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깃형 택배 스미싱 등장! 테러 동영상도 주의!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5. 12. 9. 16:00

본문

여러분 안녕하세요!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 입니다. 최근 택배를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활개를 치더니 이번엔 사전에 확보한 전화번호가 해당 이용자 번호가 맞는지 매칭하는 타깃형 스미싱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발생한 프랑스 파리 테러 동영상을 사칭한 스미싱 메시지도 일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전송이 되었다고 하는데요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몇 가지 유형들을 살펴보고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18일에는 택배를 사칭한 타깃형 스미싱이 발견되었습니다. 알약 블로그에 따르면 공격자가 먼저 사전에 확보한 전화번호로 택배 관련 스미싱 문자를 공격대상에게 발송하고 (이때 스미싱 문자를 발송하는 전화번호 리스트는 공격자의 서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 후 스미싱 문자를 수신한 이용자가 URL을 클릭하면 스미싱 사이트로 연결, 해당 사이트에서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하게 됩니다. 또한 악성코드 분석을 피하기 위하여 3번이상 전화번호를 잘못 입력할 경우, 실제 정상적인 사이트로 연결시켜 스미싱인지 판단하지 못하도록 되었다고 하네요. 현재 택배관련 공식 사이트에서도 계속 주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항상 이슈 뒤에는 그것을 노린 스미싱 범죄가 잇따르고 있는 듯 합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난 테러 동영상을 가장한 스미싱메시지에 대한 주의보가 내려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난 18일부터 '프랑스 테러 동영상'이라는 제목의 문자가 일부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전송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전송된 메시지를 클릭하게 되면 바이러스 감염과 소액결제를 유도하는 스미싱 메시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보안 전문가들은 파일을 열 경우 개인정보가 유출되고 인터넷뱅킹 사용자일 경우 금융사기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며 절대 열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할 테러 이슈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이를 악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어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청첩장을 사칭한 스미싱도 잇따라 발견되었습니다. 지난 19저희결혼합니다 꼭참석해주세요^^[http://g**.**/e6Zs**U]’ 등의 스미싱 문자가 발견 되었으며 지인으로 사칭 하는 다양한 스미싱 문자가 있습니다돌잔치초대장보냈습니다 [http://n*v*09*/e*7g**8]’ 이러한 사례로 메시지 안에 URL을 클릭하게 되면, 악성앱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주소록에 있는 연락처로 같은 스미싱 메시지를 무직위로 발송하게 되는 방법으로 피해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지인으로 오해해 아무 의심 없이 문자에 포함된 URL을 클릭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몇 가지 스미싱 사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지금부터는 이러한 스미싱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미싱 5가지 예방수칙, 첫번째 방법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첫번째 예방수칙으로는 문자 안에 포함된 URL을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둘, 백신프로그램을 설치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상태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셋, 고객센터로 전화해 소액결제 금액을 제한하거나 소액결제를 차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넷, 공인인증서 PC지정 등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스미싱 문의 및 피해신고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금융감독원 (1332),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 (182)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예방수칙을 알아봤는데요. 스미싱의 피해 사실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리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타깃형 스미싱과 최근 이슈인 프랑스 파리 테러 동영상 스미싱 사례와 예방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의심이 안심입니다. 라는 광고 보셨나요? 보이지 않는 범죄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하는 스미싱! Blog지기가 알려 드리는 정보로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가 더 이상 없었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 더 알찬 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이상 Blog지기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