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6. 11. 10:25

시작단추가 다시 부활하다! 윈도우 8.1 달라진 점은?!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마이크로소프트(MS)가 2013년 후반 출시할 ‘윈도우8’의 다음 버전 ‘윈도우 8.1’에는 ‘시작’ 단추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었죠? 5월 30일에 MS가 윈도우 공식 블로그를 통해 윈도우 8.1에서 달라질 내용을 직접 소개했는데요, 그 소문이 사실이었습니다. '윈도우 8.1'에는 ‘시작’ 단추가 다시 적용되고, ‘스냅뷰’ 기능에 화면 비율이 조절되는 등 바뀌는 점이 꽤 많습니다. '윈도우 8.1' 퍼블릭 프리뷰 버전은 오는 6월 26일에 나오는데요, 그 전에 윈도우 8.1이 어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미리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D

 

 

다시 돌아온 시작 단추

윈도우8 이미지

'시작' 단추는 윈도우8.1의 데스크톱 모드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예전처럼 작업표시줄 가장 왼쪽에 위치하게 되는 '시작' 단추는 위치는 같지만 그 기능은 예전의 것과 다릅니다. 윈도우8.1의 ‘시작’ 단추를 누르면, 모던UI로 화면이 넘어갈 뿐입니다. ‘윈도우7′이나 ‘윈도우XP’ 등에서 쓰던 ‘시작’ 단추처럼 각종 소프트웨어를 보여주는 작은 창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역할 자체만 보면 ‘시작’ 단추가 없을 때와 다시 생기고 나서가 별반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도 ‘시작’ 단추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사용자 경험에서 차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모던UI 자체를 쓰기 어려워 하는 분들에겐 ‘시작’ 단추가 큰 감흥을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작’ 단추는 모던UI용 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화면 왼쪽 아래 똑같은 위치에 배치됐습니다. 다만, 모던UI용 앱에서는 ‘시작’ 단추가 항상 보이는 것은 아니고, 손가락이나 마우스를 가져갔을 때만 나타나도록 했습니다.

 

 

5:5 분할, 모던UI 기능 강화

5:5 분할, 모던UI 기능 강화 이미지


모던UI용 앱을 쓰는 방법도 효율적으로 바뀌었습니다. 2가지 앱을 한 화면에서 절반씩 나타나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기존 윈도우8에서는 2가지 앱을 한 화면에서 7대3 비율로 나눠 쓸 수 있었습니다. 왼쪽 화면에서는 e메일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화면에서 e메일에 첨부된 사진을 큰 화면으로 열어보는 식입니다. 이때 화면이 작은 쪽은 비율 탓에 완전한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화면을 5대5로 나눌 수 있게 되면서 2가지 앱을 한꺼번에 실행해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5대5 스냅뷰 기능은 특히 윈도우 태블릿 PC에서 더 효율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던UI의 PC 설정 기능에도 다양한 메뉴가 추가됐습니다. 기존 윈도우8 모던UI 안에 있는 설정 화면에서는 사용자의 계정을 수정하거나 무선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등 제한적인 기능만이 제공됐었습니다. PC 속 모든 설명을 세심하게 조작하고 싶은 사용자는 데스크톱 모드로 건너가 ‘제어판’을 열어야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윈도우 8.1는 제어판을 실행하지 않아도 PC의 모든 설정을 조작할 수 있도록 PC 설정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빙' 모던UI속으로

윈도우8.1 CI

윈도우8에서는 화면 오른쪽 구석을 터치해 ‘참(Charm)’ 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참 메뉴 속에는 ‘검색’과 ‘설정’ 등 윈도우8 기본 메뉴가 숨어있습니다. MS는 참 메뉴 안에 있는 기본 검색 기능을 윈도우8.1에서 대폭 수정했습니다. MS 검색 엔진 ‘빙’이 탑재돼 PC 안에 있는 앱을 검색할 뿐만 아니라 e세상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원래 윈도우8의 검색 기능은 모던UI의 타일로 꺼내놓지 않은 앱을 검색할 때 쓰는 기능이었습니다. 제어판의 각종 세밀한 설정도 검색할 수 있어 유용했습니다. 실제로 기존 윈도우8을 쓰는 이들 중 90% 이상이 참 메뉴의 검색 기능을 자주 활용하고 있다고 MS 쪽은 설명했습니다. 윈도우8.1에서 빙 검색엔진이 참 검색에 적용되면서 앞으로 검색 기능을 활용할 일이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활용하는 윈도우8.1

 

클라우드 관련 이미지


윈도우8에서도 쓸 수 있었던 스카이드라이브 서비스가 윈도우8.1에서 더 다양한 기능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파일을 자동으로 연동해주는 기능과 사용자의 앱 목록을 동기화시켜 주는 기능이 특히 주목됩니다. 파일을 자동으로 연결해주는 기능은 스카이드라이브에 저장한 자료를 자동으로 사용자의 PC나 태블릿 PC에 저장해주는 기능입니다. PC에서 스카이드라이브에 자료를 올리고, 윈도우 태블릿 PC에서 다시 내려받아야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8.1의 스카이드라이브는 사용자가 윈도우 스토어에서 내려받은 앱을 기록합니다. 스카이드라이브 계정을 통해 기기를 바꾸거나 다른 기기를 구입해도 똑같은 앱을 다시 내려받아야 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미리 확인해 본 윈도우 8.1의 달라진 점들 이었습니다. ‘시작’ 단추 뿐 아니라 많은 기능이 추가 되는 윈도우 8.1이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다시 부활한 ‘시작’ 단추! 윈도우 8.1의 소식이었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