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이터 단편화, 자꾸 느려지는 컴퓨터 원인!

Tech band/Tech Trend

by SK브로드밴드 2013. 8. 8. 09:51

본문

데이터 단편화, 자꾸 느려지는 컴퓨터 원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PC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 샌가 느려지는 순간이 찾아오죠? 바이러스 때문에? 설치해 둔 프로그램이 많아서? 갑자기 급격하게 느려졌다면 보통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의심해봐야겠지만 백신을 돌려도 깨끗하다면?! 내 PC가 느려지는 그 이유! 정확히 알아봅시다XD

PC가 느려지는 이유는?

PC를 오래도록 사용하다 보면 그 동작속도가 조금씩 느려지곤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느려져 버렸다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등을 의심하게 되지만, 실제로 이런 경우보다는 문득 PC의 부팅속도나 로딩 속도 등등 저장된 파일을 읽어 들이는 속도가 처음 PC를 구매했을 때보다 확연히 느려진 것을 경험하게 되는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로딩 속도 저하 현상의 원인으로는 하드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너무 많은 프로그램의 설치나, 디스크 고장 등의 원인으로 데이터 처리 속도가 저하 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이는 십중팔구 하드디스크 상의 데이터들이 많은 수로 조각 났기 때문입니다.


 

하드 디스크가 조각나다?

하드 디스크가 조각 났다 는 표현은 물리적으로 하드디스크가 깨졌다는 의미가 아니라, 하드 디스크 내부의 데이터가 기록되는 부분 즉 플래터의 표면에 데이터의 기록 부분이 가지런히 배열되지 않고 분산되어 배열되었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디스크 조각 이미지 개념도

<단편화 된 디스크 조각의 이미지 개념도 - 이미지 출처: 위키백과>

 

보통의 데이터 기억장치는 데이터가 입력되면 이를 순차적으로 배열해 내부의 기록 영역에 배치를 하게 되는데, 만약 그 중 일부 데이터가 지워지면 해당 영역은 데이터가 지워진 용량만큼 중간이 비게 됩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데이터들을 앞으로 밀어 이 비어있는 부분을 메꾸는 것이 아니라, 이후 새롭게 입력되는 데이터를 이 영역부터 우선 채우게 됩니다. 문제는 비어있는 영역보다 큰 용량의 데이터가 입력될 경우 발생하는데, 비어있는 이 영역에 모든 데이터를 수용하지 못하게 되어 해당 데이터를 조각 내 본래 기록하려고 했던 영역, 그리고 떨어져 있는 빈 영역에 데이터를 나누어 각각 기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와 반대로 빈 영역보다 작은 용량의 데이터가 입력되었을 경우에는 빈 영역을 모두 채우지 못하고 일부 공간이 남게 되는데요, 이렇게 "하나의 데이터가 조각나서 다른 영역에 각각 저장되는 것, 이 것을 단편화"라고 합니다.



단편화 된 디스크가 문제다?

PC를 오래 사용할 수록, 데이터의 기록과 삭제가 반복되는 빈도가 많아질수록 기억장치 내부의 단편화 역시 빠르게 진행됩니다. 하나의 데이터가 단편화되어 기록되어 있다고 해도, OS에서는 이를 하나의 파일로 인식하여 표시하므로 데이터의 사용 및 보존 자체에는 큰 이상이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분할 압축한 파일이 보기에는 여러 개의 파일로 구성되어도 실제로 압축을 풀기 위해 실행 할 경우 그 안에 들어있는 파일은 압축된 원본파일 그 자체만 있는 것과 동일하답니다.

단편화 된 디스크가 문제다? 이미지

단편화 된 디스크는 그만큼 데이터 처리 속도가 저하되는 것이 문제인데요, 원래대로라면 한 번에 읽어 들일 수 있는 데이터를 조각난 회수만큼 여러 번 나누어 읽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하드 디스크의 경우, 서로 떨어진 영역에 있는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읽으려면 플래터를 열심히 회전시키면서 헤드(Head:플래터 상의 데이터를 읽는 장치)를 이리저리 움직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드 디스크는 내부에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이 있어 단편화에 의한 속도 저하가 심한 편입니다.

 

디스크 단편화, 그리고 제거

이처럼 디스크 단편화가 진행되어 로딩 속도가 느려진 PC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단편화 제거 (Defragmentation) 작업, 이른바 <디스크 조각 모음> 입니다. 단편화 제거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기억장치 내의 클러스터(Cluster: 같은 속성을 갖는 대상을 여러 개 모아서 하나의 대상으로 한 것이라는 의미. )를 재정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디스크 상에서 사용중인 영역과 비어있는 영역을 각각 한 쪽으로 이동시키고, 같은 파일을 구성하는 데이터의 조각을 모아 집합시킵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 실행 이미지

 

단편화 제거 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윈도우 운영체제에는 기본 내장된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시작 메뉴▶모든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 시스템 도구-디스크조각 모음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인데요,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은 수동으로 실행하기도 하지만, 유저가 원하는 시기에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예약도 가능합니다.

단, 이 디스크 조각모음 작업은 SSD 사용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SSD는 HDD와 달리 내부에서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어 단편화가 발생해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SSD에서 이 단편화 제거 작업을 진행할 경우에는 오히려 SSD의 기억 소자인 플래시 메모리의 수명만 단축시킬 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실행하지 않는 것이 맞겠죠? 또한, 윈도우 7은 SSD를 장착한 PC라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 자동 실행 예약이 비활성화 된답니다.

오늘은 디스크 조각 모음, 단편화 제거 작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유 없이 PC가 많이 느려졌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이 디스크 조각모음 작업을 수행해보는 것이 좋지만, SSD를 사용하는 PC라면 이 단편화 제거 작업 대신 포맷을 하는 편이 더 낫다고 하네요:D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