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7. 1. 09:47

데이터 파일의 종류를 나타내는 확장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우리가 매일 활용하는 PC, 스마트폰 등에 있는 파일은 고유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형식의 파일, 음악 형식의 파일, 동영상 형식의 파일처럼 말이죠.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파일들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게 되는 것일까요? 



확장자란?


초창기 컴퓨터는 단순히 계산 용도로만 사용했기 때문에 0 또는 1만으로도 충분했지만, 컴퓨터의 용도가 점차 다양해지면서 파일(file) 이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파일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다 보니 파일들을 구분할 일정한 기준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SK브로드밴드' 라는 이름을 가진 파일이 단순히 파일 이름만 보고는 어떤 형식인지 모르기 때문이죠.


확장자 이미지1

< 확장자에 따라 파일 속성은 달라질 수 있다 >


이 때문에 단순히 파일명으로는 어떤 형식의 파일인지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파일 확장자(Filename extension) 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파일명 뒤에 각 형식에 따른 고유 확장자들을 표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확장자의 발전


확장자 예시 이미지


윈도우 95 운영체제 이전에는 확장자 규격이 최대 8바이트 + 3바이트로 제한이 되어 있었으며, 파일명 자체에 띄어 쓰기도 불가능했습니다. 한글 또한 제대로 인식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였죠. 하지만, 윈도우 95 이후부터는 어느 정도 제한이 사라져 확장자 포함 총 255바이트의 파일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띄어 쓰기 또한 허용되었습니다. 확장자도 기존 3글자 외에 4글자 이상의 확장자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확장자가 윈도우서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 중에는 파일명 뒤에 확장자가 있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옵션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이유는 확장명을 숨기지 않으면 파일명을 바꿀 때 실수로 확장자까지 지우면 그 파일 자체는 인식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확장자가 윈도우서는 보이지 않을 때


이 설정을 체크하거나 해제하기 위해서는 폴더를 열고 [보기]-[폴더옵션]을 선택하거나, 제어판에서 [폴더옵션]을 선택해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를 원하는 상태로 설정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확장자가 숨기기 되어 있기 때문에 체크되어 있는 상태가 맞습니다. 




주요 확장자의 종류


확장자의 종류는 워낙 다양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주요 확장자들을 알아둔다면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확장자명

용도

.avi

동영상파일

.jpg / .jpeg

사진 파일

.doc / .docx

MS 워드 문서 파일

.hwp

아래아 한글 문서 파일

.mp3

음악 파일

.txt

텍스트 문서 파일

.zip

압축 파일

.lnk

윈도우 바로가기 아이콘

.exe

실행 파일

.apk

안드로이드 앱 설치파일


확장자는 파일의 형식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주요 확장자들은 반드시 알아둬서 어떤 형식의 파일인지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확장자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