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닷컴(.COM)"을 대신하는 새 인터넷 도메인의 등장!

Tech band/Tech Trend

by SK브로드밴드 2013. 6. 17. 11:11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우리에게 익숙한 인터넷 주소로는 '.com', '.net' 등이 있죠? 앞으로는 이런 주소들 말고도 굉장히 다양한 주소들이 등장한다고 합니다. 어떤 형태의 모습을 가진 주소들이 쓰이게 되는지, 새로운 주소 체계가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해요!

닷컴을 대신할 인터넷 도메인의 등장 이미지1

빠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새로운 인터넷 주소 체계가 도입됩니다. 기존에는 '.com', '.org' 같은 제한된 주소를 사용해왔으나, 앞으로는 '.OOO' 형태로 주소를 쓸 수 있게 되면서 훨씬 다양한 형태의 도메인의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들이 '.com' 시대의 경험을 통해 한번 뺏긴 도메인은 다시 찾아오기 어렵다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새로운 인터넷 도메인을 확보하기 위한 물밑 경쟁이 치열합니다.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는 2011년 6월 전 세계 신규 일반최상위도메인 정책을 승인하고, 지난해 6월 1,930건의 신청 내용을 공개했었는데요, '.google', '.youtube' 등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기업명 등이 도메인으로 신청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samsung', '.doosan' 등의 도메인이 신청되었습니다.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인 구글은 101개의 도메인을 신청하여 도메인 확보전에 공을 들이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ICANN에서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230개 도메인은 최소 2곳 이상이 경합을 벌이고 있고,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도메인은 '.app', '.baseball', '.blog', '.money' 등 이었습니다. 

애플과 구글의 새로운 도메인

한편 새 인터넷 주소 체계가 기존의 익숙한 주소와 혼용될 경우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고, 도메인의 주인인 기업 입장에서는 유지비가 크게 늘어 부담이 가중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새 인터넷 주소 체계 도입을 앞두고 비판의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은 것입니다. ICANN의 입장은 기존 도메인이 포화상태라 새 주소 체계의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것인데, 이것이 도메인을 가지고 돈벌이에 나선다는 인상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주들 역시 새 도메인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국제광고주협회인 'ANA'의 단 자페 사장은 "인터넷 마켓플레이스는 신뢰와 믿음에 기반하고 있는데, 새 주소 체계는 이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비슷한 도메인이 많아질수록 기업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인지, 새 인터넷 주소 체계의 시행이 원래 일정보다 지연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도입되는 인터넷 주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의 사이트 주소들과는 다르게 그 사이트의 내용이나 목적에 따라 주소를 달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의 차별성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주소의 도입이 우리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 지 너무 궁금하네요. 이상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새로이 도입되는 인터넷 주소에 관한 소식이었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