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3. 30. 15:00

1년에 딱 하루! 거짓말과 가벼운 장난을 쳐도 되는 날, 만우절이 다가왔습니다. 이날은 전 세계 사람들이 서로 유쾌한 장난을 치고, 웃고 떠들며 입가에 미소가 가시지 않는 날인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학생들이 선생님을 속이거나 직장 내 몰래 카메라 이벤트를 하는 등 소소한 장난부터 스케일이 큰 장난까지, 즐거운 만우절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우절은 어떻게 생겨난 걸까요? 오늘은 매년 장난을 치면서도 미처 알지 못했던 만우절의 유래와 세계적인 거짓말 에피소드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Blog 지기와 함께 하면서 4월 1일 만우절에 어떤 장난을 치면 좋을지 고민해봐요!  



만우절은 가벼운 장난이나 그럴듯한 거짓말로 남을 속이면서 즐기는 날로 '지정'이 된 날입니다. 대부분 우리나라에만 있는 줄로 알고 계셨던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알고 보면 만우절은 프랑스에서 유래된 풍습이랍니다. 


16세기 프랑스에서는 4월 1일에 신년 인사로 가족과 지인들에게 선물을 주고받으며 인사를 나누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왕이었던 샤를 9세가 1월 1일을 새해 첫날로 지정하는 달력법 '그레고리력'을 채택하게 되는데요, 그러자 갑작스러운 변화를 감지하지 못한 프랑스인들은 이전과 같이 4월 1일에 축제를 벌였는데 이런 사람들을 '사월의 물고기'라고 불렀답니다.

이들은 친구가 자는 머릿맡에 '천궁좌'의 하나를 상징하는 물고기를 놓는 등의 장난을 쳤는데요, 이들로 인해 4월 1일이 마치 축제인양 장난을 치던 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지며 만우절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즐기는 만우절, 이런 유래가 있었군요!



스위스 스파게티 나무 추수

1957년 영국의 방송국 BBC는 스위스의 이상기온으로 나무에 스파게티 열매가 열렸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합니다. 이와 함께 스파게티 나무에서 스파게티를 수확하는 농부의 사진까지 공개했는데요. 이 장난 기사 때문에 당시 스파게티 나무 재배법에 대한 문의가 빗발쳤다고 합니다.


버거킹 왼손잡이 버거 출시?

1998년 미국의 패스트푸드 업체 버거킹이 오른손잡이가 아닌 왼손잡이 햄버거를 출시한다고 신문에 광고를 냈는데요. 패티, 토마토 등 모든 햄버거 재료를 180도로 돌려 왼손으로 잡아도 흘림을 방지한다는 설명을 덧붙였답니다. 하지만 추후, 햄버거를 먹을 때 양손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면서 만우절 장난임을 밝혔죠. 


매년 기대되는 '구글(Google)'의 장난

인터넷 검색 사이트 '구글'에서는 해마다 만우절이 되면 특별 이벤트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데요. 특히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맵을 활용한 장난 이벤트가 유명합니다. 2013년 만우절 당시, 구글 맵이 보물 지도로 바뀌어 사람들에게 웃음을 안겼는데요. 우리나라 서울 지도에서 강남구를 검색하면 보물 지도와 함께 가수 싸이의 이모티콘이 등장해 당시 노래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답니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구글의 만우절 이벤트가 계속될 예정인 가운데, 어떤 기발한 장난을 펼칠지 기대가 됩니다!



