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18. 09:51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_^ 기존에 '키 라임파이'라고 이름 붙여질 것이라고 추측되던 안드로이드 K가 네슬레의 유명한 초콜렛 제품 '킷캣'의 이름을 달고 나왔습니다.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4.4 운영체제(OS)가 31일 공개되었는데요, 349달러에 출시되는 넥서스 5 단말기에 처음 탑재됩니다. 킷캣은 향상된 검생능력과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 등 강력한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킷캣이 기존의 안드로이드 OS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주요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이미지

일단 성능 면에서는 메모리 이용량이 기존 안드로이드 OS에 비해 16%가량 줄어 기존 기기에서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쓰면서 성능 향상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메라의 HDR+ 기능은 사진 여러 장을 겹쳐 노이즈를 줄이고 선명한 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전화번호부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전화번호부 이미지

안드로이드4.4엔 전화번호부가 지도와 통합되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노란색 두꺼운 전화번호부를 뒤져 음식점에 배달을 시켰었는데, 전화 앱에 아예 지도 검색이 통합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전화번호 검색 창에 '피자'라고 치면 주변 피자집 전화번호가 뜨게 되는 것입니다. 위치정보와 구글지도에 기반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이름을 치면 내 주소록에 담긴 전화번호 목록도 뜨게 됩니다. 또한 모르는 전화 번호에서 전화가 올 때, 전화가 어디서 걸려오는지 위치 정보를 검색해주므로 어떤 사람이 어디에서 전화를 거는지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부 자체도 지금보다 좀 더 똑똑해지는데요, 별도로 등록할 필요 없이 자주 연락하는 사람은 주소록이 자동으로 알아서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구글나우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구글나우 이미지

구글 나우에 접속하는 방법은 스마트폰마다 다릅니다. 홈 버튼을 누르고 있는 방법,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밀어 올리는 방법 등 다양한데요, 구글은 이 다양한 방법들을 정리하기 위해 구글 나우를 전면, 즉 홈 화면에 배치했습니다. 이제 폰마다 다른 명령을 사용하는 대신 화면을 오른쪽으로 밀어 구글 나우에 신속하게 접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킷캣은 홈 화면에서 'OK 구글'이라는 음성 명령으로 구글 나우를 실행하는 방법도 지원합니다. 넥서스5가 켜져 있는 동안에는 'OK 구글'이라고 명령하면 구글 나우가 켜지면서 음성인식이 시작됩니다. 검색어를 입력할 수도 있고 알람 시간이나 스마트폰의 기능을 켜고 끌 수도 있습니다.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화면구성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화면구성 이미지

킷캣은 이전 안드로이드보다 화면을 조금 더 넓게 씁니다. 아이콘들이 큼직큼직해진 것인데요, 기존 4.7인치 '넥서스4'에서는 앱 서랍의 아이콘들이 가로·세로 5x5 배열이었는데, 넥서스5에서는 4x5입니다. 한 줄에 들어가는 앱 개수가 하나 줄어든 대신, 고해상도 아이콘들이 깔끔하게 보입니다. 화면 위 상태 표시줄, 아래의 소프트키 버튼은 모두 투명하게 만들어 화면이 더 넓어 보입니다. 특히 기본 앱의 아이콘들이 크게 바뀌었는데요, 구글의 레퍼런스 아이콘들이 다소 투박한 면이 있었는데 새 아이콘들은 아주 과감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탭앤페이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탭앤페이 이미지

탭앤페이는 전자 결제 시스템입니다. 구글지갑에 연결된 신용카드를 NFC와 연결해 버스카드처럼 스마트폰을 태그해서 결제하는 기능인데요, 안드로이드 4.4 킷캣에서는 구글 지갑이 통신사의 승인 없이 기본적으로 동작합니다. 또한 설정 패널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관리하고 NFC와 구글 지갑이 지원되는 경우 어디서나 더욱 쉽게 결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거래 수수료 없이 친구에게 송금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구글지갑 이용 자체가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모바일 프린트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킷캣' 모바일 프린트 이미지

안드로이드 4.4엔 모바일 프린트기능이 기본으로 들어가있습니다. HP의 프린트 서비스와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기능이 탑재되어 주변에 있는 무선랜 기반의 프린터와 원격 연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킷캣 OS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용지 크기 설정을 변경하고 특정 페이지 인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4.4 킷캣을 쓸 수 있는 기기는 넥서스5밖에 없습니다. 우선은 '넥서스4', '넥서스7', '넥서스10'이 업데이트되고 그 이후에 구글플레이판 '갤럭시S4'와 'HTC 원'의 OS가 배포된다고 합니다. 정확한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몇 주 안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상된 모습으로 출시된 킷캣이 곧 더 많은 스마트폰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겠죠?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킷캣'이었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