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22)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함께 IT지식을 UP 시키는 시간,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함께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 타임! 무려 스물 두 번째 시간이랍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취미로 갖고 계시죠? 특히 스마트폰 기능이 좋아지면서 새롭게 이 분야에 눈을 뜨시는 분들도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카메라 입니다. 오늘은 이 카메라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차근차근 정리해볼까요?^0^


CCD / CMOS

사진기는 렌즈를 통해 영상을 받아 들여 이를 필름에 투사하고 기록하는 방식으로 사진을 생성합니다. 카메라가 처음 발명된 이후로 이 전통적인 원리는 변함없이 이어져왔으며 디지털 카메라도 이와 유사한 원리를 이용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이 아닌 CCD(Charge Coupled Device) 나 CMOS(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라는 이미지 센서에 영상을 투사하여 촬영하며, 메모리 카드 등의 디지털 방식의 저장 매체에 사진을 기록한답니다.

CCD / CMOS 이미지

이미지 출처 : Sudcamp.com

CCD나 CMOS는 쉽게 말하면 카메라의 이미지 처리 방식을 말하는 촬상소자 입니다. 이 두 가지를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CCD는 색상표현력이 뛰어나고, 노이즈가 적어 고품질의 사진을 얻기에는 좋지만 전력소모가 크고 대부분 단가가 비싸답니다. 반면 CMOS는 낮은 단가에 전력소모가 적고 반응 속도가 빠르지만, CCD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색 표현력이 떨어지고 노이즈가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CMOS 방식에서도 적은 노이즈의 고품질 사진을 얻을 수 있을 만큼 많이 발전했다고 하네요 :D



DSLR 카메라

DSLR 이란 Digital Single Lens Reflex (디지털 일안 반사식) 의 약자로 광학 뷰파인더를 통해 펜타프리즘 또는 펜타 미러(오각형 모양으로 생긴 반사 유닛) 와 메인 미러를 통해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를 뜻한답니다. 디지털 카메라 중에서 가장 상위 기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카메라 본체와 렌즈가 분리되어 판매되는데, 제조사에 따라 바디와 렌즈를 결속시키는 마운트 규격이 다른 것이 특징이랍니다.

DSLR 카메라 이미지

렌즈와 필름 사이에 거울이나 펜타프리즘 등의 광학장치를 배치함으로써, 렌즈를 통해 들어온 화상을 초점 스크린에 투사 및 렌즈에 들어온 화상을 직접 반사하며 뷰 파인더에 정확히 맺히게 하기 때문에 촬영자가 보는 것과 완전히 동일한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이유로 제품의 크기가 크고 내부 공간에도 여유가 있어 여러 가지 부가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렌즈도 장착할 수 있는데요. 보통 DSLR카메라 라고 하면 유저가 직접 렌즈교환 할 수 있는 카메라를 의미하며, 어떤 렌즈를 장착하느냐에 따라 사진의 특성이 크게 달라져 전문가나 매니아들이 이용하고 있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DSLR 카메라와 달리, 내부에 반사경이 없다는 이유로 미러리스(mirrorless)라는 이름이 붙은 이 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일반 소형 디지털 카메라)와 DSLR카메라의 특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제품으로 하이브리드(Hybrid) 카메라 라고도 부른답니다. DSLR 카메라처럼 렌즈의 교환장착이 가능하지만, 본체의 크기는 컴팩트 카메라만큼이나 작은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성능 면에서 DSLR카메라를 능가하지는 않지만, 일반 컴팩트 카메라에 비하면 월등히 우수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이미지

약 2009년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하이엔드 카메라(컴팩트 카메라에 우수한 이미지 센서와 렌즈, 부가기능을 갖춘 고급형 디지털 카메라로 2000년대 초반에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에는 DSLR카메라에 그 자리를 내준 제품) 시장을 대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DSLR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마운트 규격에 따라 호환되는 렌즈가 다르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략하게 카메라에 대한 기본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바로 이 디지털 카메라와 관련된 IT용어, 누구나 알지만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카메라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음 IT용어 시간도 기대해주세요!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