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이번 주 KBS가 대표 청소년 드라마인 학교 시리즈의 최신판 [학교 2017]이 첫 방영에 들어갔습니다. 오늘 B tv 블로그에서는 1999년부터 학교 시리즈와 등장한 스타들과 학교 2017의 새로운 얼굴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학교1 (1999)
1999년 방영된 학교는 학교 폭력과 왕따 같은 당시 실제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던 문제들을 전면에 내세워 큰 화제가 되었던 작품입니다. 이전까지 꿈과 희망이 가득 차 밝기만 했던 청소년 드라마와 다르게 학교라는 주제에 맞게 학생뿐만이 아닌 교사와 관련된 다루며 하이틴 드라마의 기틀을 잡는데도 큰 기여를 했던 작품인데요. 기존 청소년 드라마를 가뿐히 뛰어넘는 작품성은 아마도 부활, 마왕의 김지우 작가가 극본을 맡았기 때문일 수 있지만, 지금 보면 등장하는 배우들도 엄청납니다.
안재모, 최강희, 장혁, 양동근, 김민선, 배두나까지 현재는 하나같이 영화와 드라마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당시 최강희의 숏커트로 보이시하지만 귀여운 외모를 자랑하며 남성 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고, 반대로 안재모와 장혁은 서로 다른 매력으로 여심을 자극하기도 했습니다.
# 학교2 (1999~2000)
학교1은 상업적인 성공과 화제로 빠르게 제작된 학교2 입니다. 주말드라마로 편성되긴 했지만 당시 인기는 대단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에피소드 연장은 물론 후속 시리즈가 나오게 만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학교1에 등장했던 배우들이 모두 바뀌면서 학교2에선 농구 유망주에서 부상으로 인해 문제아가 되어버린 김래원이 남자 주인공 역에 캐스팅되었습니다. 물론 당시 김래원은 물론 함께 출연했던 김민희, 하지원 등 모두 무명에 가까웠지만 이 작품의 종영을 시작으로 점차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고 현재는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엄청난 배우가 되어 현재도 영화와 드라마를 종횡무진하고 있죠.
# 학교3 (2000~2001)
학교 2의 끝없이 치솟은 인기 때문인지 종영되자마자 출연진들이 바뀌며 후속작인 학교 3가 방영되었습니다. 이전과 달리 거의 장편드라마가 되어 1년간 무려 49회가 방영되었는데 베토벤 바이러스를 집필했던 홍자매님들이 각본을 담당했습니다. (이후에도 반올림을 통해 청소년 드라마에 일가견이 있었던 작가였죠.)
당시 다른 출연진들에 비해 인지도가 높았던 이인혜, 박광현이 표면상으로 남녀 주인공을 맡긴 했지만 오히려 당시 학교1 에서 장혁이 연기했던 쌀쌀맞지만 잘생긴 외모의 조인성이 주목을 받았으며. 도깨비에서 매력을 발산했던 이동욱 역시 학교 3에서 만나볼 수 있는 반가운 배우입니다.
# 학교4 (2002)
학교1과 학교3의 배우들은 달랐지만 같은 동광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펼쳐졌다면 학교4는 예술고등학교로 장소가 변경된 만큼 학교 시리즈에서 큰 변화가 나타난 작품입니다. 학교3와 마찬가지로 1년간 방영되긴 했지만 이전 학교 시리즈들에 비해 시청률이 좋진 않았는데 그 이유는 중간에 시간대가 일요일 오후가 아닌 오전대로 넘어가면서 자연스레 기존 시청자층이 빠져나갔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심지어 시청률과 별개로 임수정을 비롯해 이유리가 등장했고 공유가 중간부터 출연해 갑작스레 남주인공이 변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사실 작품이 방영되면서 제작진과 연출진의 갈등이 있기도 했던, 어찌 보면 학교 시리즈의 흑역사로 이후 후속편이 나오는데 1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 학교 2013 (2013)
방영명은 학교2013 이긴 했지만 명실공히 학교4가 종영한 뒤, 무려 10년 만에 부활한 학교 시즌5입니다. 10년 만에 등장한 작품답게 기존 학교 시리즈의 스타일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기존에는 소외되었던 교사들의 비중 자체가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일단 장나라와 최다니엘이 각각 교사로 등장한 것이 이를 대변하는 부분인데요. 배경 자체도 승리 고등학교로 10년간 바뀐 교육 풍토를 방영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교권 추락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도 등장합니다. 이외에도 당시 주목받고 있었던 이종석과 김우빈이 출연했고, 이로 인해 화제가 되는 등 당시 평균 시청률 15.8%를 기록해 다시금 학교 시리즈 부활에 신호탄을 날린 의미가 큰 작품입니다.
# 후아유-학교 2015
학교 2013의 호평 이후 2년 만에 후아유-학교 2015입니다. 스토리는 기존처럼 학교 전체 속 학생과 교사가 아닌 주인공 김소현이 연기하는 이은비와 고은별이라는 일란성 쌍둥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성장 드라마(+스릴러) 같은 느낌입니다. 물론 주인공의 특성상 학교 폭력과 따돌림을 비롯한 다양한 사건이 벌어지긴 하지만 확실히 기존 학교 시리즈에 비해 학교 문제의 비중이 낮아졌습니다. 다만 1인 2역을 연기한 김소현의 연기력은 크게 호평을 받았고 2년 만에 학교 2017로 바통을 넘기게 됩니다.
# 학교 2017 (2017)
확실히 학교 2015보다 시청률이나 작품성 면으로나 좀 더 호평을 받았던 학교 2013처럼 작품 형태가 변경되었습니다. 사전엔 구르미 그린 달빛의 김유정이 주연을 맡을 것이란 이야기도 있었지만 아쉽게도 캐스팅이 불발되었으며, 대신 IOI, 현재는 걸그룹 구구단의 멤버인 김세정, 질투의 화신,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의 김정현, 웹드라마 게임회사 여직원들에 출연했던 장동윤 등이 주연을 맡았으며 내용은 성향이 다른 교사가 문제아 학생들을 대하며 인식이 변해가는 전형적인 청소년 드라마의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 '학교 2017' B tv 메뉴위치
TV다시보기 > KBS > 드라마
* 위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
* 이 컨텐츠는 필진 '아톰비트'님의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되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B tv 서비스 11주년 역대 인기 콘텐츠 Top 5 - 드라마편 (0) | 2017.07.25 |
---|---|
이동진&김중혁의 '영화당' 제 63화,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최고작은? (0) | 2017.07.24 |
여러 채널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뷰 이용 방법 (5) | 2017.07.18 |
이동진&김중혁의 '영화당' 제 61화, 시작도 끝도 기묘한 '마더'의 어깨춤 (0) | 2017.07.17 |
한국 힙합계에 큰 변화의 획을 그었던 쇼미더머니(Show me the money) (0) | 2017.07.1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