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15. 09:47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 용어(39)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등장했던 신조어 해커도 더이상은 낯선언어가 아니게 된 요즘, 이 해커나 해커들의 행동에 관한 새로운 IT용어들도 속속 만들어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테러와 해킹, 나아가 정치권에도 등장한 IT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D


디지털용병

지털 용병이란 누군가의 의뢰를 받아 필요한 정보만 빼내가는 신종 사이버 스파이 조직을 의미합니다. 실제 전쟁에서 활동하는 용병들처럼 누군가의 의뢰를 받고 필요한 정보만 빼내가는 해커 조직인데요, 국내 기업을 상대로 이 정교한 해킹을 일삼아온 해커 조직을 러시아 보안업체 카스퍼스키랩이 발견했습니다. 이 해커 조직의 이름은 아이스포그(ICEFOG)로 치고 빠지는 스파이라고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관이나 단체에서 특정 정보만을 빼낸 후에 그 종적이 안개처럼 사라진다고 하는데요, 이 해커 조직은 6~12명의 해커로 구성됐으며 2011년부터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조직은 주로 한국에서 해양 산업 관련 정보와 군사정보를 수집해 간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이 외에도 방위 산업, 무기, 해군이나 해병 모임에 대한 정보까지도 타깃이 되었단 얘기가 있으나 수집된 파일들을 실제로 확인해볼 수 없어 어떤 정보들이 새어 나갔는지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들 조직은 다른 해커집단과 달리 아주 짧은 시간 내에 특정 자료만 훔쳐 가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디지털용병 이미지

일본에서는 대기업과 방송사도 아이스포그의 목포물이었다고 하며, 이 해커 조직은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에 근거지를 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해커 조직의 정보 유출 시도에 따라 향후 이와 흡사한 디지털 용병의 활동이 일상화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인터넷 이용자는 악성코드 감염 예방을 위해 백신 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언제나 IT보안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습니다. 


해적당

해적당은 인터넷 상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해적이라는 뜻으로 인터넷 정보 파일 공유와 자유로운 이용을 추구하는 정치 조직입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실제로 존재하는 단체인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지만, 실제로 2005년 7월 스웨덴 정부가 인터넷상에서 저작권이 보장된 자료를 허가없이 내려받는 것을 불법화하는 내용의 저작권법을 개정한 이래 저작권법 재개정을 요구하며 정당을 만들었습니다. 해적당은 저작권과 특허 규제를 풀고 사생활을 엄격히 보호하자고 주장합니다. 저작권자가 이것만은 지켜야 한다고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저작물의 자유로운 이용, 현재 횡행하고 있는 인터넷 불법 다운로드를 허용하자는 주장으로 인터넷 정보의 자유로운 공유, 저작권법 및 특허권의 철폐와 혁신 등이 그들의 주요 주장입니다.

해적당 이미지

원조인 스웨덴을 비롯, 네덜란드 독일 덴마크 핀란드 등 48개국에서 활동 중 이며, 우리나라에는 정당은 없지만 관련 사이트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EU의회 스웨덴 선거에서는 2석을 획득하고 독일 해적당은 지지율이 10% 정도로 무려 제4정당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금도 꾸준히 당원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AS

DAS는 Domain Awareness System 의 약자로 뉴욕이 지난 해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하여 구축한 세계 최고 수준의 대테러 감지시스템입니다. 9.11테러 이후 도입된 시스템으로, 그야말로 첩보 영화 속 시스템이 뉴욕 전역에 적용된 것입니다. 빅테이터를 이용하여 3,000여개의 CCTV화면과 신고전화, 용의자 체포기록,자동차 번호판 추적 결과와 같은 방대한 데이터로 사고를 예측 및 관련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수집한 CCTV영상을 분석해 용의 차량위치를 파악학 추적하며, 수상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이나 차량을 감지하고 찾아내 바로 경보를 울린다고 하는데요,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운영 중인 이 시스템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가령 토요일, 월급날 다음 날에 마침 해당 지역에 축구경기가 벌어진다면 범죄 확률이 98%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확률이 높게 표시된 지역이 경찰들의 핫스팟, 즉 그 날의 순찰강화 지역이됩니다. 이 확률은 각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수시로 바뀌며,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뉴욕시 범죄율이 인구 10만명당 중대범죄 발생 건수가 연간 2,000여명 남짓으로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라고 합니다. 

DAS 이미지

보스턴 마라톤 테러사건과 같은 건물 출입구에 가방을 내려놓는 식의 행동도 판독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다만, 범죄를 일으키지 않는 시민들의 24시간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측면에서 사생활 침해 논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DAS는 안면인식 및  SNS정보수집도 기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뉴욕경찰은 사생활 침해논란으로 시행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는 김포시에 CCTV통합관제 센터에 시범적용될 예정이며, 차후 결과에 따라 전국적으로 그 범위를 넓힐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IT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킹과 정치 그리고 테러 방지 첨단 시스템까지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과 함께 정말 다양한 방면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죠?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찬욱 2013.11.15 0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 초대장 잇는분

    • Favicon of https://blog.skbroadband.com BlogIcon SK브로드밴드 2013.11.15 14: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블로그 운영지기입니다^.^
      이찬욱님 저희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저희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기업을 대표하는 블로그로,
      티스토리 초대장을 개개인에게 발송해드릴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앞으로 SK브로드밴드 블로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