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자료] SK브로드밴드, 국제기술표준 기반 초광대역 40Gbps 인터넷 세계 최초 시범 서비스 제공

News/보도자료

by SK브로드밴드 2016. 10. 17. 18:35

본문


기존 기가인터넷보다 40배 빠른 40기가 인터넷, 고화질다채널 UHD IPTV, 스트림기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대용량 고품질 서비스를 즐길 수 있어

- 국내 최초 2.5Gbps, 세계 최초 10Gbps에 이은 세계 최초 40Gbps 기술 선보여



SK브로드밴드(대표 이인찬 www.skbroadband.com)는 Giga 인터넷 및 UHD IPTV 서비스 활성화로 증가하는 고객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최대 40 Gbps 인터넷 전송이 가능한 NG-PON2(Next Generation-Passive Optical Network 2. 이하 NG-PON2) 플랫폼을 개발하고 시범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는 통신국사에서 가정 주변까지 광케이블을 포설,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광인터넷 장비를 통해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G-PON2는 국사에서 가정 주변까지 보내는 전송속도를 40기가로 확대해 댁내의 1기가 서비스를 더욱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고객이 원하는 경우 장비를 설치하면 40기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SK브로드밴드는 경쟁사들이 1Gbps 전송기술을 도입한 2006년 국내 최초로 2.5Gbps급의 G-PON 기술을 상용화했고,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10Gbps E-PON 기술을 이용하여 10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ITU 전권회의’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바 있다.


SK브로드밴드는 NG-PON2 시범서비스를 통해 확보한 국내 최고의 광인터넷망을 기반으로 기가인터넷보다 40배 빠른 40G 인터넷, 초고화질의 UHD 서비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서비스 및 와이파이(Wi-Fi) 802.11ac Wave2 등 대용량의 대역폭이 필요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에따라 속도에 민감한 고객들의 만족감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구분

 IEEE 계열

ITU 계열 

 E-PON

10G E-PON 

G-PON 

NG-PON2 

 (Ethernet-PON)

 (10G Ethernet-PON)

 (Gigabit-PON)

 (Next Generation-PON2)

 국제표준

IEEE 802.3ah 

 IEEE 802.3av

ITU-T G.984 

ITU-T G.989 

 속도(하향/상향)

1Gbps/1Gbps 

 10Gbps/10Gbps

 2.5Gbps/1.25Gbps

40Gbps/40Gbps 

 상향다중화 방식

 TDMA

 TDMA

 TDMA

TWDMA 

 최대 광 분기수

 64

64 

128 

128 

 광인터넷 장비 광모듈

고정 光 

 고정 光

고정 光 

 파장변환 光

 사업자

KT, LGU+ 

 KT, LGU+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


NG-PON2 기술은 아파트 통신실에 설치되는 광인터넷 장비에서 여러 개의 파장 중 하나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데이터 전송량이 증가하면 추가 광파장을 할당하거나, 장애 발생 시 즉각 다른 광파장으로 자동 변환하여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미디어 중심으로 변화하는 서비스 트렌드에 따라 중단없는 고객 서비스가 가능하다.


NG-PON2전송기술은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이 ITU(국제전기통신연합) 국제기술표준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하나의 광케이블을 통해 40 Gbps NG-PON2(다중파장 40G 인터넷 기술) 신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서울 지역 아파트 고객을 대상으로 9월 말부터 세계 최초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에 상용화 한다는 계획이다.


유지창 SK브로드밴드 네트워크부문장은 “본격적인 Giga 인터넷, 초고화질 UHD 서비스,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서비스가 확장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SK브로드밴드는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하겠다”라며 ”세계 최초 ADSL 서비스 및 2페어 랜케이블 500M 서비스 최초 상용화에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광인터넷 플랫폼을 구현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기가 인터넷 환경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