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156회. SF 장르의 기념비적 걸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9. 5. 5. 10:00

본문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156회. SF 장르의 기념비적 걸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오늘 영화당 156회에서는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156 SF 장르의 기념비적 걸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빠~밤! 빠아~ 빠밤! (웅장웅장)’ 

한 번 들으면 ‘아’ 하고 절로 소리가 나오는 그 음악,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OST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국 영화 연구소(AFI) 선정 역대 최고의 SF 영화, ‘사이트 앤 사운드’ 선정 역대 최고의 영화 Top 6에 꼽힐 만큼 완벽하다고 말할 수 있는 영상미와 시대를 초월한 완성도로 현세기까지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작품인데요.


과거뿐만 아니라, 현시대 SF 장르 영화에서도 큰 영향을 주는 작품입니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1968년도에 개봉했는데요. 인류의 달착륙 1년 전에 완성했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더욱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SF 장르를 통틀어 가장 유명한 작품,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시죠!



#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연출은 ‘스탠리 큐브릭’, 각본은 ‘스탠리 큐브릭’과 ‘아서 C. 클라크’가 함께 작업한 역대 최고의 SF 영화이자, 역대 최고 영화 중 하나로 손꼽히는 걸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고증을 철저히 하기로 유명한데요. 

이 작품을 만들 당시, 당대 최고의 우주과학자들과 젊은 시절의 ‘칼 세이건’에게 자문을 받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 영화는 개봉한지 50년이 지났는데도, 현재의 잘 만든 SF 영화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완벽한 영상미와 사운드, 스토리텔링으로 SF 장르를 논할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는 걸작인 것 같습니다.



여전히 강력하고도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어떤 작품들에 영감을 주었는지 잠시 살펴볼까요~



먼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스텔라>인데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또한 고증을 철저히 하기로 유명합니다. 그도 블랙홀 전문가인 ‘킵 손’ 같은 최고 과학자들에게 자문을 받아 영화를 제작했다고 합니다. 


그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우주를 다루는 태도를 <인터스텔라>에 담아냈는데요.

영화 후반부에 모호하고 관념적인 서사를 보여주는 방식이나, 신비주의적인 색채로 클라이맥스를 만드는 것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우주가 소리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우주에서는 매질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소리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런 점을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영화에 잘 녹여냈는데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우주 비행사가 죽는 장면이 있는데요. 그 장면을 연출할 때, 소리를 완전히 없애는 방식을 사용해서 우주가 어떤 느낌인지를 관객들에게 간접적으로 전달했습니다. 


이러한 사운드를 다루는 방식은 또 하나의 우주 영화 걸작인 <그래비티>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영화 <그래비티>를 보면 사운드를 없애거나, 넣을 때 이러한 방식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주선 내부에서의 소리 대비 효과라든지, 위기를 겪을 때 헬멧 안에서 숨 쉬는 소리와 같은 것들 역시 이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워즈> 시리즈에서도 우주 전함이 우주를 유영할 때, 극적인 부분을 부각시키기 위해 전함의 모습을 측면 아래에서 촬영하는 연출 방식을 사용했는데요.


우주 전함이 천천히 항해하는 시각적인 연출과, 부피가 거대해 보이도록 각도를 조절해서 촬영하는 방식들 또한 이 영화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의 시각적인 핵심은 ‘느림의 미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광대한 우주를 보여주기 위해서, 시각적으로 느리게 연출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영화 속에서 천천히 유영하는 우주선의 모습을 보며, 광활한 우주의 공간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되는데요. 감독의 독특한 연출 방식을 통해 색다른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습니다.


SF 역사를 바꿔 놓은 작품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지금 B tv에서 만나보세요.


■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B tv에서 찾아 보기

리모컨의 ‘음성 검색’ 버튼을 누른 후 >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라고 말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