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시대를 맞아 태어난 멀티미디어 파일규격


안녕하세요. 따끈따끈한 IT소식을 전해드리는 Blog지기입니다^.^ 컴퓨터에서는 파일명 뒤에 있는 확장자를 통해 각 파일을 구분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SK브로드밴드' 라는 이름을 가진 파일명이 있어도 뒤에 .jpg가 붙는다면 그림 형식의 파일을, .txt가 붙는다면 텍스트 파일을 나타내는 것인데요. 오늘은 지난 IT용어 시간에도 살짝 공부해본 MP4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성 또는 동영상 같이 멀티미디어 관련 규격을 개발한 곳 중 하나가 바로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입니다. MPEG는 1988년에 설립되었으며, MPEG-1(1993년), MPEG-2(1995년) 등의 규격은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요. 흔히 알고 있는 MP3는 MPEG-1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멀티미디어 파일 규격이며, MPEG-2는 DVD, 지상파 디지털 방송 압축 방식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mp4


MPEG-1과 MPEG-2의 기술은 점점 환경이 바뀜에 따라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두 기술이 처음 발표된 당시에는 컴퓨터 성능 자체가 낮았기 때문에 데이터 압축률이 낮아 파일 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것이 불리했으며, 고품질 멀티미디어를 즐기기 위해서는 데이터 압축률이 높은 새로운 기술 규격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MPEG에서는 1999년에 새로운 기술인 MPEG-4를 발표하였습니다. 


MPEG-4는 기존 MPEG-1, MPEG-2에 비해 적은 용량으로도 고품질 음성 및 영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PC 외에도 PMP, 휴대용 게임기, 디지털 카메라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대응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mp4이미지


MPEG-4 기술의 다양한 세부 규격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의 규격 MPEG-4 파트 14 인데요, 이 규격에서 만들어진 파일의 기본 확장자가 .mp4 라는 확장자를 가지게 됩니다. 흔히들 알고 있는 mp4 파일들이 바로 이 규격을 따른 것입니다.


 


mp3와 mp4의 관계


흔히 MP3와 MP4를 보면 이름 때문에 MP4가 MP3의 후속 규격인 것처럼 비춰지지만, 후속이라고 하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습니다. MP3는 MPEG-1 기술에 기반하여 음성 파일을 저장할 때만 사용하지만, MP4 파일은 MPEG-4 기술에 기반하여 음성 외에도 동영상, 문서 파일 등을 저장할 때도 사용되기 때문에 단순히 후속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MP3보다 MP4가 좀더 방대한 개념인 셈이죠. 


mp3와 mp4의 관계 이미지





mp4와 mp4플레이어 관계


MP4라는 용어는 MPEG-4 기술 기반으로 사용되는 파일을 지칭하지만, 때때로는 기존 MP3 플레이어에 동영상 기능을 추가한 것을 뜻하면서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를 MP4 플레이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mp4와 mp4플레이어 관계 이미지


MP4 플레이는
MPEG에서 개발한 MP4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일부 제조사들이 MP3보다 발전된 제품이라는 점을 마케팅 측면에서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었을 뿐입니다. MP3 플레이어보다 더 발전된 제품(MP3+1)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MP4 플레이어 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것인데요, 이러한 MP4플레이어 제품들은 동영상 재생 전문 휴대기기인 PMP와 개념이 유사합니다.


MP4에 대한 개념과 MP3와 MP4 플레이어 등, 비슷비슷한 이름을 가진 다른 규격들과의 연관성과 차이점에 대해 이번 기회에 확실히 숙지하셨겠죠? 다음 시간에도 소개해드릴 IT정보도 기대해주세요 :D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멀티미디어 파일규격 MP4 소식이었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