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무궁무진 it용어(13)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블로그 현재 사용하진 않아도 하나쯤은 갖고 계실텐데요, 최근에는 SNS의 힘을 입어 블로그 사용량이 줄었다고 해도 개인 홈페이지까지 갖고 있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개인 홈페이지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도와주는 도구, CMS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는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유저가 글,사진,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작성, 편집, 출판 할 수 있게 하여 컨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CMS는 블로그 소프트웨어 형태로 종종 CMS라 함은 블로그 개설 및 관리하는 웹 소프트웨어로 인식되기도 하죠. 

CMS란 CONTENTS MANAGEMENT SYSTEM 다양한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최근에는 다양한 정보시스템과 연동되면서 웹 서비스에 필요한 소스코드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CMS는 홈페이지 저작도구를 비롯해 B2C용 컨텐츠 관리시스템, B2B 전자 상거래에 필요한 전자 카탈로그 관리시스템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 되었습니다. 최근 선보이는 CMS는 전사적자원관리(ERP)를 비롯해 다양한 정보 시스템과 연동되면서 웹 서비스에 필요한 소스코드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국내 CMS 시장은 인터넷 컨텐츠 수요가 증가하고 전자상거래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CMS 로는 XE, 그누보드 등이 있으며, 해외로는 워드프레스, 줌라, 드루팔 등이 있습니다.



전세계 6분의 1 웹페이지가 사용중인 CMS, 워드 프레스

예전에는 홈페이지를 만드려면 홈페이지 디자인을 하고, 그 다음 각 홈페이지에 탑재되는 게시판 같은 기능은 따로 구현해야 했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물론, 각 웹 브라우저와 웹사이트에서 제대로 굴러갈 수 있게 만들려면 호스팅 서버도 따로 구축해야 했죠. 위에서 설명한 CMS는 이런 과정을 모두 단순하게 만들어주는 도구인데요, 그 CMS 도구중에서도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도구가 바로 워드 프레스(Word Press) 입니다. 오픈소스 블로그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는 셈이죠. 212년 9월 기준 웹사이트의 6분의 1이 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을 정도로 다루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설치형 블로그로 쓰거나 기업의 홈페이지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소스코드가 공개된 오픈소스 CMS는 누구나 무료로 웹에서 컨텐츠를 만들 수있고 개발자들이 만든 플러그인이나 테마도 사용이 가능하죠. 웹표준을 따르기에  OS나 웹브라우저에 관계없이 모두 통하는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직접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SNS나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에 비하면 어려운 것은 당연하지만 이를 돕는 것이 워드프레스인데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내려받아 설치하면 끝나는 것이죠. 물론 사전에 웹사이트 호스팅을 위한 웹서버, PHP & MySQL 5.0 이상, 웹서버로 접근할 수 있는 도메인 주소가 필요합니다:D

이미 국내에선 서울 시청을 비롯하여 삼성,LG, CJ 등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홈페이지 또는 브랜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중입니다.



파일 전송만을 위한 인터넷 연결, FTP

FTP(File Transfer protocol)란 인터넷을 통한 파일 송수신만을 위해 고안되 서비스(또는 프로토콜) 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이라 하면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 화려한 화면의 WWW 방식을 말하는데요, HTTP 프로토콜(데이터 전송 규약)을 통해 접속되는 WWW는 일반 문자를 비롯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컨텐츠까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많은 양의 파일을 일괄적으로 주고 받기에는 결정적으로 속도도 느리고 파일 제어도 번거로운데요. 대량의 파일을 네트워크를 통해 주고 받을 때에 발생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가 바로 파일 전송 전용 서비스인 FTP(File Transfer Protocol)입니다.

FTP서비스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

FTP의 동작방식은 대단히 단순하고 직관적입니다. 그만큼 사용법도 무척 간단한데요, WWW방식보다 파일을 빠른 속도로 한꺼번에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이 FTP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명령어 기반의 통신서비스이기때문에 별도의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알 FTP, Cute-FTP 등)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 홈페이지 및 블로그와 관련된 IT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NS를 사용하게되면서 상대적으로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줄긴 했지만 여전히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들은 개인의 디지털 자산이나 마찬가지인데요,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소프트웨어들과 함께 더 멋진 자신만의 디지털 개인공간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떠실까요?

이상 SK브로드밴들 Blog지기였습니다:^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