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7. 12. 14:53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21)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스마트라이프를 위해 오늘도 달리는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새로운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 속 IT용어들, 어느 샌가 IT에 감성을 입히는 일들이 잦아졌죠? 오늘은 한층 더 사람을 생각하게 만든 IT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D


웹접근성

웹 접근성은 장애인, 고령자 등 소외계층이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동등하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신체의 장애를 비롯한 조건뿐 아니라, 저사양 컴퓨터, 저속회선 사용자, 상대적으로 소수가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브라우저 사용자 등 환경적 조건에도 구애 받지 않고 동등하게 웹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원칙인 셈이죠:D

웹접근성 이미지

웹 접근성을 준수함으로써 가장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장애인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웹 접근성이 오직 장애인만을 위한 개념은 아닙니다. 월드 와이드 웹 WWW를 창시한 팀 버너스 리는 "웹 이란 장애에 구애 없이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 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이 기본적인 철학에 근거하여 웹 컨텐츠를 제작하여 신체적, 환경적 조건에 구애 받지 않고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웹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개념이랍니다. 

예를 들자면 장애인과 노인들을 위해 개발된 리모콘, 자동문과 같은 제품들이 널리 보급되면서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게 된 것과 같답니다. 최근, 국내에도 다양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더욱 더 이 웹 접근성지침을 따르는 웹사이트가 많아지고 있답니다 :)



RSS

RSS는 <RDF Site Summary> , <Rich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등의 약어로 HTML과 e메일의 장점을 결합한 개념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자동으로 최신정보로 갱신하여 유저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RSS를 이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일일이 웹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한 자리에서 바로 바로 최신정보로 업데이트 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죠. 또 사용자들이 직접 원하는 사이트(정보)만을 채택하여 효율적으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 어지간한 대형 포털사이트, 블로그 등은 모두 이 RSS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지원해온 지는 몇 년 되었지만, 별도의 수익성이 나지 않는 구조로 인해 얼마 전 7월 1일, 구글의 RSS피드 구독서비스인 구글리더 서비스가 종료되기도 했습니다.

RSS 이미지

구글의 리처드 깅그래스 뉴스&소셜 담당 수석 부사장은 "RSS서비스 자체가 이제는 낡은 방식이며 새로운 뉴스 소비경향에 맞는 서비스가 나와야 한다"며 리더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를 밝혔답니다. 최근 뉴스 소비 형태는 SNS와 같이 휘발성이 강하고 단발적인 성향이 강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RSS를 이용하여 대량으로 뉴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아 RSS유저들에게는 다소 씁슬한 소식이기도 했답니다.



팟캐스트

팟캐스트(Pod Cast)인터넷 망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로 MP3플레이어나 스마트폰, PC 등을 이용해 관심을 갖고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합성한 신조어로 2004년 영국의 기술 칼럼니스트 벤 헤머슬리와 전직 뉴욕타임즈 리포터이자 라디오진행자였던 크리스토퍼 라이돈이 이 팟캐스트를 최초로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팟캐스트 이미지

기존 라디오 프로그램과 달리 방송시간에 맞춰 들을 필요가 없으며, 스마트폰이나 MP3 등을 통해 구독 등록만 해놓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관심 프로그램을 내려 받아 아무 때나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요 뉴스를 읽어주거나 한 주간의 영화나 비디오게임 소식을 정리해주는 콘텐츠 등이 대표적이며, 원래는 iOS유저만이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이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 어플들이 등장하여 팟캐스트 이용자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배워 본 IT용어 시간 어떠셨나요?^.^ 처음 들어보신 용어신가요? 새로운 기술과 함께 생겨난 정보창구들과 좀더 사람을 배려하기 시작한 IT기술들, 이 참에 새로운 도전을 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