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20. 09:54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와 배우는 어렵지 않은 IT 용어(44)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오늘은 이 존재에 대해서 모르고 있지만, 그러나 인터넷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사용하거나 만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함께 IT 상식플러스를 위해 노력해볼까요?


자바

간혹 윈도우PC를 이용하다 아래 그림과 같은 커피잔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다운로드 하라는 안내창을 보신적 있나요? 자바란 일종의 응용 프로그램 개발용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거의 모든 유형의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기반툴로 PC/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게임, 웹 기반 컨텐츠 및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개발과 제공을 위한 전 세계 표준 기술입니다. 랩툴부터 데이터 센터, 게임, 콘솔, 과학용 슈퍼컴퓨터, 휴대 전화 등등 이 자바 기술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자바 이미지

유저는 자바를 통해 게임, 사진 업로드, 온라인 채팅 등이 가능하며, 온라인 교육이나 온라인 뱅킹 등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PC에 자바가 없다면,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과 웹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는데요, 기본적으로 자바는 새 업데이트가 설치될 준비가 되면 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안내 합니다. 윈도우 컴퓨터에서 자바 업데이트에 대한 알림을 받았지만 다운로드한 기억이 없다면, 이미 자바가 새 컴퓨터에 미리 로드된 것일 수 있답니다.


자바 스크립트

자바와 자바 스크립트, 이름이 비슷해서 이 두 개념을 같은 것으로 오인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이름만 비슷할 뿐, 다른 기술입니다. 자바 스크립트란 미국의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가 개발한 스크립트 언어로,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브라우저, 넷스케이프에서 실행하는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최근에는 접할 일이 줄어들었지만, 브라우저에서 마우스에 효과를 준다던가 홈페이지를 빠져 나갈 때 경고창을 띄우는 등의 기술에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웹페이지를 동적으로 만들어주는 스크립트 언어로 브라우저에서만 실행됩니다.

자바 스크립트 이미지

최근에는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단순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JQuery가 많이 사용됩니다. 예전에는 간혹 자바스크립트를 자바로 부르는 경우도 있었으나, 잘못된 관행으로 엄연히 다른 기술이랍니다. 관련 업계 종사자가 아니라면 접할 일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자바와 자바 스크립트를 오인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D


css

기존의 HTML은 웹 문서를 다양하게 설계하고 수시로 변경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랐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스타일 시트이고, 스타일 시트의 표준안이 바로 CSS인데요, 간단하게 스타일 시트 라고 하기도 합니다. CSS는 정확하게는 웹 문서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리 저장해 둔 스타일 시트로, 문서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하거나 세세한 조정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css 이미지

특히 홈페이지 쪽에서는 통일성 있는 화면 구성을 하기 위해 CSS를 이용해야 하고, 좀더 동적인 기능을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자바 스크립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개인 홈페이지보다,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이런 기술 없이도 포털이나 블로그 서비스 업체에서 지원하는 에디터 툴로 인해, 간단하게 자신만의 웹공간을 만들거나 꾸밀 수 있게 되었는데요, 위에 언급한 IT 용어들의 이론에 대해 조금만 공부하시면 좀더 다채로운 블로그스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IT 용어들은 이미 웹페이지 등에서 친숙하게 만나거나 이용하고 있는 기술들인데요, 이를 활용하면 본인의 홈페이지를 만들거나, 블로그를 좀더 다채롭게 꾸미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IT 용어 이외에도 다른 기능까지 공부한다면 더욱더 풍부한 자신만의 사이트/블로그를 가질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좀 더 공부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