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iOS7, 비디오게임, 3D영화, 구글글래스 등의 IT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요, 늘어가는 IT 기기 사용량만큼 그 관련 질환들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IT 멀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이 질환은 말 그대로 IT 기기를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특히 보트나 차, 비행기 여행 시 스크린을 볼 때 멀미를 경험하게 되는 IT 질환입니다. 오늘은 잦은 IT 기기사용에 따른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의 평형감 상실증, 즉 IT 멀미가 무엇인지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멀미란

IT멀미란 이미지

멀미는 우리 몸 속의 내이(內耳)가 동작을 인식하지만 눈으론 아무것도 볼 수 없을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IT 멀미는 현실을 모방하는 디스플레이들이 두뇌의 방향감각을 상실하게 해 발생하는 것으로 IT 영상 기기를 사용할 때 어지럼증, 메스꺼움, 구토 또는 두통 같은 멀미 증상을 느끼는 신종 질병인데요,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IT 멀미가 지속적으로 늘어 나고 있으며, 21세기 최대 질환이 될 것이라고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3D T  V를 3m 거리에서 15~30분간 시청하도록 한 결과, 35%정도가 어지럼증을 심하게 느낀 것으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IT 멀미는 왜?

그렇다면 IT 멀미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3차원 영상을 볼 때 눈으로 얻은 정보와 뇌내 전정기관(몸의 평형을 담당하는 귓속 기관)이 파악한 위치정보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애플 iOS7의 경우에는 휴대폰을 좀 더 3D처럼 보이게 하는 패럴랙스(parallax)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 기능이 어지러움증,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 평형감각 또는 방향감 상실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가 사용자의 눈앞으로 튀어 오르듯 보여지는 기능인 iOS7의 줌 기능도 두통 유발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구글글래스 같은 안경방식 웨어러블 증강현실 기기의 경우에는 뇌가 특정동작을 기대하도록 속임으로써 뇌의 평형감각 상실을 유발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사고 있습니다. 

IT 멀미는 왜? 이미지

<iOS7에 새로 도입된 패럴랙스 기능을 적용하여 각도변화에 따라 움직이는 화면>

3D영화를 볼 때도 실제로 멀미를 느끼신 분 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는 두 눈이 물체가 눈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이에 초점을 맞추면서 압박감을 받지만, 사실은 납작하고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표면을 여전히 보고 있기 때문에 눈은 그 괴리에 중압감을 느끼며 IT멀미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게임을 즐길 때 발생하는 IT 멀미의 이유는 3D영화를 볼 때와는 반대 이유로 발생합니다. 우리가 게임 속의 움직이는 장면을 보면서 플레이 할 때 실제 몸은 앉아있거나 서있지만 뇌는 스크린화면 동작에 따라 움직이게 되면서 어지럼증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IT 멀미 증상

IT 멀미 증상 이미지

<실제 멀미를 느낀 일부 사람도 있었다고 하는 3D영화 아바타>

이런 멀미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반복되면 몸의 평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등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IT멀미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고 노약자나 어린이들은 멀미로 인해 폐렴 등의 2차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장시간 3D 화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IT멀미 에방법

IT멀미 에방법 이미지

IT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시간 정도 기기를 사용한 후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는 어지럼증과 함께 집중력 저하도 올 수 있으므로 IT 기기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사용을 중단해도 증상이 계속 된다면 귀의 전정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iOS7 3D 입체효과 조절방법: 아이폰 설정 > 손쉬운 사용 > 동작 줄이기 옵션 > 3D 효과 끄기)

3D디스플레이와 가상현실기기가 실제 세상을 복제하면 더 좋아지기만 할 것 같았는데요, 실제로는 IT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 질환은 개선되지 않고 앞으로 더 심각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몸을 억지로 맞추기보다는 스스로에게 휴식시간을 적절히 주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본 "금세기 최대의 질환 IT 멀미의 원인과 증상" 이었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