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8. 2. 07:34

[IT용어]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용어(24)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IT상식을 플러스UP! 시키는 시간, 어렵지 않은 IT용어 시간입니다^.^ 오늘은 종종 들어는 보았지만 "이게 뭐지?" 싶은 용어, 모바일과 관련있는 IT용어들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D


서드파티

서드파티 이미지

서드파티(Third party) 란 공식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메이커나 업체 외에 중소규모의 그 계열의 회사나 개발자들이 주어진 규격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지칭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애플의 아이폰과 그 아이폰의 액세서리를 제작해 판매하는 많은 업체들을 서드파티라고 말할 수 있죠. 애플의 앱스토어는 관리 또한 철저한 편으로 정평이 나있는데요, 아이폰의 액세서리에 관한 서드파티 관련 규정도 까다롭게 관리하고 있어 애플에게 정식으로 공인받은 칩 및 규정을 따르는 서드파티에게는 유저들로부터의 신뢰도가 두터운 편입니다. 이런 액세서리 업체 이외에도 게임기나 PC관련,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에 3자 기업들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서드파티의 제품이 많으면 그 기술이 표준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져 최근에는 제조사들이 서드파티를 육성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ott

OTT (Over-The-Top) 서비스란,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Top이란 셋톱박스(Set-top Box)를 지칭하는데, 단어 자체만 놓고 보면 이 OTT서비스는 셋톱박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그 어떤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셋톱박스는 케이블 혹은 위성방송을 수신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인데요, 최근에는 비단 셋톱박스 뿐만 아니라, PC,스마트폰, 태블릿PC, 게임기 등을 포괄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OTT란 개방된 범용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의 동영상을 전달하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ott 이미지

저희 SK브로드밴드의 B tv모바일도 OTT형 서비스이기는 하지만, SK 유선 또는 무선통신 서비스 이용하는 고객에게만 제공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OTT서비스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의 보급에 힘입어 동영상 서비스들이 전통적인 방송 매체들을 위협하며 스마트TV시대의 새로운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답니다 :- D


플래시

플래시(Flash)는 어도비(Adobe)사가 개발한 벡터 도형 처리 기반의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웹 저작용 소프트웨어 입니다. 국내에서는 초기 마시마로, 졸라맨 같은 애니메이션이 플래시를 기반으로 제작돼 대중화를 이끌었으며, 이후 웹 상에서 즐길 수 있는 플래시 기반의 게임 등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이 등장했는데요. 필수적인 소프트웨어는 아니지만, 최근 많은 기업 사이트들이 플래시를 이용하여 화려한 그래픽효과를 자랑하며, 플래시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액션이 점차 진화한 것은 물론 서버 응용 기술의 통합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웹페이지 제작 기술 등 활용범위가 다양하게 확대돼 많은 웹사이트에 삽입되었습니다. 

플래시 이미지

그러나 최근에는 과다한 트래픽을 발생시켜 인터넷 속도를 저하시키는 주범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모바일로 웹서핑시에는 이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가 많으며, 애플은 플래시 퇴출선언까지 하였습니다. 국내 포털사이트들도 html5 규격에 맞추어 종래에는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공언하는 등 수난을 겪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는 플래시를 보기 위해서는 별도로 플래시 앱을 설치하거나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앱을 설치하는 등, 별도의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용어들은 이미 알게 모르게 사용하고 계신 서비스 혹은 제품들이 많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익숙하지만 정확히는 알지 못했던 IT용어들 이제는 어디 나가서도 확실하게 안다고 말씀하실 수 있겠죠?^_^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