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가 없을 때 어떡하지?! 보조배터리, 알고 사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늘상 따라붙는 고민이 있었으니..바로 배터리잔량! 쓰임새가 많은 만큼 배터리사용량도 많아 보조배터리 구매를 고려해보는 분도 많으신데요, 그러나 너무 많은 보조배터리 제품에 도대체 어떤걸 사야할 지 모르겠다면? Blog지기가 배터리구매 전에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것에 대해 알려드릴게요*_*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보조배터리를 구매하기 위해 제품을 보다보면 사양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있습니다. 리튬이온 혹은 리튬 폴리머 라고 적혀있는 사양을 보셨을텐데요. 최근 스마트 기기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가 바로 이 리튬계열의 2차 배터리들이랍니다. 니켈 기반의 전지가 기전력이 1.2V인 점에 비교한다면 리튬이온의 기전력은 3.6V로 에너지 밀도가 높다는 걸 확인할 수 있지요.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이미지

리튬 이온전지는 2차전지의 일종으로, 발전 과정에서 리튬 이온이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는 전지인데요, 높은 에너지 밀도와 낮은 자연 방전률, 높은 전압과 중금속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비슷한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리튬 이온의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성분의 전해질을 사용하는 한층 더 발전된 배터리라고 할 수 있답니다. 리튬 폴리머의 경우 전해질이 젤 타입이기 때문에 발화나 폭발의 위험이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매우 작고 에너지 효율이 더 높답니다.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대량생산에도 용이하고 리튬이온에 비해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제조가 가능하지만, 한층 더 높은 사양을 갖고 있는만큼 가격은 더 비싸답니다.


단, 리튬 배터리는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제조 이후부터 노화가 시작되어 보통 수명이 2-3년정도랍니다. 휴대폰을 2년 이상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짧아져 고민이셨던 분들~ 이젠 그 이유를 아시겠죠? 참고로 리튬계열 배터리는 온도가 높을수록 노화가 빨리 진행되며 완전 방전될 때까지 사용하면 노화가 더욱 빨라진다고 하니 조금이라도 더 길게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주의가 필요하겠죠?^^



보조배터리의 용량,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보조 배터리를 사기 전, 가격과 함게 고민하게 되는 것, 바로 용량입니다. 2500mAh 부터 30000mAh가 넘는 보조배터리 등 다양한 용량이 존재하고 있는데 과연 어떤 것을 사는 게 적당할지 고민되셨죠? 우선 자신의 휴대폰의 배터리용량을 체크해보도록 합시다. 예를 들어 갤럭시S4의 배터리용량이 2,600mAh 이며 비디오 플레이 시간이 약 10시간 16분인데요, 이와 비슷한 용량의 보조 배터리를 구매한다면 들고 다니면서 1회 완충이 가능하겠죠?  

소형 보조배터리 이미지

이렇게  보통 자신의 휴대폰 배터리와 용량이 비슷한 배터리는 비교적 작은 사이즈로 출시됩니다. 2000-3000mAh의 용량의 보조배터리는 간편하게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사이즈도 용량도 작은만큼 가격도 저렴하여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소형 휴대용 배터리는 포트가 1개로 1기기만이 충전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USB기기들을 충전할 수 있답니다. 장기간 충전기를 꼽을 외부에 있을 경우, 꽤나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이런 소형 보조배터리들은 대용량에 비해 비교적 디자인에도 신경쓴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스마트기기도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사용하고 있으니, 좀더 독특한 디자인을 원한다면 아무래도 선택권이 넓은 이 소형 보조배터리에 더 눈길이 가겠죠?^^


대용량 보조배털 이미지

5,000mAh가 넘는 대용량 휴대용 배터리도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배터리들은 고용량과 동시에 USB포트가 2개 이상 장착된 경우가 많아 한 번에 2개 이상의 IT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외에도 스마트폰은 물론 각종 멀티기기 충전을 지원하며, LED 램프 등으로 배터리의 잔량을 체크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배터리 잔량체크 램프 이외에도 램프기능을 더 추가하여 어두운 곳에서는 라이트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어 있답니다.


소형에 비해 사이즈가 커 휴대하기에 다소 부담되는 사이즈도 적지 않지만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PC 등 멀티 디바이스 유저이면서 동시에 사용량이 많다면, 대용량 보조배터리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용량만 따지고 보아도 가격차가 상당히 나는 제품들이 많은데 비싼 제품의 경우 리튬 폴리머 배터리인 경우가 많으니, 부담된다면 리튬이온의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이색 충전방식 보조배터리

보조 배터리는 말 그대로 여분의 배터리를 충전 뒤 자신이 사용한 IT기기를 충전시키는데요. 이 보조배터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과정도 거쳐야만 하죠. 대용량일수록 이 충전시간은 길어질 수밖에 없지만, 이 충전 방식이 남다른 보조 배터리도 있습니다. 바로 태양광을 이용하여 전력충전을 하는 태양광 배터리와 자가동력을 이용하여 충전하는 배터리(스마트폰 비상충전기)가 그 주인공인데요, 이전에 이색 IT제품에서 소개해드렸던 제품이죠?^.^ 충전지를 꼽을 공간이 없는 곳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독특한 충전방식의 배터리들은 보통 소용량으로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충전 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충전기를 꼽을 곳이 없는 외부에 있을 때도 스마트기기를 긴급이나마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보조배터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조배터리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오늘 Blog지기가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시겠죵?^.^ 배터리도 소모품인 만큼, 적절히 관리하여 배터리 걱정없이 언제 어디서나 즐거운 스마트 라이프가 되길 빌며~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