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컴퓨터 관리하는 법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5. 2. 26. 11:30

본문

컴퓨터 관리하는 법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라는 말 아시나요? 이는 많은 사람들의 삶의 원동력이 되어주는 명언으로 유명한대요, 오늘은 여러분의 IT비타민답게 늦었다고 생각되기전, 그리고 고장 나는 상황에 미리 대비하여 컴퓨터 관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살펴본 방법만 있다면 PC의 고장 방지는 물론, PC의 수명을 조금 더 늘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Blog지기와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바탕화면을 정리하자

바탕화면을 정리하자 이미지바탕화면에 파일 아이콘이 많을 수록 부팅 속도가 더 늦어진다?! 이 말은 헛된 거짓말이 아닙니다. 실제로 정리된 것과 그렇지 않은 PC들의 켜지는 속도차이가 약 두 배 이상 차이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콘 정렬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이용자에 한함) 먼저 바탕화면으로 들어가 아무것도 없는 빈 곳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합니다. 보기부터 개인설정까지 다양한 옵션 창이 뜨게 되는데요, 이중 가장 상단에 위치한 [정렬 기준 혹은 아이콘 정렬]을 눌러줍니다. 누른 후에는 이름/크기/항목유형/수정한 날짜/ 등이 뜨는데요, 이 중 [수정한 날짜]를 클릭합니다. 그럼 가장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가장 앞부분에 위치하는 식으로 자동정렬됩니다. 셋팅할 준비가 모두 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사용량이 적은 폴더들을 다른 곳으로 이동 시키거나 전용 폴더를 만드는 식으로 정리해줍니다. 이 방식은 사용 빈도에 따라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여 손쉽게 정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리하다보면 원하는 파일을 한눈에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도 큰 도움이 되겠죠?


백신프로그램의 활용

백신프로그램의 활용 이미지< 이미지 : 네이버 백신 >

알약, V3 등 각종 포털 사이트 및 보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백신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이는 바이러스/악성코드로부터 PC를 보호해주는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 말할 것 없이 모두 훌륭한데요, 이처럼 백신을 설치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한 개 이상 깔아두는 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컴퓨터 속도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이 설치 할수록 방화벽 성능이 더 띄어나질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프로그램들끼리 서로 충돌을 일으켜 컴퓨터 성능 저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상황/컴퓨터 성능/개성에 맞추어 한 개만 선택하여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신의 성능에 따라 바이러스 검열 능력은 차이가 나는데요, 보다 더 완벽한 바이러스 차단 혹은 PC점검을 하고 싶다면, 두개를 설치하되, 번갈아 가며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번에 2개 이상의 백신이 구동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깔아놓기만 한다고 모두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시간 감시모드를 항상 ON으로 설정해야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정기적인 바이러스 검사를 해야 건강한 컴퓨터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 사람이 자주 정기검진을 받아 건강을 관리 하는 것처럼 말이죠.

 

액티브X 설치 시 주의

액티브X 설치 시 주의 이미지

인터넷 서핑을 즐기다 보면 정체 모르는 [확인] 창이 뜹니다. 계속 이용하기 위해선 무조건 확인을 누르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언제 설치된 것인지 알 수 없는 스폰서 프로그램과 각종 툴바 등을 자신의 손으로 설치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앞서 보았던 [확인]창은 바로 무분별한 액티브X 설치 유도 창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액티브X는 페이지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인터넷 창으로 읽기 위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최근 무분별하게 확인만 누르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광고성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성능을 저하시키게 만드는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큰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와 관련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선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액티브X설치 창이 뜰 경우 내용들을 꼼꼼히 읽어보고 그 액티브X가 자신에게 필요한 지 꼭 살펴보고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외로 은행이나 온라인 거래를 할 때에는 유도하는 보안프로그램 창은 없어서는 안되겠죠? 만약 현재까지 이러한 행동을 하셨다면 제어판에 들어가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통해 선별하여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컴퓨터 관리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바탕화면 정리하기, 백신프로그램 설치하여 유용하게 활용하기, 액티브 X설치 시 주의하기 등 간단하지만 자칫 놓치기 쉬운 방법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새로운 학기를 앞두고 있는 학생 분들, 새 시작을 앞두고 있는 직장인 분들 등 PC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앞서 살펴본 법들을 숙지하시고 오랫동안 튼튼하고 건강한 컴퓨터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더 알찬 IT정보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이상으로 Blog지기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