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안전하게 사용하자! 스마트폰 보안 수칙 10계명!

여러분 안녕하세요:^ ) Blog지기와 매주 목요일마다 함께하는 <알면 도움 되는 정보>시간입니다. 오늘은 우리 곁에 항상 있으며,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스마트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일상생활도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현재는 일생생활 속에서 스마트폰이 없다는 상상은 할 수 없게 되어버렸죠? 이렇게 스마트폰에 좋은 점이 있는 반면 스마트폰 고유 특성에 의해 부작용도 적지 않은데요.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스마트폰의 '보안'문제 입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스마트폰 보안 수칙 10계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log지기를 따라오세요!

스마트폰은 이동성과 휴대성이 좋은 반면, 단말기의 개인화와 소형화에 따른 보안위협과 스마트폰 고유 특성에 의한 보안위협, 스마트폰의 스마트워크활용에 따른 보안위협 등 다양한 보안위협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보안위협은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단말기 장치 이용 제한, 부정과금 유발, 금융피싱, 디도스 공격 등 여러 침해 사고를 발생시키는데요, 그렇다면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폰 보안 수칙 10계명

 

 1. 스마트폰에 보안 소프트웨어와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스마트폰용 보안 소프트웨어와 백신 프로그램은 해커의 접근을 차단하고 정보를 빼내거나 공유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정보를 엿보지 못하게 차단하는 기능을 합니다. 설치 후에는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여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반드시 암호화하고 모바일 기기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모바일 기기를 분실해 USIM카드를 도난당하더라도 적절한 암호화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면 데이터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반드시 암호화하여야 합니다. 기기 분실이나 도난 시 민감한 정보의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발신인이 불명확하거나 의심스러운 메시지 및 메일은 읽어보지 않고 삭제한다.
모르는 사람이 보낸 멀티미디어 메시지(MMS) 및 이메일은 첨부파일 기능이 있어 악성코드 유포에 악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발신인이 확실하지 않은 메시지나 메일은 함부로 열어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의심스러운 애플리케이션은 다운로드하지 않는다.
이는 위조 또는 변조된 애플리케이션에 의해서 스마트폰용 악성코드가 유포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의심스러운 애플리케이션은 다운로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블루투스 기능 등 무선 인터페이스 기능사용에 주의한다.
국외의 경우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상당수의 스마트폰 악성코드가 유포되었기 때문에 블루투스 접속이나 이를 통한 악성코드의 로딩을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기능은 사용할 때에만 켜놓는 것이 좋습니다.

 6. 이상증상이 지속될 경우 악성코드에 감염되었는지 확인하고, 모든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스마트폰 메뉴얼에 따라 조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증상이 계속될 경우에는 악성코드 감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 단말기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PC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기기에 설치된 보안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모든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바이러스로부터 모바일 기기를 보호해야 합니다.

 7. 다운로드한 파일은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검사한 후 사용한다.
스마트폰용 악성프로그램이 인터넷을 통해 특정 프로그램이나 파일 등에 숨겨진 상태로 배포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운로드한 파일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바이러스에 감염 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8. PC에도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바이러스를 검사한다.
동기화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PC에 있는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으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 뿐 아니라 PC에도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바이러스를 검사를 해야 합니다.

 9.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는다.
플랫폼 구조를 변경하면 기본적인 보안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젝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10. 기업의 IT부서는 모바일 기기가 아닌 정보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적으로는 중요한 정보를 열어 볼 때 주변상황을 살펴야 한다.
기업의 IT 부서는 모바일 기기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정보가 저장된 위치와 그에 따른 보안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민감한 기밀 정보를 열어 볼 때에는 주변에 어깨너머로 훔쳐보는 사람이 없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그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보안의식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보안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안전수칙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피해 보는 일이 없도록 미리 예방하도록 해요! 지금까지 Blog지기가 전해드린 스마트폰 보안 수칙 10계명이었습니다 :^ D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