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플레이어부터 MQS플레이어까지! 시대별로 알아보는 음향기기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오늘은 많은 현대인들이 즐기고 있는 취미 중 하나죠? 바로 음악감상을 용이하게 해준 음향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축음기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의 스마트폰까지, 나날이 작아지고 더 발전한 음향기기를 시대별로 알아보아요 :^)



LP 플레이어


1877년 에디슨이 발명한 축음기 이후로 휴대용으로까지 발전했던 LP플레이어였지만, CD시장의 발전 이후 쇠퇴해버리고 만 시장입니다. 그럼에도 빈티지를 사랑하는 수요층과 해외에선 LP만의 음색을 잊지 못하고 꾸준히 수요가 있는 장르이기도 하죠. 근래에도 신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답니다 : )


LP 플레이어 이미지



카세트 플레이어


최초의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는 소니의 워크맨이 아닌, 브라질 발명가 파벨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실질적인 인기와 그 브랜드를 알린 것은 바로 소니의 워크맨으로 1992년까지 판매량이 1억대를 돌파했다고 하니 굉장하죠? :D


카세트 플레이어 이미지

CD 플레이어


휴대용 CD플레이어는 1984년에 출시되었지만 휴대용 이라기엔 사이즈가 커서 당시에는 크게 사랑 받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1990년 즈음에서야 본격적으로 휴대용 CD플레이어 시장이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MD 플레이어


CD보다 녹음이 자유로우면서 음질은 그대로 유지, 크기다 획기적으로 줄인 MD 플레이어가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MD미디어의 가격이 고가였으며 이후 등장한 MP3시장의 발달로 급격하게 줄어든 시장입니다.


MD 플레이어 이미지


MP3 플레이어


CD에 근접한 음질을 유지하면서 압축률을 높인 MP3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세계최초로 한국에서 개발하였답니다. 세한 정보시스템의 엠피맨이 바로 최초의 MP3플레이어 였으며, 2000년대 중반까지 아이리버, 코원, 애플 등이 개발한 MP3플레이어가 많은 사랑을 받았죠.



MP4 플레이어

MP4 플레이어


MP4미디어는 압축률을 높인 멀티미디어 확장자 파일을 의미하며, (자세한 포스팅은 이쪽) MP4플레이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동영상에 치중된 플레이어로 PMP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지만, MP4 확장자를 재생할 수 있는 플레이어도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스마트폰


최초의 스마트폰 은 1993년 애플의 뉴튼이란 모델을 꼽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사용자들이 멀티미디어와 더불어 통합된 음향 재생기기로 인식한 것은 바로 아이폰이겠죠?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만큼, 최근에는 MP3시장을 몰아내고,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는 유저들이 많이 늘어난 추세입니다.

스마트폰 이미지


MQS 플레이어


이제는 집에서뿐만 아니라, 휴대용으로도 더욱 좋은 음질을 추구하는 매니아층의 요구에 맞춰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고음질의 하드웨어와 그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MQS(Mastering  Quality Sound) 음원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MQS플레이어가 차세대 음향재생기기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실제 녹음된 음원과 가장 가까운 음질을 들려주는 플레이어로 스튜디오 마스터링에 준하는 품질의 고해상도 음원을 이제는 휴대용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시대별 음향기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음향기기중 몇 개나 사용해보셨나요? :D 스마트폰 하나면 거의 모든 IT기기를 대체할 수 있다곤 하지만 더 좋은 음질을 입맛대로 즐기기에는 역시 별도의 음향기기 구매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앞으론 MQS플레이어로 더 좋은 음질을 들어볼 수도 있겠죠? 이상 음향기기 정보를 알려드린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