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는 법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5. 5. 21. 11:30

본문

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는 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을 위한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최근에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하드디스크 또한 언제 다 쓰지 할 정도로 넉넉한 용량을 자랑하는데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샌가 가득차기 직전에 있는 경우를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로인해 생각보다 많은 사용자들은 하드디스크 용량부족에 시달리곤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하였습니다. 오늘의 주제, 하드디스크 용량 아끼는 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 끄기

여러분께 처음으로 소개하고 싶은 방법은 '시스템 복원 기능 끄기'입니다. 윈도우의 경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백업이나 다른 조치를 취하기 전에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편리한 기능임에 틀림없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저장 용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디스크 용량부족에 시달리시는분들이라면 이 기능을 끄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운영체제를 문제 없이 잘 쓸 자신이 있다면 전제하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 끄는 방법1

우선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에 '복원 지점 만들기'라고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시스템 속성 창이 뜨게 되는데요,

시스템 복원 기능 끄는 방법2

이후 상단 네번째 탭에 있는 [시스템 보호]를 누른 후 중간에 있는[구성]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 끄는 방법3

시스템 보호대상과 관련된 새로운 창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시스템 보호 해제]를 선택하거나 시스템 보호에 사용되는 디스크 공간을 낮춰 설정합니다.


가상 메모리 크기 조절

두번째로 여러분께 소개할 방법은 가상 메모리 크기 조절하는 법입니다. 가상메모리란 실제로 이용하는 메모리의 용량이 부족할 시 가상메모리로써 보완하여 시스템의 안정을 되찾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는 편리한 기능임에는 틀림없지만 딱히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가상 메모리 크기를 줄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 크기 조절 방법1

설정방법은 간단한데요, 시스템복원 기능에서 하였던것과 같이 시스템 속성창을 불러옵니다. 이후 이전에는 '시스템 보호'로 이동했다면 이번에는 [고급]창으로 이동하는데요, 이후 성능에 있는 [설정]창을 눌러줍니다. 

가상 메모리 크기 조절 방법2

성능 옵션창이 뜨고 두번 째 탭인 [고급]으로 이동한 후 가상메모리에 있는 [변경]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상 메모리 크기 조절 방법3

이후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지 파일 크기 자동 관리] 체크를 해제하고 아래쪽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하면 가상 메모리 용량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신이 확보하고 싶은 만큼의 용량을 지정하면 되겠죠?


최대 절전 모드 끄기

최대 절전모드는 번거로운 부팅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전원을 켰을 때 이전 작업 상태 그대로 쓸 수 있는 훌륭한 기능인데요, 그렇지만 해당 상태를 저장하기 위해선 내 PC에 달린 램 용량만큼 하드디스크 공간을 씁니다. 만약 최대 절전모드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이를 해제함으로써 하드디스크 용량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대 절전 모드 끄는 법1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윈도우 검색 창에 'cmd'라고 입력한 뒤 엔터 키를 누릅니다. 이후 명령 프롬프트 화면이 나오는데요, 

최대절전모드 끄는법2

여기에서 'powercfg- h off'라고 입력하면 최대절전모드가 해제되며 하드 디스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공간 조절하기

마지막으로 소개할 방법은 휴지통 공간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휴지통은 실수로 파일을 지우는 것을 막아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렇지만 그 임시 보관 용량만큼 하드디스크 공간을 차지하는데요, 파일을 잘못 지우는 실수를 범하지 않는다면 그 안에 있는 파일을 체크한 뒤 크기를 줄이거나 해당 기능을 꺼서 하드디스크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휴지통 공간 조절하는 법1

휴지통 공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휴지통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속성]을 눌러줍니다. 

휴지통 공간 조절하는 법2

이후 드라이브 별로 휴지통 최대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휴지통에 지정한 용량 이상 들어갈 경우를 대비하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간단한 설정으로 하드용량 확보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하드용량 부족하셨던 분들 위에 있는 방법을 천천히 따라하셔서 용량을 확보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더욱더 알찬 IT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Blog지기였습니다 :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