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악성코드 초간단 예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겨냥한 악성코드가 쉴 틈 없이 등장하면서 사용자들에게 깊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PC환경에서는 절반 이상이 백신 등을 통해 악성코드에 대응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에서는 백신 사용 비율이 낮습니다. 악성코드로 인한 위협은 커져가고 있지만 그 예방법에 대해서는 여전히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요, 오늘은 Blog지기가 간단한 안드로이드 악성코드 예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_^

 

애플리케이션은 공식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은 공식 앱스토어에서! 이미지

우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때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공식 마켓 또는 아마존 앱스토어, 삼성 앱스 등과 같은 공식 앱스토어를 통해서만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공식 마켓에서 제공하는 앱에도 악성코드가 포함된 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에서 사용자들의 후기를 검색한 다음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습니다. T스토어, 올레스토어 등 이동통신사들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 받는 것도 안전합니다.

 

 

쓰고 싶은 앱이 비공식 앱스토어에 있을 땐?

쓰고 싶은 앱이 비공식 앱스토어에 있을 땐? 이미지

<이미지 : 비공식 앱스토어 MaxiStore>

사용자가 쓰고 싶어하는 앱이 비공식 앱스토어에만 있을 경우에는 악성코드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앱을 사용해야 한다면, 개발자나 개발사 웹사이트로부터 받은 애플리케이션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블로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유포되는 앱이라면 더욱 신중하게 설치해야 하는데요, 특히 불법복제, 크랙어플 등에는 악성코드가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체 보안시스템 활용

자체 보안시스템 활용 이미지

안드로이드의 자체적인 보안시스템을 활용하는 것도 악성코드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안드로이드 4.2 이상의 기기에서는 외부 앱을 위한 악성코드 스캐너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악성코드 스캐너는 사용자들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설정 > 보안 > 앱 설치 전 확인 항목'을 눌러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용 백신 앱 설치

모바일 전용 백신 앱 설치 이미지

<이미지 : 모바일 전용 백신 앱 '알약 안드로이드'>

악성코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식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전용 백신 앱 중 하나를 설치하고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악성코드를 예방하는 간단한 방법들을 보니, 사용자의 주의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Blog지기가 알려드린 악성코드 초간단 예방법으로 소중한 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지켜보세요!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보안 소식이었습니다. ^_^


Posted by SK브로드밴드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