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15. 10:23


매혹적인 스토리와 벌칸상(칸 국제 영화제에섯 촬영, 편집, 미술 등 뛰어난 영상을 만드는데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아가씨'의 류성희 미술감독이 수상하였다.)을 수상할 정도로 뛰어난 영상미로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흥행을 이어나가고 있는 영화 '아가씨'. 이 영화를 제작한 사람은 바로 바로, 그 유명한 박찬욱 감독이신데요. :-) 영화당 제 5화에서는 박찬욱 감독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번 3화에서는 '곡성'의 나홍진 감독의 작품 세계를 심도 있고 재미 있게 설명해주었는데, 다들 기억하시나요? 이번에는 얼마나 더 재미있고 유익할지 조금만 살펴볼까요?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 영화를 만든 감독, '박찬욱'

여러분은 '박찬욱' 감독하면 어떤 영화가 생각나시나요? 박쥐, 친절한 금자씨 등 정말 다양하고 유명한 작품들이 많아서 하나 고르기가 정말 힘든데요. 그럼 그 중에 가장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올드 보이'입니다. 올드 보이는 국내에서 사랑받았을 뿐 아니라 2004년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을 정도로 외국에서도 사랑받은 작품입니다. :) 올드 보이가 국제적으로 가장 알려진 한국 영화라는 것은 IMDB사이트(Internet Movie Data Base)를 봐도 알 수 있는데요. 국제적으로 최고로 유명한 영화 관련 사이트인 IMDB에서 영화 평점 순위를 매기는데, 한국 영화 중 유일하게 올드 보이가 100위 안에 진입했습니다. 현재 쟁쟁한 영화들과 함께 66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 정말 대단하죠?



#올드 보이의 '오대수'는 '오이디푸스'를 인용한 것이다?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 잘 짜여진 영화를 보여주는 '박찬욱' 감독. 이런 특징은 박찬욱 감독의 '네이밍 센스'를 통해서도 볼 수 있는데요? 매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는 김중혁 소설가의 '1분 브리핑' 코너에서는 이러한 박찬욱 감독의 '네이밍 센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 중 몇 가지만 말씀드려보자면, 앞서 말씀드린 '올드 보이'의 주인공 '오대수'는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를 인용했다고 합니다. 올드 보이와 오이디푸스 이야기를 아시는 분이라면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지시죠? :-) 또 영화 '박쥐'의 주인공 '현상현'이라는 이름은 회문(回文)형태로 박쥐의 주제와도 밀접한 연관을 가지는데요. 이는 주인공이 선과 악으로 구분되지 않고 그 경계에서 계속해서 순환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랍니다.



#영화에서도 드러나는 '딸 바보' 박찬욱 감독

박찬욱 감독은 딸을 너무나 사랑하고 아끼는 '딸 바보' 아빠라고 해요. 이러한 성향은 영화에서도 드러나는데요. 영화 속에서 가족 관계가 묘사될 때, 오로지 '부녀 관계'의 모습만 볼 수 있습니다. '삼인조', '올드 보이', '복수는 나의 것', '친절한 금자씨' 등 부모 자식간의 관계는 오직 딸만 등장하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들. 이에 이동진 평론가는 '아들은 영화에서 조차 키우고 싶어하지 않는'이라는 말을 하며 박찬욱 감독의 딸 사랑을 재미있게 이야기 했습니다 :)



살짝 엿본 영화당 제 5화, 어떠신가요? 조금만 보여드렸는데도 너무나 재미있지 않은가요? 이렇게 재미 있는 영화당은 풀버전으로 B tv와 옥수수 그리고 SK B tv의 페이스북, 유튜브, 정말 다양한 방법을 시청 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영화당 시청 후 박찬욱 감독의 지난 영화들을 B tv로 쭉 시청해보면 또다른 기분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다는 꿀팁 알려드리며, 이만 Blog 지기는 물러나겠습니다. :-)



■ B tv 메뉴 위치 : 영화/시리즈 > 테마추천관 >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