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셔블(Washable) 물에 씻어 사용하는 IT기기

Tech band/Tech Trend

by SK브로드밴드 2013. 8. 6. 10:55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스마트폰, 키보드 등은 변기 보다 세균이 10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속 손이 닿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요. 그동안에는 얼룩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정도가 최선의 방법이었지만, 최근에는 워셔블(Washable), 일명 물에 씻어 사용하는 방수 기기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방수가 되어 물에 씻어서 깨끗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생활 방수에도 강하다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는데요. 물에 씻어 사용하는 IT 기기들엔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볼까요?!

 

6월 말,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삼성 프리미어 2013 갤럭시 & 아티브' 를 통해 공개된 갤럭시S4 액티브는 국제 보호규격 IP67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 입니다.

스피커, 마이크, 이어폰 단자를 제외한 전체적인 부분에 고무를 이용하여 2중마개를 처리하였으며, 뒷면에 있는 배터리커버 부분은 볼트를 조이는 방식으로 방수, 방진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갤럭시 S4 액티브는 수심 1m에서 최대 30분간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방수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면은 5인치 TN 패널 TFT-LCD 를 탑재하였으며, 고릴라 글래스 3으로 내구성을 강화시킨 것이 특징인데요, 갤럭시 S4와 비슷한 라인을 갖고 있지만 터치키 대신 메뉴, 홈, 뒤로 가기 버튼 세 개를 모두 물리키로 채택했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크기는 139.7 x 71.3 x 91. mm, 무게는 151g으로 색상은 그레이, 블루, 오렌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00만 화소 후면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카메라 기능 중 아쿠아 모드를 사용하면 수중에서도 사진과 동영상을 보다 더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게 됩니다. 방수를 지원하면서도 배터리커버가 열려 탈착식 배터리와 외장메모리를 지원한다는 점도 갤럭시 S4 액티브의 큰 특징입니다. 방수가 되면서도 스마트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갤럭시 S4, 일석이조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겠죠^.^?



갤럭시S4 액티브 보다 먼저 출시되어 국내 최초 LTE 방수, 방진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진 것이 있습니다.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에서 판매를 시작한 카시오 지즈원(GzOne)이 그 주인공인데요. 



카시오 지즈원은 세계 방수규격 중 최고 등급인 IPX8을 받았고 충격흡수 기능도 미국 국방 표준규격과 동일한 기준을 통과해 그 성능을 입증 받았습니다. 측면에는 특수 재질의 충격완화 범퍼를 사용하여 수중 1m에서 30분 정도 버틸 수 있으며 또한 스크래치와 손상에 강한 성능을 유지하며 얇은 두께를 가능케 하는 코닝의 강화유리를 사용해 1.5m 높이에서 떨어져도 깨지지 않습니다. 화면의 크기는 4인치이며, 고릴라 글래스 2를 적용하여 내구성 또한 높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스마트폰 답게 나침반, 기압계, 온도계 등 대부분 스마트폰에는 없는 센서들도 장착하고 있습니다. 카시오 지즈원의 크기는 129.9 x 68.1 x 13.7mm이며 무게는 173.5g 입니다.


 


키보드는 생각보다 참 더러운 IT주변기기입니다.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키보드도 항상 사람의 손을 타기 때문에 세균이 많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구조 특성상 내부와 외부에 먼지가 많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기존 키보드들은 물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가면 고장 날 수 밖에 없어서 물티슈나 부드러운 천으로 세척을 했지만, 로지텍에서 출시한 K310은 아예 물로 씻을 수 있습니다. 



로지텍 K310은 구조상 키보드 판이 살짝 떠 있고, 배수 구멍이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그대로 씻어도 고장이 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고무쉴드로 처리되어 물기가 기판에 스며 들어가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K310를 청소할 때에는 1) PC에서 케이블을 뺀 뒤 USB캡을 씌우고, 2) 온도가 50도 이하인 물을 받아서 30cm 이상 담그지 않고 최장 5분 이내에 청소해야 합니다. PC에 연결되는 USB 단자는 세척 시에 물이 묻지 말라고 별도의 캡을 지원합니다. 만약 실수로 키보드에 주스, 커피 등을 쏟았을 경우에도 바로 세척할 수 있어 일반 키보드 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스마트폰 보다 화면이 커서 웹서핑, 동영상 감상에 유리하고, 노트북/울트라북 보다 화면이 작아 휴대성이 우수한 태블릿 PC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양한 태블릿PC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소니 엑스페리아 태블릿 Z는 방수, 방진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엑스페리아 태블릿 Z는 IP5X 방진, IPX7 방수 등급을 갖춘 태블릿 PC로 수심 1m 정도의 물 속에서 30분 정도 견뎌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태블릿PC 중 가장 얇은 수준의 6.9 mm의 두께와 495 g의 가벼운 무게는 휴대성 또한 높여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엑스페리아 태블릿 Z는 4개의 내부 서라운드 스피커를 탑재하였는데요, 각 스피커의 음질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클리어 페이즈, 내부 스피커의 볼륨을 높여 웅장한 사운드를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엑스라우드, 자연스럽고 현실감 있는 3D 사운드를 사실적으로 재현해주는 에스포스 프론트 서라운드 3D등을 적용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후면 810만, 전면 22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하였고, 엑스모어 기술의 적용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깨끗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IT 기기는 물에 약하기 때문에 항상 조심을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방수, 방진 기능이 있는 IT 기기들은 실수로 물에 빠뜨려도 고장 나지 않고, 먼지가 많이 묻었을 때 물로 씻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데요. 앞으로도 이런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IT 기기가 침수로 고장 나는 일이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물에 씻어 사용하는 IT 기기 소개였습니다. ^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