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TV도 해킹이 가능?! 해킹 방지법에 대해 알아보자!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3. 10. 31. 09:54

본문

스마트TV도 해킹이 가능?! 해킹 방지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일부 스마트TV가 해킹의 위협에 노출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스마트TV에 대한 해킹 문제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즉 스마트TV 역시 PC,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해킹을 당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인데요, 스마트TV는 아직까지 PC나 스마트폰에 비해 사용자 수가 적은 편이지만, 점차 높아지는 보급률을 생각한다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PC와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모두 갖고 있는 스마트TV! 그 취약점과 해킹 대비책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_^

스마트TV 이미지


스마트TV 해킹은?

스마트TV도 PC , 스마트폰처럼 해킹 당할 경우, 다양한 악성행위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스마트TV에 탑재된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제하여 스마트TV를 시청하고 있는 사용자의 모습과 목소리를 촬영하고 녹음할 수 있으며 TV로 송출되는 방송 프로그램의 자막을 변조해 엉뚱한 자막을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프라이버시 침해는 기본이고 피싱까지 가능하다는 의미가 될 수 있겠는데요, 특히 공격자가 사용자의 행위를 모두 관찰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심각한 사생활 침해입니다.

공격자가 TV 홈쇼핑 프로그램에 나오는 주문번호를 임의의 번호로 변경한 뒤 사용자의 금전을 탈취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런 스마트TV 해킹의 가장 큰 문제는 사용자가 자신이 해킹 당하고 있다는 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은 해킹을 당하더라도 그 상황을 인지할 수 없으며, 만약 인지를 하더라도 대처할 방법이 마땅히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스마트TV 해킹은? 이미지

<이미지 출처 : MBC>


스마트TV 해킹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스마트폰 해킹과 비슷한 스마트TV 해킹

스마트TV와 스마트폰은 작동 OS상 큰 차이점이 없는데요, 이에 해커들은 스마트TV 플랫폼에 대한 역공학으로 취약점을 알아내고 이를 발판으로 공격하는 것입니다. 즉 공격자들은 역공학으로 플랫폼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어떤 취약점이 있는지를 알아낸 후, 그 취약점으로 침투해 각종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악성 행위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스마트TV 플랫폼을 살펴보면 기존 안드로이드, 리눅스에서 발견된 버그와 유사한 부분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이 스마트TV의 대표적인 취약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TV에도 샌드박스와 같은 보안대책이 마련되어 있기는 하나 이를 무력화 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제조사들에게 주어진 중요한 과제입니다. 


스마트TV 해킹 방지법

스마트TV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100% 해킹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카메라를 쓰지 않을 때 작동이 되지 않도록 안으로 넣어두거나 꺼두는 등의 작업을 통해서 해킹 가능성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TV에 적용된 카메라를 푸시업 버튼을 이용해 물리적으로 가릴 수 있게 해 놓았기 때문에 스마트TV에 적용된 카메라 위에 테이프를 붙여놓는 것도 대안 중 하나입니다. 혹시나 스마트TV가 해킹되었다고 의심이 된다면 인터넷 랜선(UTP 케이블)을 뽑는 것으로 임시 대처를 할 수 있으나 이는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과 별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완전한 대처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만일 자신의 TV에 해킹 의심이 된다면 제조사 대리점으로 연락해 공장초기화를 하는 방법이 현재로써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스마트TV 역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해킹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해킹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특히나 스마트폰은 2~3년 주기로 교체하는 사람이 많지만, 스마트TV는 교체주기가 훨씬 길어 해킹에 노출 될 시간도 그만큼 길어 더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본 '스마트TV 해킹' 이었습니다. ^_^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