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6. 7. 09:50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16)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대한민국의 60%이상의 인구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닌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바로 이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새롭게 만들어 진 IT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D



OPMD

스마트기기 몇 개나 갖고 계세요? 스마트폰과 함께 태블릿PC? 탭북? 그것도 아니면 업무용 스마트폰을 따로 소지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OPMD(One Person Multi Device) 란 이처럼 한 사람이 두 개 이상의 스마트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인터넷 사용환경의 거듭난 발전에 따라 이제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집에 있는 TV를 Smart TV의 형태로 언제든지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자동차, 냉장고와 같은 가전제품에 신발과 손목시계, 거기다 안경까지, 직접 착용하는 아이템마저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OPMD 이미지

한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의 종류도 무척이나 다양해졌는데요.이와 같은 스마트 기기를 한 사람이 다수 갖고 있는 현상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 진 용어가 OPMD입니다. 다수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OPMD유저를 위해 OPMD 데이터 요금제가 출시되거나,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기기에서 공유하고 소비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N-Screen 서비스(2013 IT 4대 트렌드 : N-스크린 포스팅 보러 가기) 개념 등도 만들어졌습니다.



레퍼런스 폰

레퍼런스 폰(Reference phone)이란 스마트폰 제조사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기준이 되는 휴대전화 기기를 뜻합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단일제조사인 애플의 운영체제(iOS)와 제품을 독점하여 제작,출시하기 때문에 별도의 기준 제품을 선보일 필요가 없지만, 자체 개발하여 안정화 된 모바일 운영체제가 없는 삼성이나 HTC 와 같은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벤치마킹의 기준이되는 제품이 필요하답니다.

레퍼런스 폰 이미지

이러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기준으로 출시되는 제품이 바로 레퍼런스 폰인데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의 업데이트가 이뤄질 때마다 새로운 버전을 최초로 탑재한 폰을 출시해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앱 개발의 설계도면처럼 활용한답니다. 대만 HTC의 넥서스원, 삼성전자의 넥서스S, LG의 넥서스4 등이 바로 이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폰이었답니다. 얼마 전에 구글 레퍼런스에서 갤럭시S4 레퍼런스폰이 발매될 것이라는 루머대신 실제로 갤럭시S4의 구글 에디션이 발표되었었는데요, 많은 IT 관계자들은 키 라임파이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레퍼런스폰의 출시를 기대하고 있답니다. 


 

포터블 브랜치

포터블 브랜치(Portable Branch)란 전문직원이 이동식 전용단말기를 가지고 고객을 직접 찾아가 그 자리에서 금융서비스를 하는 이동식 점포로 모바일 브랜치(Mobile Branch)라고도 불립니다. 기존의 포터블 브랜치는 차량형 이동점포가 대표적이었는데요, 지역축제 및 대학교 등에 이 차량형 이동점포가 직접 방문하여 은행업무를 처리해주는 등 이벤트 행사를 하기도 했으나 장소 섭외 및 투자비용 과다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장비크기를 더욱 축소시킨 기술이 등장, 은행업무를 처리해주는 장비들은 서류가방정도의 크기로 축소되면서 이런 문제점은 해결되었습니다.

포터블 브랜치

<이미지 출처: 후지쯔 코리아>

은행 텔러용 단말기, 통신장치, 블루투스 등이 탑재된 가방 형태의 이 포터블 브랜치 장비를 통해 계좌 카드신규등록·맞춤형 상담·전자금융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고객들에겐 직접 찾아가는 은행이란 정말 매력적인 서비스가 아닐 수 없겠죠?^.^ 단, 기존 은행 점포의 창구에 이동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은행 점포보다 더 많은 내/외부 규제 및 보안의 위협요소에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모바일과 관련 있는 IT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D 알고 계셨던 것도, 개념은 있으나 모르던 단어도 있으셨겠죠? 날로 발전해가는 IT기술과 함께 새롭게 등장하고 또 사라지는 용어들, 다음 시간에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