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비스가 종료된다?! 윈도우 XP와 이별을 고해야 하는 이유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3. 4. 22. 10:16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디지털 B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D 내년 4월 8일이 되면 14년 동안 자리를 지켜온 윈도우 XP의 모든 서비스 지원이 종료됩니다. 2013년 3월 기준으로 세계적으로는 23.4%, 국내에서는 PC의 32.9%인 약 1,490만대가 여전히 윈도우 XP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시간 동안 걱정이 되실텐데요, 자 그렇다면 XP와 이별을 고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시죠!




 



여전히 대부분의 공공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XP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 2000을 잇는 후속작으로, 2001년 10월 25일에 가정용 PC에 특화된 '홈 에디션'과 기업용 PC에 특화된 '프로페셔널 에디션' 으로 구분되어 첫 출시되었습니다.



윈도우 XP의 후속작인 윈도우 비스타가 발매되면서(개인용은 2007년 1월 30일에 발표) 자연스럽게 윈도우 XP의 사용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으나, 윈도우 비스타가 사실상 실패로 돌아가면서 윈도우 비스타로 업그레이드 했다가 다시 윈도우 XP로 돌아가는 사용자들도 많았습니다. 


2009년 4월 14일에 윈도우 XP 서비스팩 1의 지원이 종료되었으나, 서비스팩 3은 서비스팩 1의 종료시점으로부터 5년의 연장기간을 갖게 되었으며, 서비스팩 3의 지원이 종료되는 시점이 바로 2014년 4월 8일 입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지원이 종료된다고 해서 하루 아침에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의 지원이 없을 뿐인데요. 지원이 없다면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보안 입니다. 윈도우 XP는 출시된지 12년이 되어가기 때문에 해커들에게 쉬운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보안 문제가 발견되어 서비스팩과 업데이트를 통해 꾸준히 지원을 해왔지만, 이것이 내년 4월 8일 이후로는 더이상의 업데이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별도의 소프트웨어로 제공하는 백신 프로그램 사용을 통해 PC를 지킬 수는 있지만 운영체제 자체의 보안 업데이트가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치명적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윈도우 운영체제 설치시 자동으로 함께 설치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또한 윈도우 XP에서는 버전 8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보안에 취약하게 됩니다. IE는 최신버전일수록 암호화나 보안에 더 많은 장치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특히 IE9는 IE8에는 없는 비슷한 주소로 유도해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피싱사이트를 차단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꼭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싶다면 웹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아닌 크롬, 파이어폭스 등으로 교체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윈도우 XP를 완전히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데요, 하지만 앞으로 나오는 새로운 하드웨어 혹은 응용프로그램들이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게임을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는 다이렉트X10, 11 이상이 작동해야 제대로 성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 XP가 아닌 윈도우7 이상의 운영체제를 쓸 것을 권장해왔습니다. 게임 외 다른 응용프로그램들도 점차 다이렉트컴퓨트(DirectCompute) 같은 윈도우 XP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기능들이 더해지면서 윈도우 비스타 이상의 운영체제를 최우선으로 여기게 될 것입니다. 결국 윈도우 XP를 위한 응용프로그램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PC의 약 32.9%인 1,490만대가 여전히 윈도우 XP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나 PC방, 공공기관 등 PC가 많이 있는 곳에서 여전히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대체로 윈도우 7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1대 당 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아무래도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강제적인 업그레이드며 운영체제를 PC와 함께 묶어서 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 결국 윈도우 XP가 종료된다는 것은 이미 결정된 사실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윈도우 XP는 윈도우 비스타가 실패하고 윈도우 7이 나오기 전까지 최고의 운영체제로 인식되어 왔으며, 지금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출시된지 14년이 되었기에 서서히 서비스가 종료되고 있는데요. 이제 1년이 채 남지 않아 서서히 윈도우 XP를 역사속으로 보내야 할 시간이 다가온 것입니다. 윈도우 XP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쉽지만 윈도우 XP와 이별을 할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윈도우 XP 서비스 종료 소식이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