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25 11:11


가장 최근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은 영화가 있으신가요? 다들 각자 떠오르는 영화가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장담컨대 많은 분들이 '라라랜드'를 떠올리셨을 겁니다. 재즈 피아니스트와 배우 지망생의 낭만적인 사랑을 그린 뮤지컬 영화 '라라랜드'. 이 영화는 2017년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더니, 74회 골든 글로브에서 작품상, 감독상, 음악상 등 총 7개 부문에서 수상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까지 남겼죠. 그래서 이번 영화당은 뮤지컬 영화, 그 21세기 할리우드 뮤지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뮤지컬 영화'의 시작과 현재

'뮤지컬 영화'의 시작은 언제부터 였을까요? 재밌게도 최초의 유성 영화와 그 시작을 같이 하는데요. 왜냐하면 그 최초의 유성 영화가 바로 최초의 뮤지컬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1927년 '재즈 싱어'는 최초로 소리를 담은 영화로서, 대사보다는 음악이 강조된 뮤지컬 영화의 모습을 하였죠. 소리가 도입되면서 막강한 힘을 갖게 된 뮤지컬 장르는 1930년대 때부터 본격적으로 제작되었고, 50, 60년대에 전성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오즈의 마법사', '사랑은 비를 타고',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사운드 오브 뮤직' 등 많은 명작 헐리우드 뮤지컬 영화가 이 전성기 때 나왔죠. 그 후 80년, 90년대 침체기를 지나 90년대에는 '미녀와 야수', '라이온킹'과 같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뮤지컬의 역할을 맡게 되죠. 그리고 21세기! 드디어 뮤지컬 영화가 부활하게 됩니다. 바로 앞으로 설명드릴 영화들로 말이죠.



# 뮤지컬 역사상 최고의 선곡들 '물랑 루즈'

첫 번째, 바로 '물랑 루즈'입니다. '물랑 루즈'는 뮤지컬 역사에서 굉장히 중요한 작품인데요. 1979년 뮤지컬 영화 '올 댓 재즈'가 아카데미에서 상을 받은 이후 22년 만에 수상을 한 작품이기 때문이죠. 이로 인해 앞서 말씀드린 것럼 80, 90년대부터 가라앉은 뮤지컬 영화 장르의 재주목을 이끌어내었죠. 뮤지컬 장르가 일반적으로 그렇듯 이 영화도 단순한 스토리를 갖죠. 돈, 사랑을 담은 신파극이라 할 수 있는데요. 뮤지컬이 이러한 단순한 스토리로 규격화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노래와 춤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성을 극복할 정도로 뮤지컬 장르는 매력적인데요. 뮤지컬 '물랑 루즈'가 이를 잘 보여주죠. '물랑 루즈'는 이 정도로 화려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모든 것이 화려합니다. 촬영, 편집, 세트장, 의상 모든 것이 말이죠. 또 그중에서 뮤지컬 넘버, 음악이 정말 화려합니다. 1899년의 프랑스를 배경으로 하지만 이를 뒤덮는 수많은 음악은 현대 음악들입니다. 특히 코끼리 방에서 벌어지는 남녀 주인공의 'Elephant Love Medley'는 가수 U2, 비틀즈, 데이비드 보위 등 익숙하고 유명한 음악이 화려하게 조합되어 그 순간에 흠뻑 빠져들게 하죠. 뮤지컬 영화를 찾는 분이라면 꼭 이 영화를 놓치지 마세요!


■ B tv 메뉴 위치

- 물랑 루즈 : 영화/시리즈 > 해외영화 > 로맨스



# 창의적이면서도 훌륭한 연출 '시카고'

21세기 뮤지컬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영화, '시카고'입니다. 사실 아카데미 수상 기록으로 따지면 '시카고'가 '물랑 루즈'를 압도합니다. '물랑 루즈'는 의상상, 미술상을 수상한 반면 '시카고'는 작품상을 포함해 총 6개 부문에서 수상을 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뮤지컬 영화라고 할 수 있죠. 또 흥행적인 면에서도 3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거두면서 크게 성공했습니다. '시카고'의 가장 매력적인 면은 창의적인 연출에 있습니다. 그 중 100% 승률을 자랑하는 변호사 빌리와 우발적 살인을 저지른 여주인공 록시의 꼭두각시 연출은 특정 상황을 뮤지컬식으로 보여주는 방식의 전형을 잘 보여주었죠. 빌리의 무릎에 앉아 정말 하나의 꼭두각시처럼 움직이는 록시를 보자면 김중혁 소설가의 말을 빌려 '이것이 뮤지컬이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느껴지죠. 미니멀한 세트장 그러나 강렬한 군무와 연출, '물랑 루즈'와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닌 '시카고'도 꼭 놓치지 마시고 보시길 바라요!



■ B tv 메뉴 위치

- 시카고 : 영화/시리즈 > 해외영화 > 드라마



지금까지 화려한 음악, 화려한 연출로 우리의 귀와 눈을 즐겁게 해주는 뮤지컬 영화를 살펴보았습니다. 말씀드리지 않은 나머지 하나의 뮤지컬 영화는 영화당 35화를 통해 직접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B tv를 통해 꼭 뮤지컬이 주는 감동과 전율도 느껴보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아, B tv 서라운드로 보면 더 좋겠죠? :D


■ B tv 메뉴 위치 : 영화/시리즈 > 테마추천관 >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Posted by SK브로드밴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