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라이파이(LED+WiFi)" 빛으로 데이터를 나른다!

Tech band/Tech Trend

by SK브로드밴드 2013. 12. 17. 09:56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LED가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바로 라이파이(Li-Fi)의 이야기인데요, 라이파이는 LED와 WiFi의 합성어입니다. 기존 통신 네트워크보다 빠른 속도와 저렴한 비용, 친환경성 등으로 와이파이를 대체할 새 패러다임으로 주목 받고 있는 라이파이! Blog지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D

라이파이

<이미지 출처: cubeelite.com>


LED

LED 이미지

<이미지 출처: TV조선>

빛을 내는 반도체인 LED가 통신 기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LED는 빛을 내는 광원인데요, 요즘 출시되는 TV의 대부분이 LED를 광원으로 가집니다. 또한 LED는 전력 소비가 적어 가로등이나 실내등 같은 조명 장치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앞으로는 이 LED를 이용해 통신을 하게 되는 시대가 올 전망이라고 합니다.



라이파이란?

라이파이란? 이미지

<이미지 출처: TV조선 주말뉴스>

멀지 않은 미래에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선 인터넷(Wi-Fi)공유기가 사라지고 '라이파이(Li-Fi)'가 그 자리를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라이파이는 LED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이용하는 가시광 통신(Visible Light Communication)기술, 쉽게 말해 현관이나 거실 안방에 놓인 LED 조명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기술로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 해럴드 하스 교수가 처음 제안한 가시광 무선통신 기반 기술입니다. 빛도 전파와 마찬가지로 전자기파의 일종인데요, 다시 말해 전파와 마찬가지로 파장을 조절해 정보를 실어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도체의 일종인 LED는 빛의 파장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전파처럼 데이터를 실어 보낼 수 있지만 일반적인 빛은 통신이 가능할 정도의 정밀한 조절이 불가능해 데이터를 실어 보낼 수 없습니다.


라이파이 기술의 개발과 현실

옥스퍼드·케임브리지 등 영국 주요 대학 공동 연구팀은 지난 10월 라이파이를 이용해 10Gbps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발표했는데요, 국내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와이파이는 전송 속도가 100Mbps 이하입니다. 즉 라이파이는 기존의 무선 인터넷인 와이파이보다 100배 이상 빠른 새로운 무선 인터넷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라이파이 기술의 개발과 현실 이미지

중국의 상하이 푸단대학 치 낸 교수팀도 지난 10월 1와트(Watt) LED 조명으로 컴퓨터 4대를 연결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실험에 성공했는데요, 최대 속도는 150Mbps이었으며 이는 LTE-A와 같은 속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1와트 LED 등 하나를 사용하여 800MB 분량의 영화 한 편을 43초 만에 내려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 개발한 LED를 이용한 통신 기술도 있습니다.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는 2011년 LED 조명에서 나오는 빛을 이용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송수신하는 가시광 무선통신 기술인 'VLC-PHY'를 국제표준으로 채택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VLC도 LED가 내뿜는 가시광선을 이용합니다.

라이파이 기술의 개발과 현실 이미지1

라이파이는 육안으로 볼 수 없는 LED 조도에서도 통신이 가능하고 주파수 혼선 등 무선통신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쓸 수 있어 상용화 전망이 밝습니다. 가시광 통신은 보다 저렴한 비용에 에너지 효율은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유무선 광통신 기술에 비해 인체에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가시광의 파장은 인체에 안전한 범위에 속합니다.) 라이파이 기술이 극복해야 할 기술 장벽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첫 번째는 라이파이는 빛을 차단하면 통신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장애물을 통과하기 어렵다는 것인데요, 전파는 벽이 있으면 뚫고 가거나 돌아가는 특성이 있지만 빛은 직진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들만 보완한다면 라이파이의 상용화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를 대체할 미래의 잠재적인 통신기술로 손꼽히고 있는 라이파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용화까지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몇 가지만 보완하여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에너지 효율을 올려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라이파이, 빛으로 데이터를 나른다! 였습니다. ^_^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