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4. 09:53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 내 폰은 안전한가?!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래 최근까지도 해외에서 스마트폰 배터리가 발화 혹은 폭발하는 사건이 잇따르자 자신이 갖고 있는 휴대폰은 과연 안전한지 걱정하는 소비자가 여전히 적지 않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발열 현상이 심해 소비자 불안을 더욱 부추기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내 휴대폰은 안전한지, 올바른 배터리 이용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스마트폰 속 배터리는 과연 안전할까?

리튬 이온 배터리, 안전할까?

높은 에너지 밀도 및 우수한 보존성, 긴 수명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스마트폰 등 각종 모바일 기기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일반적인 스마트폰 사용, 흔히 생활 속에서 노출되는 일정 수준의 온도와 습도,충격 정도에는 안전성이 높은 편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리튬 이온의 전해질이 액체이기 때문에 누액 및 폭발의 위험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제조업체들은 이런 위험 요소들을 차단하기 위해 배터리 내부에 온도 스위치 및 보호 회로 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2012년 6월 엔가젯에 보도된 배터리 폭발 사례

실제로 휴대폰 배터리가 발화해 사람이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은 사건이 국내에도 여러 차례 일어났지만 제품 결함은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내려진 사례가 많습니다. 한 사례로 지난 2007년 진주에서 한 회사원이 운전 중 바지 뒷주머니에 들어있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된 휴대폰이 발화한 사건으로 논란이 일었었는데요, 당시 수사에 나선 진주경찰서는 주머니에 같이 들어있던 열쇠 끝이 휴대폰 충전단자에 닿으면서 순간적으로 전류가 흘러 배터리가 발화한 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피처폰 시절만 해도 휴대폰 충전 단자가 외부로 나와 있어 발화하는 일이 잦았지만 스마트폰은 단자가 내부로 들어가면서 폭발, 발화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즉 배터리 자체의 결함보다는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의 부주의로 배터리가 폭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인데요,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방법을 숙지하고 주의해야겠죠?


올바른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방법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배터리 폭발의 위험 가능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안전사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전단자에 열쇠 등 금속성, 자성을 띄는 물질을 지속적으로 접촉시키면, 순간적으로 대전류가 흘러 급격한 발열, 내부온도 상승, 내압 상승, 폭발 가능성 등이 있으므로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터리 취급 주의사항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충격에도 약한데요, 당장의 충격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떨어뜨릴 경우 충격이 누적되면서 점차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높은 곳에서 떨어뜨릴 경우 보다 큰 충격에 노출되어 향후 부풀어 오를 확률이 커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배터리는 고온다습한 환경에도 약합니다. 특히 침수 이후의 잘못된 대처로 배터리가 폭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수 직후 물기를 말리겠다며 전자 레인지에 돌리거나, 드라이기로 말리다가 배터리가 폭발하거나 부풀어 오른 사례가 실제로 있었습니다. 배터리가 물에 빠지거나 다습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에는 사용을 멈추고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공식 사후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고, 찜질방이나 사우나와 같이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휴대전화 소지 자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장소는 일반 휴대전화용 배터리의 최대 외부 온도 허용치를 훌쩍 뛰어 넘는 장소라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또한 리튬은 공기 중 수분과도 급격히 발열 반응하기 때문에 불꽃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거의 없지만 배터리가 이전에 충격을 받아 그 충격이 누적된 경우, 수분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는 온도와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하는 게 가장 안전하게 오래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정품이 아니거나 질 낮은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 발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전기 내에는 휴대폰이 작동할 수 있는 적정의 전원공급 회로가 있는데, 정품이 아닐 경우 과충전, 과방전 상태에 이르러 배터리 수명을 갉아먹고, 나아가 폭발에 이르기도 합니다.

안전성 문제 때문에 배터리 내부적으로 여러 안전장치를 장착해 배터리팩에 넣어 출시되고 있지만 사용 시에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오용할 경우에는 휴대폰 배터리 폭발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더욱 견고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사용설명서에 나온 주의사항들을 잘 읽고 사용 시 참고해야 하며, 문제가 생겼을 때 임의적으로 조치하지 말고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배터리 폭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였습니다^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