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6. 09:54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 용어(42)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네티즌이실까요 아니면 모티즌이실까요? 한국에서는 누리꾼이라는 우리말로 바꾸어 부르기도 한 네티즌 이외에도 최근 IT 기기를 즐기는 세대를 지칭하는 용어가 다양하게 등장했는데요, 오늘은 이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티즌

모티즌(motizen)은 모바일과 네티즌의 합성어로, 네티즌이 주로 유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데 비해, 모티즌은 모바일을 이용하여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는 계층입니다. 이들의 특징은 휴대폰이나 IT기기를 이용하여 수시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계층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스마트폰 기능의 진화에 맞춰 어느새 이 휴대폰은 전화기이면서 알람시계이자, 노트북 대용, 게임기 등 다양한 것을 할 수 있어 생활 필수품이 된 지 이미 오래인데요, 이에 따라 자연히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생화를 즐기는 유저들이 늘어나 모티즌의 숫자도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모티즌 이미지

스마트폰을 이용한 금융서비스 및 인터넷 쇼핑, 채팅 및 게임 서비스 이용까지, 모티즌이 일반 네티즌에 비해 더 적극적이라는 분석도 있으며, 모티즌이 선호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로는 인터넷 쇼핑과 채팅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들이 특히 모티즌이 많으며, 10대에 몰려있던 기존 모티즌세대가 자라 이제는 2030을 넘어 40대 이상의 모티즌들도 적지 않습니다. SK브로드밴드 Blog에 들려주시는 분들, PC로 접속하고 계시는 네티즌이실까요, 아니면 모바일로 확인 중인 모티즌이실까요?^_^


이티즌

모바일로 인터넷 생활을 즐기는 모티즌보다도 한층 더 진화한 인터넷세대를 일컫는 용어로 이티즌(e-tizen)이 있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모든 IT기기를 통해 정보를 구매하고 소비하는 세대를 일컫는 용어인데요, 인터넷이용이 일반화되면서 네티즌, 모티즌에 뒤이어 나타난 정보통신 용어 중 하나입니다. 네티즌이 인터넷이라는 통신망이 제공하는 공간에서 활동하는 유저, 즉 유선 인터넷을 이용하는 세대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반해, 이티즌은 PC, 스마트폰 ,태블릿, TV, 전화기, 시계 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모든 기기를 통해 마음대로 웹서핑을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이티즌 이미지

네티즌들이 주로 정보를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과는 달리, 이티즌은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 구매 및 소비까지 인터넷을 통한 정보 구매 활동에도 적극적이라는 점에서 일반 네티즌들과 구분짓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열풍에 이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가 개발되고 있는 요즘. 다양한 IT기기로 무선인터넷 생활을 즐기는 이티즌의 숫자도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캐티즌

캐티즌(catizen)은 인터넷방송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되고, 이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된 요즘. 인터넷 회선을 통해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인터넷방송 문화도 활발해졌는데요, 이런 방송을 뜻하는(Casting)과 네티즌(Netizen)의 합성어로, 캐티즌은 '인터넷방송을 즐겨보는 사람들' 을 말합니다.

캐티즌 이미지

1990년대 말부터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한 인터넷방송국들이 웹 상에서 기존의 공중파방송처럼 영상물을 방영하고, 오디오 서비스는 물론, 공중파에서는 만날 수 없는 개인방송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이와 비례하여 캐티즌들의 숫자도 급속하게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공중파 방송과는 달리, 언제 어느 때라도 접속만 하면 방송을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선호 채널과 취향을 반영하여, 음악,영화,연예,게임 과 같은 오락 프로그램 뿐 아니라, 만화, 종교,쇼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방적이었던 공중파 방송과 달리,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과 실시간으로 서로 대화를 나누며 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으로, 캐티즌 인구는 더더욱 빠르게 증가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더욱 다양한 유형의 인터넷방송을 만날 수 있으며, 일부 유명한 VJ들은 많은 팬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세대와 연관된 IT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T기술의 발달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이젠 언제 어디서나 무선인터넷을 즐기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되면서 이런 세대를 지칭하는 용어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네티즌을 대신하는 우리말로 '누리꾼'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티즌이나 모티즌 용어도 우리말로 바꾸게 된다면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