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용어]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 용어(37)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IT 기술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IT 기술은 예술과 결합하여 대중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해주기도 하는데요, 예술과 만난 IT 기술은 과연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문화 예술과 연관된 IT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D


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컨버전스는 사전적인 의미로는 디지털 제품이나 기술 간의 융합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융합'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정보통신기술을 묶은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뜻합니다. 디지털 컨버전스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단일 제품 중심의 제품경계가 허물어지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공유가 가능해지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음성 데이터 영상과 같은 정보의 융합, 방송 통신 인터넷 등 네트워크의 융합, 컴퓨터 통신 정보가전과 같은 기기의 융합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기존제품의 디지털화 - > 디지털 제품간의 융합 -> 광대역 네트워크로의 통합 이라는 3단계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진화를 통해 새로운 사업 문화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소비자들의 생활이나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디지털 컨버전스 이미지

디지털 컨버전스의 대표적인 예로는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휴대폰 본연의 이동전화의 기능에 디지털 카메라와 MP3, 게임기, 방송 시청, 금융 업무의 기능을 한데 갖추는 등 지금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고요, 통신과 방송 융합의 사례로는 당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B tv 같은 IPTV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한 이 디지털 컨버전스는 단순히 IT분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정보기술 분야를 넘어 문화영역과도 컨버전스가 일어나는 등 영역간 경계를 허물기도 합니다. 변화는 기술로부터 시작되어 문화의 변동으로 이어지는데요, 과거 증기기관차 문화가 산업사회를 이끌어오고, 현대사회 컴퓨터가 정보사회와 세계화를 이끌어온 사실을 떠올려보면 쉽게 감이 오시겠죠? 여러 가지 첨단기술들이 모여 융합된 디지털 컨버전스는 기술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켜 새로운 기술을 낳고 사회문화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킵니다. 당장 스마트폰으로 인해 몇년 전과 달라진 생활상을 떠올려 보시면 그 차이를 아실텐데요, 스마트폰으로 금융업무나 방송시청, 독서 등 단순한 것부터 사진, 동영상 촬영, 악기 연주를 즐기고 더 나아가 그 제작물을 직접적으로 공연에 이용하는 것까지, 이런 일련의 예들이 바로 이 디지털 컨버전스가 문화, 예술영역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술적, 문화적 융합, ‘컨버전스’가 시대의 흐름이 된 지금, 디지털 컨버전스는 단순한 융합기술의 생성을 넘어, 문화컨텐츠 생성의 토대가 되고 있답니다.


미디어 퍼포먼스

미디어 퍼포먼스란 말 그대로 각종 미디어를 이용하여 보어주는 공연으로, 디지털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예술컨텐츠(문학,사진,미술,무용,연극,음악 등) 을 물리적 시공간인 공연장, 전시장, 도시 공간 등과 조율시키는 한 공연장르인데요, 기본적으로 다양한 디지털 아트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커뮤니케이션 창작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됩니다. 태양의 서커스, 블루맨 그룹 등을 비롯한 공연예술과 2009년 서울 빛 축제 등의 문화이벤트에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프로젝션 매핑이나 LED, LCD 등 영상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시공간에 최적화시켜 보여주는 새로운 표현 형식의 문화예술입니다.

미디어 퍼포먼스 이미지

<이미지 출처 : .mill / the new imperial >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활용한 미디어 퍼포먼스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뿐 아니라,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하여 결과적으로 깊은 인상을 주는데요, 디지털 퍼포먼스,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인터 미디어 퍼포먼스, 미디어 아트 공연 등을 포괄하여 미디어 퍼포먼스라고 합니다. 예술과 기술 접목의 시너지를 일으켜 공연 예술, 설치 예술 등등 시각 예술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미디어 퍼포먼스는 하나의 중요한 예술 형태로 자리잡았답니다.

영화 더 울버린의 서머 나이트 파티에서 선보였던 미디어 퍼포먼스 공연입니다. 직접 보시고 나니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아시겠죠? 화려한 디스플레이 기술과 음향 효과에 전문 공연팀의 댄스가 어우러져 멋진 장관을 연출하는데요, 기술이 문화컨텐츠와 함께하여 새로운 예술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D


플래시몹

플래시몹(Flash Mob)이란 특정 웹 사이트의 접속자가 한꺼번에 폭증하는현상을 뜻하는 플래시 크라우드(flash crowd)스마트 몹(smart mob)의 합성어로, 인터넷이나 휴대폰 연락을 통해 약속장소에 모여 짧은 시간 동안 황당한 행동을 한 뒤, 순식간에 흩어지는 불특정 다수의 군중을 의미합니다. 플래시몹도 네트워크 연대라는 점에서 넓게는 스마트 몹에 속하지만, 2003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여 모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이 유쾌하고 황당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모임 자체에 어떤 의미도 부여하지 않고 단지 그 행위 자체만을 즐기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점도 특징입니다.

플래시몹 이미지

2003년부터 한국에서도 이 플래시몹이 유행하기 시작하였으며, 번화가 한복판에서 괴성을 지르거나, 많은 사람들이 일제히 정해진 시간에 박수를 치거나 술래잡기를 하는 식의 단발성 이벤트 같은 것들이 많았습니다. 학자들은 이들의 행동이 창피함이나 무안함을 무릅쓰고 단지 재미나 일시적인 호기심으로 동참하는 경우가 많아 단기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지만, 최근에는 이 플래시몹을 하나의 운동 형태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독도의 날 플래시몹이나 대한민국 플래시몹들이 바로 그것인데요, 인터넷 등지에서 미리 안무를 보고 연습한 사람들이 서울역 광장에서 정해진 시간에 일제히 달려나와 독도는 우리땅 음악에 맞춰 춤을 추었습니다. 단순한 이벤트성 공연에 불과했던 플래시몹이 이제는 긍정적인 사회현상을 일으키는 수단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파라과이 에서 진행된 아리랑 플래시몹>

오늘은 문화예술과 관련 있는 IT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활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있는 IT 기술들이 나아가서는 문화 예술에까지 접목되어 다양한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욱 발전할 IT기술과 함께 또 어떠한 예술 문화 컨텐츠가 만들어질까요?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