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이렇게 사람에게는 총 다섯가지 감각이 있습니다. 이를 오감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IT 기기들에 오감 인식 기술이 적용되어 인간과 IT 기기 간의 상호 작용 시대에 한 발짝 더 다가갔습니다. 대화하고, 인식하고, 기억하는 오감만족 IT 기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음성인식 기술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최근 출시된 시네마3D 스마트TV는 단순한 음성인식 기술을 뛰어 넘어 대화가 가능한 TV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네마3D 스마트 TV에 적용된 기술의 원리는 사람의 뇌처럼 음성인식을 통해 텍스트가 입력되면 해당 텍스트의 뉘앙스와 비슷한 것을 자체에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찾아 가장 적합한 답을 유추해 내어 자연스러운 행동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재미있는 프로그램 뭐해?' 라고 질문을 하면, 자동으로 방송중인 프로그램들을 시청률 순서대로 정렬해서 보여주고, '영화 추천해줘' 라고 하면 장르에 따라 영화 추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 기술과 마찬가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기술 중 하나가 바로 얼굴인식 기술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4.0 버전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부터 얼굴인식을 통한 잠금해제가 생기기도 했는데요. 게임 업계에서도 얼굴인식 기술을 접목한 게임기를 출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닌텐도 3DS 전용 게임인 닌텐독스+캣츠는 닌텐도 3DS에 탑재된 안 카메라로 게임기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닌텐독스+캣츠 플레이시 강아지와 고양이가 주인의 얼굴을 기억하여 강아지를 향해 몇 가지 동작을 하면 똑같이 따라하고, 얼굴을 가까이 가져다 대면 혀를 날름거리면서 친근하게 핥아주기도 합니다. 실제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수 있겠죠? 


식사 후 아쉬운 입맛을 달래기 위해 찾게 되는 커피 한잔, 최근 한국은 커피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죠? 전문 커피 브랜드의 맛에 길들여진 사람들이 집에서도 질 좋은 커피를 즐기기 위해 커피머신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자연스레 증가한 추세입니다.

그 중에서도 네스프레소에서 출시한 커피머신기 'U' 는 사용자의 개인 취향까지 기억할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터치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선호하는 커피의 양을 기억하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동으로 커피를 추출 해줍니다.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마다 귀찮게 여러 번 누르는 것 보다 훨씬 편리하겠죠? 



스마트폰으로 소설책을 읽다가 깜빡 잠이 들거나, 동영상을 감상하는 도중 다른 사람이 불러 시선이 다른 곳으로 향했을 경우 등 스마트폰 화면을 보다가 갑작스레 화면을 보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을 방지하고 최소화 하기 위해 최근 스마트폰에서는 눈동자 인식 기능이 포함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옵티머스G 프로에 지원되는 스마트 스크린과 스마트 비디오가 대표적인 기술인데요.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 눈동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폰이 눈을 감지하는 동안에는 따로 다른 동작을 하지 않아도 자동 화면 꺼짐 시간에 의해 화면이 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 재생 중에 스마트폰 화면 대신 다른 곳을 보게 되면 자동으로 재생 중인 화면이 일시정지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정보는 아직까지는 관련 기술들이 많은 발전은 할 상태는 아니라, 일부 기술들은 맛보기 정도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IT기기를 따로 어렵게 조작할 필요 없이 오감을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앞으로 관련 기술들이 더욱더 발전한다면 신기한 IT기기들이 더욱 많이 나오겠죠?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대화하고, 인식하고, 기억하는 오감만족 IT기기 소식이었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