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 ) 여러분의 디지털 B타민 Blog지기입니다. 오늘도 여러분에게 아주 유익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달려왔는데요! 오늘은 조금 오싹하고도 무서운 주제를 다뤄볼까 합니다. 요즘 데스크탑처럼 노트북도 상용화되어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으실텐데요. 모든 노트북에 적용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노트북을 보시면 작은 렌즈가 부착되어 있죠? 바로 이것이 "웹캠"입니다. 이러한 웸캠을 해킹하여 내 사생활을 모두 볼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사실!! 지금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시죠.

 

 

웹캠이란 웹(web)과 카메라(camera)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사용하거나 서비스되는 인터넷 캠코더를 말합니다. 웹캠은 정지영상으로 작업된 홈페이지를 웹캠을 사용해 음성지원 되는 다양한 동영상을 이미지의 웹 사이트로 구현할 수 있으며, 캠코더로 사용한 동영상을 인터넷을 통해 송수신하거나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으로 영상채팅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웹캠은 인터넷 화상회의, 실시간 이미지 전송을 통한 광고, 원거리 모니터링 기능, 교통상황·날씨의 실시간 중계 등 사용범위가 넓어 현재는 노트북에 내재된 웹캠도 등장하여 많은 이들이 웹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어둠속에서 한 남성이 컴퓨터 키보드를 몇 번 두드리자 두 개의 창이 뜬다. 한 쪽 창에는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 한 여성의 얼굴이, 다른 한 쪽 창에는 그녀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화면이 뜬다. 여성은 자신이 '도촬'을 당하고 있는지도 모른 채 일상생활을 한다. 노트북 웹캠을 통해 찍힌 이 여성의 영상은 화상채팅을 하듯 실시간으로 남자에게 생중계된다. -SBS 드라마 유령 中- ]

이렇게 범죄드라마를 보면 상대방의 모습을 노트북 웸캠을 통해 들여다 보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드라마 장면처럼 누군가 컴퓨터로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 실제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근 인터넷에서는 누군가가 자신을 지켜보고 있는 것 같다는 글들을 볼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웹캠을 해킹하는 방법을 소개한 글까지 온라인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난 해 컴퓨터 보안업체에서 웹캠 해킹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가상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건물 3층에 있던 보안업체 전문가가 단 몇 분만에 해킹 프로그램을 만들어 아래층 직원이 사용하는 노트북을 아주 간단하게 해킹할 수 있었습니다. 웹캠 해킹을 통해 아래층 직원이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 행동 하나하나 모든 것을 몰래 볼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해킹한 PC의 웹캠 영상자료를 스마트폰으로도 받아볼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지 웹캠을 통해 상대방을 들여다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을 할 수 있을까요? 현재 데스크톱의 경우에는 웹캠이나 마이크를 사용자가 설치하고 해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은 다릅니다. 웹캠이나 마이크를 바깥에서 끌 수 있는 별도의 온오프(on-off)버튼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캠 해킹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미리 방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웹캠 해킹을 예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첫째, 모르는 사람으로 전송된 메일의 첨부파일은 함부로 열지 않습니다. 이렇게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사람으로 전송된 첨부파일은 웹캠 해킹 뿐만 아니라 모든 해킹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히 메일의 첨부파일은 확인 후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잘 모르는 곳에서 배포되는 프로그램 파일이나 기타 동영상 등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습니다. 온라인 상에서는 파일을 공유하는 사이트가 많이 있는데요, 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좋은 취지이지만 이러한 사이트를 통해 다운받는 프로그램이 악성코드 혹은 해킹의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거나 잘 모르는 곳에서 배포되는 프로그램 파일은 다운받지 않도록 합니다.

셋째, 웹캠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USB형태의 웹캠은 USB포트에서 빼두고 노트북에 장착된 웹캠의 렌즈는 스티커 종이로 가려두도록 합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원시적인 방법이지만 웹캠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막아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PC를 통해 내 사생활을 모두 관찰할 수도 있는 웹캠해킹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웹캠을 통해서 누군가가 나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미처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오늘 Blog지기가 알려드렸으니 웹캠 해킹의 심각성에 대해서 모두 알게되셨죠? "설마 ~ 나는 아니겠지"하는 생각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고 예방법도 기억하시고 항상 주의하도록 하세요^,^ 그럼 이만 Blog지기였습니다.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