내가 보도하는 데로 사건이 벌어진다?! 기자 생활에 누구보다도 열정적이지만, 특종이 없어 해고와 이혼 위기에 몰린 기자 무혁(조정석)은 우연한 제보를 받고 연쇄살인 사건과 관련한 일생일대의 특종을 터트리게 됩니다. 하지만, 단독 입수한 줄로 알았던 연쇄살인범의 메모는 중국의 고전 소설 '량첸살인기'의 한 구절임을 알게 되고 자기가 취재한 특종이 모두 실수였음을 깨닫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사건은 일파만파로 전국에 퍼진 상태! 이를 알 리 없는 보도국은 무혁이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후속 보도를 빨리 내놓으라 하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경찰은 사건의 취재 과정을 밝히라며 무혁을 압박합니다. 졸지에 오보를 낸 사기꾼이 된 무혁, 심지어 무혁이 보도한 오보 그대로 실제 살인 사건이 벌어지면서 일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특종을 잡고 싶었던 한 기자의 열연이 돋보인 [특종: 량첸살인기]는 주인공들의 심리묘사가 돋보였던 영화 [연애의 온도]를 연출한 노덕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탄탄한 시나리오 구성을 자랑하는데요, 특히 살인 사건이 중심이 되어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지는 동시에 영화 곳곳 유머 요소까지 있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답니다. 주연을 맡은 배우 조정석의 생동감 넘치는 사기 연기 열연도 놓치지 마세요!

■ 「특종: 량첸살인기」 보기 : 영화/시리즈 > 한국영화 > 공포스릴러     

 


올해 드디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대표 영화 중 천재 사기꾼으로 열연한 [캐치 미 이프 유 캔]이 있는데요, [캐치 미 이프 유 캔]에서 학교 선생님, 비행기 조종사, 수표 위조 범죄까지 저지르며 죄 없는 사람들을 속였다면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에서는 명석한 두뇌로 주가 조작을 해 월 스트리트 최고의 백만장자가 되는 '조단 벨포트'가 되었습니다.


실존 인물을 다뤘다는 점에서 더 놀라운 영화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화려한 언변과 수려한 외모 그리고 천재적인 사기 기질로 주가 조작에 성공해 백만장자로 등극하면서 술과 파티, 미녀에게 아낌없이 돈을 쏟아붓는 주인공이 부러울 정도인데요. 하지만 이런 주인공을 아니꼽게 본 FBI의 표적이 되면서 그의 약점을 어떻게든 잡으려는 스토리는 매우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세계적 거장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더욱 화제가 된 작품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과하다 싶을 정도로 선정적인 장면들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주인공을 맡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연기력이 모든 것을 커버해줍니다. 

■ 「캐치 미 이프 유 캔」 보기 : 영화/시리즈 > 해외영화 > 드라마  

■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보기 : 영화/시리즈 > 가나다 찾기 > 다     

 


[도둑들]은 마카오 카지노에 숨겨진 희대의 다이아몬드 '태양의 눈물'을 갖기 위해 한팀이 된 한국과 중국의 도둑 10명이 펼치는 범죄 액션 영화로, [타짜] [범죄의 재구성] 등 범죄 드라마를 주로 연출한 최동훈 감독이 연출을 맡았답니다. 특히 전지현, 김혜수, 김윤석, 이정재, 김수현, 오달수 그리고 중국의 배우 임달화와 이선제까지 한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배우들이 모두 모여 엄청난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다이아몬드를 갖고 인생 최고의 반전을 이루려는 도둑들의 고군분투가 계속되는 가운데, 다들 도둑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그럴까요? 시도 때도 없이 서로가 서로의 뒤통수를 치고, 자신만의 계획으로 다이아몬드를 차지하려 하는데요. 이와 함께 그 안에서 생기는 배신과 러브 스토리는 영화를 보는 내내 눈을 뗄 수 없게 합니다. 서울, 부산, 홍콩, 마카오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도시들을 오가며 화려한 액션과 함께 협력과 배신이 난무하는 스토리가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영화 [도둑들]. B tv에서 만나보세요! 

■ 「더 울프 오브 스트리트」 보기 : 영화/시리즈 > 한국영화 > 액션     

 


오늘은 미처 알지 못했던 만우절의 유래부터 재미있는 만우절 에피소드와 함께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기꾼이 나오는 영화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장난을 쳐도 용서받는 날이라고 해서 심한 장난은 금물! 주변 사람들에게 유쾌한 미소를 짓게 할 소소한 장난과 농담은 어떠세요? 이상 Blog 지기였습니다. :)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aa105969?90172 BlogIcon 하이 2016.06.08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