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동진&김중혁의 '영화당' 제 7화, 잊지 못할 재즈 영화 3선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6. 6. 29. 15:59

본문


여러분, 재즈 음악 좋아하시나요? 좋은 날 사랑하는 연인이나 가족, 혹은 혼자서라도 분위기 있게 즐길 수 있고, 또 울적할 때는 기분 전환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듣는 재즈. 이런 재즈 음악은 100여 년의 역사, 다양한 장르, 유명 재즈 아티스트들로 인해 많은 영화의 주제로 활용되곤 합니다. 이번 영화당에서는 이러한 재즈 영화들 중 영화평론가 이동진과 소설과 김중혁이 뽑은 '잊지 못할 재즈 영화' 3편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김중혁 소설가의 말을 빌려 이야기하자면, "촉촉함과 와일드함이 함께 묻어 있는 영화"들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떤 영화 3편을 선정하였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가장 많이 알려진 재즈 음악?, '모 베터 블루스'

1990년에 개봉한 스파이크 리 감독의 '모 베터 블루스'. 영화의 내용도 좋지만, 특히 이 영화에서 다룬 영화와 동일한 제목의 OST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재즈 음악이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유명하고,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이 영화의 음악을 담당했다고 하는데요. 그의 전성기와 맞물려 재즈 뮤지션인 아버지 '빌 리'의 도움이 있었기에 이런 명곡을 담은 영화가 탄생하지 않았나 싶네요. :) 또 이 영화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영화의 이야기 구성에 있습니다. '모 베터 블루스'의 이야기 구성은 '비밥 재즈 스타일'의 연주 구성과 아주 흡사한데요. '비밥 재즈'의 구성은 트럼펫과 섹소폰의 유닛 연주 후에 이루어지는 각 악기들의 솔로, 그리고 나서 전체가 화합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영화의 구성 역시 주축인 트럼펫, 섹소폰 연주가와 그 주변 악기 연주가 이야기들, 그리고 후에 이합집산되는 순서로 이루어지죠. 여러모로 대표 재즈 영화로 선정될 만한 영화인 것 같지 않나요?


# 재즈를 향한 광기의 폭발, '위플래쉬'

'위플래쉬'는 3편의 영화 중 가장 최근인 2014년에 다미엔 차젤레 감독에 의해 탄생습니다. 이 영화는 제목답게(Whiplash : 채찍질) 강렬하고 날카로운 재즈 음악을 다루는 영화죠. 물론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극 중 등장하는 '플레쳐'라는 폭군 같은, 하지만 뛰어난 연주가를 만드는 교수를 말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위플래쉬'는 음악적 요소를 빼고서도 아주 잘 만든 영화로 평가받는데요. 이동진 평론가는 한 예로 '플레쳐' 교수의 의상을 이야기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악마같이 무서운 모습으로 다그치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플레쳐 교수는 처음부터 끝까지 검은 옷을 입습니다. 딱 한번 플레쳐 교수가 여유롭게 바에서 피아노를 칠 때 그가 부드러운 의상의 옷을 입은 것을 보여주는데, 이를 통해 주인공과 관객이 '아 저 사람도 인간다운 면이 있구나'라고 속게 만들죠. 이외에도 좋은 영화로 평가받는 이유는 많은데요. 그것은 여러분들이 직접 영화당을 보시면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남겨두겠습니다. :)


# 매력적인 배우와 매력적인 재즈 피아노 선율, '사랑의 행로'

영화 전체를 감싸는 재즈 피아노 선율이 매력적인 영화 '사랑의 행로'. 그리고 이 영화는 재즈 음악만큼이나 매력적인 배우들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자유로운 재즈 피아노 연주가를 연기하여 많은 여심을 흔든 '제프 브리짓스', 그리고 그 피아노 선율에 맞춰 직접 노래를 부른 아름다운 여주인공 '미셸 파이퍼'. 특히 '미셸 파이퍼'는 이 영화를 통해 두 번째로 아카데미 주연상 후보에 오르면서 전성기에 오르게 되죠. 이동진 평론가와 김중혁 소설가는 미셸 파이퍼를 대표하는 영화의 한 장면을 꼽으면서, '사랑의 행로'에서의 '메이킹 우피'를 부르는 장면을 이야기하였는데요. 그랜드 피아노에 누워 재즈 피아노 선율에 노래를 부르는 붉은 드레스의 미셸 파이퍼를 어찌 선택하지 않을까요. :D



지금까지 이동진, 김중혁이 뽑은 잊지 못할 재즈 영화 3선, '모 베터 블루스', '위플래쉬', '사랑의 행로'를 조금씩 살펴보았는데요. 갑자기 감미롭고 때로는 강렬한 재즈 음악을 직접 느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Blog 지기는 SK브로드밴드가 새롭게 출시한 'B tv 서라운드'로 그 생생한 감동을 느끼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우퍼, 스피커가 결합된 셋톱박스 'B tv 서라운드'의 극장과 같은 가상 서라운드로 재즈 영화를 보는 것, 생각만 해도 두근거리는 시간이네요. 'B tv 서라운드'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홈페이지와 가입문의 상담신청 번호를 참고하세요!

■ SK브로드밴드 홈페이지 <클릭>

■ SK브로드밴드 가입문의 상담신청 번호 : 080-828-106

■ B tv 메뉴 위치 : 영화/시리즈 > 테마추천관 >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