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동진&김중혁의 '영화당' 제 39화, 로맨틱 코미디의 새로운 고전들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7. 2. 21. 14:10

본문


이렇게 추운 겨울날, 여러분은 어떤 영화를 보시나요? 많은 분들이 마음 따듯해지는 로맨틱 코미디를 즐겨보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 영화당 39화에서는 추운 겨울 여러분의 마음을 달궈줄 따듯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들을 준비해왔습니다. 그것도 로맨틱 코미디의 '새로운' 고전들이라는 주제로 말이죠. 이제는 고전이라 불릴 수 있을 만큼 시간도 흐르고,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은 80, 90년대의 '새로운' 고전 로맨틱 코미디! 지금부터 함께 살짝 살펴보시죠. :D



# 소설가 김중혁이 말하는 '로맨틱 코미디 스토리의 5가지 공식'

영화당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꿀잼 코너, 김중혁 소설가의 '1분 브리핑' 시간입니다. 이번에는 지금까지보다 더 전문적인 브리핑 시간을 가졌는데요. 소설가답게 로맨틱 코미디 스토리의 5가지 패턴을 소개해주었습니다. 이 5가지만 알면 보다 쉽게 로맨틱 코미디 이야기를 쓸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유용하지 않나요? 김중혁 소설가는 두 선으로 그려진 그래프를 통해 로맨틱 코미디의 5가지 패턴을 알려주었습니다.


첫 번째 사진처럼, 상단의 그래프가 점차 아래의 그래프를 향해 떨어지는 듯한 패턴은 높은 계급의 사람이 전락하며 특정 인물에게 빠지는 사랑 이야기를 말합니다. 또 두 번째 사진의 패턴은, 반대로 전형적인 신데렐라 이야기와 같이 한 사람이 높은 계급의 사람을 만나 사랑을 하는 이야기를 뜻하죠. 


이렇게 두 개의 그래프의 멀어지고 가까워지는 모습을 통해 로맨틱 코미디 스토리의 진행 과정을 설명해주었는데요. 이때 가까워지는 부분에서는 로맨스가 발생하고 멀어지는 부분에서 코미디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패턴을 통해 김중혁 소설가는 공식도 하나 만들어서 소개해주었는데요.


(R + C) x T = O 이라는 공식으로
이는 (로맨스 + 코미디) x 시간 = O 이라는 뜻으로 O는 돈을 뜻하죠. :D 로맨스와 코미디가 시간의 흐름을 만나 돈이 된다는 재미있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하네요. 소설이나 각본에 관심이 많고, 쓰고 싶은 분들은 꼭! 보시길 바랍니다!



# 로맨틱 코미디에 관한 모든 것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1989년에 탄생한 명작 로맨틱 코미디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해리라는 남자와 샐리라는 여자가 만나 벌어지는 일을 그린 이 영화는 각자의 성별을 대변, 상징하는 인물로 그려졌습니다. 전형적인 남자 해리와 전형적인 여자 샐리의 만남 그리고 그 둘 사이에 일어나는 전형적인 딜레마를 로맨틱 코미디답게 사랑스럽게 풀어냈죠. 영화당의 이동진 평론가와 김중혁 소설가는 로맨틱 코미디에 있어서 중요한 것들을 몇 가지 얘기해주었는데요. 그 첫 번째는 시나리오, 각본입니다. 다른 장르의 영화에 비해 로맨틱 코미디 영화는 감독이 기억나는 경우가 흔하지 않는데요. 각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장르이기 때문에 감독만큼이나 시나리오 작가, 각본가가 중요하고, 오히려 더 집중되는 경우도 많죠. 이 영화 역시 유명 시나리오 작가 '노라 에프런'이 각본을 맡아 훌륭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어 큰 사랑을 받았죠.


그리고 시나리오, 각본만큼이나 또는 그보다도 중요한 것이 있죠. 바로 배우입니다. 로맨틱 코미디 영화에서는 사랑스럽게 때로는 열정적인, 사랑에 관련된 감정을 잘 소화해낼 배우가 정말 중요합니다. 이 영화의 여주인공 '멕 라이언'은 이러한 역할을 훌륭하게 해내어 로맨틱 코미디 하면 떠오르는 여배우 중 한 명이 되었죠.



# 시간이 흘러도 낡지 않는 사랑의 감정들 '내 남자친구의 결혼식'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멕 라이언'의 사랑스러운 연기를 통해 성공적인 로맨틱 코미디 영화 반열에 올랐는데요. 지금 소개해드릴 영화 '내 남자친구의 결혼식'에는 '멕 라이언'만큼이나 사랑스러운 배우가 둘씩이나 등장합니다. 바로 '캐머런 디아즈'와 '줄리아 로버츠'입니다. 한 남자를 사이에 두고 연적이 된 여인들의 이야기로, 여자들의 피 튀기는 사랑싸움이 아닌 본능, 질투가 섞인 사랑을 귀엽고 사랑스럽게 그려냈죠. 매력적인 배우가 둘이나 등장한 덕분인지, 흥행에 약한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3억 달러 가까운 수익을 벌어들였습니다. 


이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평론하면서 김중혁 소설가는 이 영화의 장점이자 오래된 로맨틱 코미디가 지금까지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주었는데요. 이 영화는 이번 주제와 같이 이제는 고전 영화가 될 만큼 오랜 시간이 지난 영화로, 지금 보면 상당히 옛날인 배경, 소품들이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엄청나게 큰 핸드폰같은 것들 말이죠. 그러나 지금과는 동떨어진 낡은 시대의 질투, 사랑, 우정 같은 감정들은 전혀 낡지 않게 느껴집니다. 지금이나 예전이나 사랑은 변하지 않으니까요. :) 낡지 않는 사랑의 감정. 이것이 오래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가 매력적인, 로맨틱 코미디가 매력적인 이유이죠.


■ B tv 메뉴 위치

- 내 남자친구의 결혼식 : 영화/시리즈 > 해외영화 > 로맨스



추운 겨울, 우리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따듯 하게 하는 사랑 이야기, 로맨틱 코미디. 영화당의 소개만 봤는데도 벌써 따듯해지는 기분인데요.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가치인 '사랑'을 다루기에, 고전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따듯한 기분이 드는 것 같네요. :) 오늘 따듯함이 필요하신 분들은 영화당 39화 시청 후 로맨틱 코미디 영화 한 편 어떠신가요?


■ B tv 메뉴 위치 : 영화/시리즈 > 테마추천관 >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