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라우저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방법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4. 4. 24. 11:09

본문

브라우저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브라우저에 뜨는 광고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고, 스파이웨어에 감염되어 본 경험, 또는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에서 무료 게임이나 음악을 다운로드 했다가 악성 애드웨어까지 함께 받아 고생해 본 경험 있으신가요? 오늘은 애드웨어로부터 안전하게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방법을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


애드웨어란?

애드웨어란? 이미지

광고만을 띄우는 프로그램을 애드웨어라고 하며, 이러한 애드웨어는 쉐어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대가로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 합법적으로 설치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의 동의 없이 설치되거나 설치된 후 시스템의 정보를 유출하는 Hotra, Runem, Smell과 같은 불법적인 애드웨어가 발견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동작하거나 브라우저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등의 문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툴바 제거

브라우저 툴바 제거 이미지

브라우저 이용 시 속도가 느리다면, 다운로드 받은 툴바는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직접 다운로드 받은 툴바 외에 애드웨어들로 인해 설치 된 검색 툴바 및 웹사이트 즐겨찾기 기능을 사용할 경우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브라우저에서 꼭 필요한 툴바 한 두가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툴바를 없앨 때에는 툴바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목록 중 원하지 않는 툴바의 설정을 해제하면 됩니다. 파이어폭스도 마찬가지로 툴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필요 없는 것을 해제하면 됩니다.

 

윈도우에 설치된 프로그램 및 기능들 살펴보기

윈도우에 설치된 프로그램 및 기능들 살펴보기 이미지

PC에 설치된 애드웨어는 대게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찾아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스캔 프로그램들이 잡아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일일이 찾아서 제거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일일이 확인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프로그램은 제거해야 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프로그램의 사용을 해제하면 대부분의 애드웨어를 차단할 수 있지만, 좀 더 복잡한 애드웨어의 경우 PC에 단일 프로그램으로 설치될 수 있으므로 이 경우 반드시 컴퓨터 자체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목록을 확인할 때, 설치한 날짜 별로 살펴보면 더욱 쉬운 관리가 가능합니다.

 

애드웨어, 악성코드 예방하기

애드웨어, 악성코드 예방하기 이미지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자바(JAVA)같은 애드온들 조차도 주의하지 않으면 업데이트 때마다 필요 없는 툴바 설치를 권장하곤 하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유해한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수상한 파일(P2P 및 토렌트 등)을 다운받을 경우 '샌드박스(Sand box)' 라는 이름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샌드박스'는 고립된 가상 환경으로 의심스러운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안전하게 열어볼 수 있는 공간인데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JVM(Java Virtual Machine)이라는 보호된 영역 안에 가둔 뒤, 본인이 다운받은 의심스러운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작동시켜, 만에 하나 있을 악성 바이러스나 프로그램의 폭주를 막습니다. 샌드박스 내에서 일으킨 애드웨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은 PC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웨어로부터 브라우저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대표 브라우저인 구글,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도 오늘 Blog지기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안전하게 브라우저를 이용해보세요~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알면 도움되는 정보! '브라우저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방법' 이었습니다. ^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