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의! 소액결제 사기 피해, 예방법은?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3. 2. 13. 10:09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언제나 여러분을 위해 찾아오는 정보통~ SK브로드밴드 Blog지기 입니다:^D 최근 휴대전화를 이용한 소액결제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정작 피해자들은 피해보상을 받을 길이 없어 막막~한 상황입니다. 배상 책임을 져야할 피의자들을 적발하기도 쉽지 않고,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나 결제를 승인한 이동통신회사, 두 회사 사이에 업무를 대행해주는 소액결제대행회사(PG) 등이 모두 법적인 책임이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 소액결제는 어떻게 이뤄지는 걸까요? 흔히들 알고 계신 전화를 통한 보이스 피싱 이외에도 '스미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가 결합된 말로, 문자메시지를 통해 소액결제를 유도하거나, 금융 사기를 저지르는 신종 범죄를 일컫습니다.




최근 발생한 스미싱의 사례를 볼까요?


1. 휴대폰으로 소액결제가 되었다는 문자를 보낸 후에 문자를 받은 고객이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어 취소해달라고 항의하면 취소용 승인번호를 알려달라고 하며 그 승인번호로 소액결제를 하는 사례


2. 패스트 푸드점, 빵집 등에서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것처럼 문자를 보내며, 고객이 해당 문자를 통해 주소로 접속하여 특정 앱을 받아 실행하면 소액결제가 되는 사례


3. 한 인기 게임의 버그, 쿠폰생성기를 이용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회원가입을 하였다가 자동으로 소액결제가 된 사례



위와 같은 피해사례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데, 소액피해의 경우, 신고하지 않는 경우까지 생각해보면 실제 피해 사례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신고한다하더라도 실제로 보상받기가 어려운 상황, 실질적인 예방법이 사용자가 주의하여 사용하는 수밖에 없는데요.

위 사례를 모두 숙지하시고 이와 비슷한 유형의 문자메세지가 오면 차단하거나 아예 접속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각 통신사로 위장한 메세지를 보내는 경우도 있으니 문자메시지로 오는 URL은 우선 의심해보는 것이 좋으며, 해당 통신사 고객서비스센터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죠. 한국 소비자원의 한 관계자는 "어떤 경우라도 인증번호를 불러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는 없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실제로 문자만 봐서는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소액결제 피해를 받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소액결제 피해를 막기 위해 각 이동통신사별로 소액결제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경우엔 T월드에서 소액결제 이용제한 변경에서 아예 소액결제를 원천 차단할 수 있습니다신청한 직후에는 바로 결제차단이 되며, 반대로 차단을 해제하려면 본인인증을 통해 간단하게 할 수도 있으니 본인이 필요할 때 오픈해두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긴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각심이겠죠? 개인정보를 함부로 알려주지 말고, 회원가입 시에는 소액결제가 되는지 확실히 확인을 한 후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소액결제 피해를 당하더라도 얼마하지 않는다고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신고하지 않으면 다른 피해자들이 더 만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처도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 드린 소액결제 사기 피해 예방법 소식이었습니다. ^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