게도 국내 게임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13년 올해 수출액이 무려 30억불, 3조 3천억원을을 돌파할 전망이라고 하는 게임 산업. 오늘은 바로 요 게임과 관련된 용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D



시뮬레이션게임 Bar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Game)은 현실과 비슷한 환경을 구현해 간접체험을 누릴 수 있는 게임을 뜻합니다. 현실상황을 PC, 비디오 게임으로 표현한 게임을 말하죠. 초기에는 자동차 운전연습처럼 교육적인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점차 일반적인 상황을 표현함에 따라 순수하게 오락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을 얼마나 사실적으로 반영했느냐가 핵심입니다.

심시티 게임 이미지

그렇다고 반드시 실재하는 모델만 다루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닌텐도 열풍 속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닌텐독스처럼 가상의 동물을 키우는 게임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실성에 대해서는 주관적인 판단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실존하지 않는 모델을 다루더라도 사용자를 논리적으로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다면 이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요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게임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도 즐길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도 많이 나와 다양한 기기로 즐길 수 있습니다.



FPS Bar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라도, '아 그 총쏘는 게임?' 이라고 하면 알법한 게임장르. 바로 FPS(First-person shooter)입니다. 1인칭 시점에서 총기류를 이용해 전투를 벌이는 슈팅게임의 일종인데요. 게임 속 캐릭터의 시점과 유저의 시점이 동일해야하기 때문에 보통 3D로 제작되며 다른 게임에 비해 높은 사실감을 필요로 하는 게임입니다. 흔히들 <둠(Doom) 같은 게임>이라고 칭하는데, 둠(Doom)은 1993년 출시된 게임으로 엄청난 인기몰이를 한 FPS의 원조격인 게임입니다.

서든어택 게임 이미지

국내에서는 레인보우 식스와 스페셜 포스, 서든 어택 등이 등장해 FPS게임 대중화를 이끌어냈으며, 일부 게임은 현재까지도 PC방 인기순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요. FPS게임은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높은 게임 장르지만 유저에 따라 호불호가 분명하게 갈리는 장르이기도 한데요, 가장 큰 이유로는 일부 사용자들에게 나타나는 FPS멀미(Simulation Sickness) 와 FPS게임 특성상 피와 살이 튀는 폭력적인 장면이 주 요인으로 꼽힙니다. 대규모 총기사건을 일으킨 사람들이 평소에 FPS 게임을 즐겼다는 사실만으로 해당 게임을 포함한 FPS게임 전체가 사회악으로 취급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RTS Bar

RTS(Real-time Strategy) 일명 실시간 전략게임은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전략 게임을 의미합니다. RTS라는 용어는 몰라도, 국내에서는 스타크래프트같은 게임 이라고 설명하면 '아하~'하고 이해하는 분들이 꽤 계실텐데요. 일반적으로 자원을 채취하고, 그 자원으로 건물을 짓거나 병력을 생산, 전쟁에서 승리하면 끝나는 전략 게임의 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 손놀림과 판단력이 승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국내에서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등으로 불리며 범국민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기도 한 게임장르입니다.

스타크레프트 게임 이미지

RTS는 치열한 두뇌싸움과 화려한 컨트롤이 필요한 게임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 뿐 아니라, 게임을 관전하는 사람에게도 큰 즐거움을 주는 게임으로, 이에 국내에서는 <프로게이머>라는 게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직업이 탄생하고 e-스포츠, 게임전문 방송 등 관련 산업이 발달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 게임장르입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게임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패키지 RTS 게임시장은 쇠락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MMORPG Bar


MMORPG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줄임말로 게임 속 등장인물의 역할을 수행하는 형식의 게임인 RPG(롤 플레잉 게임)의 온라인 버전입니다. 온라인으로 연결된 다수의 사용자가 같은 공간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뜻하는데요.

리니지 게임 이미지

컴퓨터가 도입되기 전 시절, RPG란 다수의 사용자가 테이블에 둘러 앉아 펜, 종이, 주사위를 가지고 놀던 보드게임이었습니다. 테이블 위에서 대사를 주고 받으며 즐겼던 테이블 롤플레잉 일명 TRPG는 비디오 게임이 대중화된 이후, 온라인으로 무대를 옮겨, 더 많은 유저들이 함께 즐기게되었습니다. <역할수행게임>이라는 명칭답게 유저는 게임 내에서 다양한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역할을 수행하며 자신의 캐릭터를 성장시켜 나갑니다. 혼자서 즐기는 게임과 달리, 사용자가 접속을 종료해도 게임 세계의 시간은 계속 흐르며 최근 출시된 MMORPG는 유저간의 협력을 요하는 부분이 많아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 아닌 함께 즐기는 게임으로서의 인식이 강한 편입니다.

국내에서는 넥슨의 바람의 나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가 큰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MMORPG가 출시되었으며 현재 MMORPG는 FPS게임 ,RTS게임과 더불어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온라인 게임장르입니다 :)

오늘은 게임 장르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 컨텐츠 매출액 1위에 빛나는 효자 종목이자 종합 엔터테인먼트로서 꽤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게임. 그와 함께 꼬리표처럼 달라붙는 게임중독 등의 문제로 따가운 시선도 함께 받고 있는 게임관련 용어였는데요, 뭐든지 적당히 즐기는 것이 최고겠죠?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