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내지도 서비스" 복잡한 건물 안도 길을 찾아드립니다.

Tech band/Tech Trend

by SK브로드밴드 2013. 9. 2. 21:16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규모가 큰 쇼핑센터, 지하상가 등을 다니다보면 하도 복잡해서 자주 다니는 길인데도 길을 잃고 헤매는 경우가 많죠? 실외는 지도가 있어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기에 큰 걱정은 없다고 하지만, 가끔 실내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실내지도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알게모르게 구글, 네이버, 한국무역정보통신 등은 각각 인도어 맵스, 실내지도, 마이 코엑스 라는 이름의 실내지도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사실! 그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실내지도 서비스를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의 인도어 맵스, 네이버의 실내지도

2011년 말 부터 실내지도 인도어 맵스(Indoor Maps) 서비스를 시작한 구글은 스마트폰에서 구글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검색창에 찾을 곳을 입력, 지도가 나왔을 때 평면도를 손가락으로 당겨서 확대하면 건물 안쪽에 있는 것들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인도어 맵스

< 구글 인도어 맵스 >

현재 구글은 미국, 영국, 일본 등 총 15개 나라에서 약 1만개 정도의 실내지도를 서비스 하고 있으며 그 범위는 점차 확대 될 예정입니다. 한국은 관련 법규가 다소 복잡해 아직은 개발 진행단계지만, 이미 시행중인 외국의 구글 인도어맵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실내지도는 실제 거리비율에 맞는 대신 길잡이가 될 만한 가게 위치에 대한 표시가 적혀 있습니다. 환전소, 여행안내소 등 간결한 평면지도지만, 여러 층으로 구성된 실내공간도 층을 알려주는 막대그래프가 있어 해당 건물의 지하부터 꼭대기까지 층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실내지도

네이버의 실내지도1

< 네이버 실내지도 >

한편, 네이버도 작년 12월에 실내지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는데요. 당시 서울 코엑스, 명동역/시청광장/동대문/영등포역/강남역/부평역/안양일번가/부산남포/대전역/천안역/제주 지하상가 등 전국 78개 대형몰 및 유명 지하상가의 실내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용 방법은 일반 지도에서 현재 실내지도 서비스를 진행중인 장소를 검색하여 마우스를 화면 위에 올리면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 실내지도 서비스는 현재 실내지도에서도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해당 장소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거나 검색사이트로 바로 연결하게 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내지도 향후

한편, 서울시는 지난 9월 3일부터 전국에서 최초로 역삼문화센터, 중랑구립정보도서관, 동대문구민체육센터, 디지털미디어시티역, 강동역 등의 3D 실내공간 정보를 공개, 시범서비스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연말까지 지하철역 60개, 공공건물 50개, 지하상가 등을 추가로 구축하여 무료로 개방하기로 하였습니다.

실내지도 향후 이미지

그리고 아직은 정확한 안내를 해주지는 못하지만, 계속해서 발전중인데요. 구글은 건물 실내 이미지를 수집하면서 구글 지도를 통해 내부보기를 선택하면 건물들의 실내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습니다. 실내에서 실외로 옮기면 기존 거리사진이 나오는 스트리트뷰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마치 실제로 길을 걷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실내에서 자신이 현재 어디 위치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는 위치 서비스도 한창 개발이 진행중인데요. 지금까지는 와이파이의 신호, 세기를 통해 실내에서 측위를 해왔지만, 와이파이 뿐만 아니라 좀더 자세한 위치 측정을 위해 여러 기술들을 접목하여 위치를 잴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얼마 뒤면 자신의 위치는 물론이고 만나려는 친구의 정확한 위치까지 알 수 있어 서로 얼마나 떨어져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네요!

실내지도서비스는 실외지도보다 한 층 더 복잡하겠지만, 구현이 된다면 정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강력한 서비스입니다. 매일매일 바뀌는 가게와 층별로 좀 더 편리하게 구분해서 볼 수 있는 기술이 구현된다면 확실히 알 수 있겠죠?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실내지도 서비스 소식이었습니다. ^_^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