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브로드밴드, 세계 최초로 국가기간망에 양자암호기술 적용 성공

News/보도자료

by SK브로드밴드 2022. 6. 8. 16:20

본문

 

- 공공 통신망 적용 최초 사례로, B2B 사업 확대를 위한 전기 마련
- 신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장의 양자암호 지원 국가융합망 800km 구축
-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의 민감 정보 안정성 강화
- 지난 2020년 국가융합망 구축 제1 사업자로 선정된 데 이어 성과 잇따라

 

국가 기간통신망의 안정성이 크게 강화된다. 세계 최초 양자암호기술 적용으로 도청 및 해킹의 리스크를 차단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SK브로드밴드(대표이사 사장 : 최진환, www.skbroadband.com)는 세계 최초로 국가 기간통신망에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이로써 SK브로드밴드는 지난 2020년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주관으로 총 48개 정부부처 통신망을 하나로 연결하는 국가융합망 구축 및 운영 제1 사업자로 선정된 데 이어 공공시장 확대를 위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이번 기술 적용으로 국가통신망 도청 등의 위험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으며 특히 국가 기밀사항, 개인정보 등에 대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암호기술은 양자컴퓨터의 등장처럼 공격자의 능력이 향상될수록 해킹 가능성이 커졌다. 하지만 양자암호통신은 불확정성, 중첩, 복제불가와 같은 빛의 양자적 성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어떤 해킹 기술로도 뚫을 수 없는 안전한 보안수준을 자랑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국가융합망 실무추진단 측은양자암호기술이 적용된 국가융합망 구축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범정부 네트워크 기반을 조성했다이를 토대로 한층 개선된 서비스 품질과 보안이 적용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국가융합망이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열린 ‘국가융합망 양자암호 세미나’에서 관계자가 양자암호기술 적용 성과를 발표하는 모습

 

SK브로드밴드의 국가 기간통신망 양자암호기술 적용은 국내 최장인 총 800km에 달하며 이달 말 최종 완료할 계획이다.

 

그동안 구축된 민간의 대부분 양자암호망은 구간당 30km~70km에 불과했다. 이보다 먼 거리를 전송할 경우 중계 기술의 한계로 대규모 양자암호망 구성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SK브로드밴드는 국가융합망 각 구간을 약 30여개 양자중계기로 손실 없이 연결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총 800km에 달하는 전국망 규모 양자암호망 적용에 성공했다.

 

이번 국가융합망 구축을 위해 T-SDN(Transport-Software Defined Network)와 같은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하고 설계 초기부터 단계별 확장성을 고려해 백본망과 액세스망을 최대한 분리해 구축하는 등 10년 넘게 SK그룹 차원에서 투자한 기술 노하우를 모두 쏟아 부었다.

 

특히 유럽전기통신표준화기구(ETSI)에서 승인받은양자암호통신(QKD 기반) 네트워크 통합관리규격 표준’ 7건을 이번 국가융합망 구축에 도입했다.

 

이에 따라 이번에 구축한 국가융합망은 중간에 양자키분배기(QKD, Quantum Key Distribution)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양자암호 서비스 구간을 쉽게 구성할 수 있어 확장성도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최근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열린 ‘국가융합망 양자암호 세미나’에서 관계자가 양자암호기술 적용 성과를 발표하는 모습

 

SK브로드밴드는 이번 국가융합망 양자암호기술 구축 사례는 아시아는 물론, 유럽에서도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중 몇 개 국가와는 이미 필요한 협력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구영 SK브로드밴드 공공 담당은이번 800km 국가융합망 양자암호기술 적용 성공은 대한민국이 양자암호기술 개발과 상용화에서 세계 최고 수준임을 입증한 사례라며차세대 양자암호망 구축이라는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공 솔루션을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T-SDN(Transport-Software Defined Networking, 전송망 소프트웨어 정의망) : 물리적인 통신망을 지능화 및 가상화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제어관리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네트워크에 들어가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구축과 운영의 복잡성을 해결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