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휴대전화 전자파 등급제 세계 처음으로 시행되다.

Tech band/Tech Trend

by SK브로드밴드 2013. 8. 14. 10:07

본문

휴대전화 전자파 등급제 세계 처음으로 시행되다.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내년 8월 1일부터 스마트폰 전자파 등급제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휴대폰에도 전자파 흡수율 1등급, 2등급 하듯이 딱지가 붙게 되는 것인데요. 과연 어떤 제도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 )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 시행

미래창조과학부는 휴대전화 등 무선설비의 전자파 등급을 표시하는 전자파 등급기준, 표시대상 및 표시방법 고시를 1일 제정 공포했습니다. 지난 해 5월 전파법이 개정됨에 따라 도입된 제도로, 스마트폰에도 1등급, 2등급 같은 등급이 메겨지게 되는 셈인데요. 이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가 시행되면, 스마트폰 제조사는 제품 본체, 포장상사, 사용자 설명서 표지, 휴대전화 내 정보메뉴 중 한 곳에 전자파 등급 혹은 전자파 흡수율 측정값을 표시해야만 합니다.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 시행 이미지

예를 들자면, 자동차나 에어컨에 붙는 등급 마크가 스마트폰 후면에도 붙는다고 생각하시면 되는거죠.  전자파 흡수율이 0.8W/kg 이하면 1등급, 0.8~1.6 W/kg 이면 2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전자파 흡수율은 휴대폰을 사용할 대 인체에 흡수될 수 잇는 전자파의 양으로 우리나라는 국제 권고기준인 2W/kg 보다 엄격한 1.6W/kg를 만족해야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답니다.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 도입, 왜?

이 전자파 등급제를 시행하는 이유는 전자파가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결과 때문입니다.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2011년5월, "휴대폰 전자파가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며 암발생 등급 2B 로 분류하였는데요, 이 전자파가 열작용을 일으켜 체온을 상승, 세포나 조직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라고 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전자파는 인체에 열을 발생시킬 정도로 강하지 않으며 실제로 휴대폰 전자파가 암, 백혈병 및 다른 질병을 발병시키거나 촉진한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휴대폰 발암물질 등급

WHO 가 밝힌 2B등급은 휴대폰 전자파 이외에도 커피, 젓갈, 절인 채소 등이 포함되어 있으니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치는 지는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더욱이 실제 사용때 전자파 흡수율은 시험 상황보다도 낮아 그 영향력은 더욱 낮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국내에서는 휴대폰 전자파가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우려로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를 도입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가 도입되면?

전자파 등급제가 도입되면 삼성, LG, 팬택 등 국내 업체에 유리하고 애플과 같은 외산 업체는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외산업체의 스마트폰 등급은 1.07W/㎏로  2등급인 반면, 국내 제조업체의 스마트폰은 1등급이기 때문인데요, 삼성전자 '갤럭시S4 LTE-A'는 0.631W/㎏ , 팬택 '베가 아이언'은 0.598W/㎏ , LG전자 'LG G2'는 0.401W/㎏ 등 국내 제조업체는 모두 1등급입니다.

휴대폰 주요 제품별 전자파 흡수율

일부에서는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로 WTO와 EU의 제소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했습니다. 실제로 작년 애플과 노키아 등 해외업체들은 MMF(모바일기기 제조포럼)나 EU를 통해 전자파 등급제 도입 반대 입장을 전해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초 휴대폰 포장박스에 등급만 표시하려는 계획과 달리 등급대신 전자파흡수율을 표시하는 것으로 법안이 일부 조정됨에 따라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전자파 흡수율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는 있으나 지금도 이미 전자파 흡수율을 공개하고 있는 만큼 제품 판매로 직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을 전망이랍니다.

오늘은 내년부터 시행될 휴대폰 전자파 등급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국내 기준을 철저히 지키고 있는 국산폰들에게는 크게 해당되지 않을 전망이지만, 애플 뿐 아니라 소니 등 해외 제조사들에게는 다소 민감한 법안인데요, 이 전자파 등급을 맞추기 위해서는 심할 경우 제조방법 자체를 바꿔야 하는 경우도 있어 아예 국내시장진입을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D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