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130회 꿈꾸는 영화들 <수면의 과학>,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8. 11. 5. 16:45

본문


영화의 주요 테마로 사용되는 ‘꿈’. 

때문에 히치콕이나 스필버그 같은 유명 감독들은 물론 수많은 감독들이 악몽부터 정신분석학을 소재로 꿈과 기억의 무의식 세계를 다룬 작품들을 창작해내고 있습니다.


<이터널 선샤인>부터 <스펠 바운드>, <나이트 메어>를 거쳐 할리우드가 만든 가장 거대한 드림 프로젝트 <인셉션>까지. 


이처럼 영화팬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꿈’을 모티프로 한 영화들 중 영화당 130회에서는 미셸 공드리 감독의 <수면의 과학>과 일디코 엔예디 감독의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를 소개하려 합니다.




#수면의 과학


주인공 ‘스테판’은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가운데, 그는 꿈속에서 <스테판 TV>의 진행자로 음악을 연주하거나 자신의 내면에 대해 이야기하고 주변인들을 인터뷰합니다. 


그러던 중 멕시코에서 지내던 ‘스테판’은 좋은 일자리를 구해 놓았다는 어머니의 말을 듣고 파리에 오지만, 정작 어머니가 구해준 달력 회사 직원의 일은 그가 원하던 일이 아닙니다.


그의 예술적 재능을 나타낼 수 없을 뿐 아니라 그저 반복되는 단순 작업의 연장으로 그의 풍부한 상상력과 창작력을 이해하고 인정할 수 없는 이른바 따분한 곳이기 때문이죠. 




그러던 어느 날, 이웃으로 이사 온 ‘스테파니’를 보며 ‘스테판’은 온 마음을 빼앗기게 되고, 그녀의 마음을 얻고자 기발한 발명품들을 만들어 그녀를 찾아갑니다. 


사실 그가 만든 3D 안경이나 독심술 기계, 달리는 말인형, 1초 타임머신 등 기발보다는 기괴함에 가까운 발명품들이지만 함께 발명품을 시연하며 ‘스테판’은 은근슬쩍 ‘스테파니’에게 스킨십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과거 달력 회사에서 일했던 경험, 영화 속 스테판의 집이 자신이 오래전 살았던 아파트였다는 사실 등 영화의 감독 ‘미셸 공드리’의 자전적 이야기가 포함되어 더욱 빛나는 미장셴으로 구성되었던 영화 <수면의 과학>.


과연 ‘스테판’과 ‘스테파니’는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B tv에서 <수면의 과학>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 <수면의 과학>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영화 전체보기 > 가나다 찾기 > 사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


도축장의 재무이사 ‘엔드레’와 품질관리원 ‘마리어’는 같은 꿈을 꾸지만 둘의 관계는 매우 서먹한 사이입니다.


때문에 ‘엔드레’는 ‘그녀가 회사에 좀 더 적응할 수 있게 일부러 식사시간에 합석을 시도하지만 ‘마리어’는 사람들과 눈도 제대로 마주칠 수 없을 정도로 관계에 서투른 편이라 그녀와 가까워지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와 같은데요. 


또 ‘엔드레’는 이혼 경력과 함께 왼쪽 팔이 마비된 장애도 갖고 있어 인생 자체가 권태로운 상태라 둘의 관계는 쉽사리 좁혀지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마리어’는 평소처럼 동료들의 관심에 무관심으로 일관하며 도축된 고기의 품질관리에만 신경을 쏟고, ‘엔드레’ 역시도 언제나처럼 집과 도축장의 사무실을 오가는 따분한 생활 속에서 ‘마리어’에 대한 관심을 끊으려는 찰나, 소의 교미를 돕는 약물이 도난당하는 큰 사건이 발생합니다. 


해당 약물의 경우 사람에게 쓸 경우 범죄가 되기에 도축장으로 경찰이 출동하게 되고, 직원 모두가 심리상담까지 받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는데요. 





그중 필수 질문 중 하나가 어젯밤 무슨 꿈을 꿨느냐 인데, 우연과 같이 ‘엔드레’와 ‘마리어’는 동일한 꿈의 내용을 말하게 되고, 이는 둘의 관계를 급속도로 가깝게 만드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공유된 꿈이 현실로 전이해 사랑으로 이어지는 기적 같은 영화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에서 꿈과 사랑의 특별한 상관관계를 만나보세요!



■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영화 전체보기 > 가나다 찾기 > 아



당장이라도 잠을 청하여 꿈을 꾸고 싶게 만드는 영화 <수면의 과학>과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 

영화당 130회에서 소개해드린 영화들은 B tv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영화당’ B tv 메뉴 위치
영화/시리즈 > 테마추천관 >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