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다 더 작을 순 없다?! 손바닥만한 초소형PC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PC는 현대인의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죠? 용도에 따라 다양한 PC가 있지만 손바닥만한 초소형PC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초소형 PC란 TV, 모니터를 출력장치로 활용하고 마우스, 키보드 등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PC를 뜻하는데요. 성능을 생각하면 일반 PC, 노트북과 비교하기가 어렵지만 나름대로의 용도가 있어 꽤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오늘은 바로 이 초소형 PC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D




라즈베리 파이

 


라즈베리 파이 이미지


초소형PC의 대표적인 케이스로 PC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로 느껴질 수 있는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을 위해 개발된 '라즈베리 파이' 입니다. 이름에서 짐작되듯이 무척 깜찍한 외형의 라즈베리 파이는 카드 크기 정도의 ARM 기반 초소형PC로 HDMI를 이용하여 모니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적으로 SD 카드가 저장공간으로 쓰이며, 리눅스 OS, 3.5 mm 이어폰 단자, HD 비디오 카메라 커넥터 등이 제공됩니다. 


딱 보았을 땐 이것을 과연 PC라고 불러야 하는가 싶을정도로 작은 회로기판이 전부인 라즈베리 파이. 가로 세로가 각각 8cm/5cm 정도로 신용카드 크기 무게도 45g밖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런 작은 사이즈에 갖출건 갖춘 PC임에도 라즈베리 파이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착한 가격인데요. 256MB 램, 1개의 USB 포트가 지원되는 모델A는 25달러, 512MB 램, 2개의 USB 포트, 이더넷 랜 단자가 지원되는 모델B는 35달러, 한화로 하면 대략 4만원에 불과합니다. 초소형PC라고는 해도 PC치고 '매우' 저렴한 수준의 가격 덕분에 미국에서 출시되자마자 매진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랍니다.




MK802



MK802 이미지


앞서 설명드린 라즈베리 파이가 개발도상국 아이들을 위한 제품으로 상업성과는 거리가 있는 제품이었던데 반하면 중국의 리코매직이 만드는 MK802시리즈는 일반 사용자들을 위해 출시된 초소형PC입니다. MK802시리즈는 초소형PC라기 보다는 USB 메모리에 더 가까운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요. 10 cm 내외의 크기에 200g 정도의 무게를 가졌으며, ARM Cortex A8기반 올위너 A10프로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OS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내장되어 있지만 우분투 등 다른 OS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를 쓰는만큼, 일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과 똑같이 구글 플레이에 접속해서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동하는 방식은 HDMI를 이용하여 TV와 연결하거나 USB 포트로 외부 입력장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TV와 연결하면 평범한 TV를 안드로이드 OS가 지원되는 스마트 TV로 바꿀 수 있다고 하니 사이즈는 작지만 꽤나 똑똑한 아이템이죠?^^ MK802의 가격은 74달러- 한화로 약 8만원 수준으로 현재는 매진되어 구하기 어려운 제품입니다.




코튼캔디

코튼캔디 이미지


코튼캔디도 MK802와 마찬가지로 초소형 PC보다는 USB 메모리에 좀 더 가까운 디자인을 하고 이습니다. 그러나 그 성능은 꽤 막강합니다. 라즈베리 파이에 비한다면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모바일 프로세서에 가까운데요, ARM Cortex A9 기반 프로세서에 동작속도는 1.2GHz며, 그래픽을 담당하는 GPU는 Mali-400MP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는 구글 안드로이드 OS로 작동하지만, 코튼 캔디에 내장된 가상화 시스템을 이용하면 리눅스, 우분투와 같은 개방형OS는 물론 윈도우와 애플의 맥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작 10cm짜리 초소형PC임에도 불구하고 확장성이 괜찮은 제품이죠?


USB 2.0 포트와 HDMI를 지원하여 별도로 모니터가 있다면 연결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80p 풀 HD 동영상도 구현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현재 코튼캔디는 아직 미출시 상태로 199달러에 예약판매중입니다.

 


일반 PC, 노트북과 비교하기엔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지만, 초소형PC는 손바닥만한 크기로 주변 장치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휴대성이 특징입니다. 대개는 모니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손바닥만한 초소형PC 소식이었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