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 해킹방지 설정 안내] 랜섬웨어, 지능형지속위협(APT) 등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 윈도우 운영체제 보안 점검 및 조치 방법 알아보기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20. 3. 30. 18:33

본문

[윈도우 해킹방지 설정 안내] 랜섬웨어, 지능형지속위협(APT) 등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 윈도우 운영체제 보안 점검 및 조치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공식 블로그 지기입니다~!

최근 초고속 유무선 인터넷 환경의 구축에 따라 사이버 위협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2020년도에도 랜섬웨어·지능형지속위협(APT)·멀웨어 등의 고도화된 사이버 공격이 활발히 전개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인의 PC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간단한 윈도우 운영체제 보안 점검 및 조치 방법인데요~!

윈도우7과 윈도우10 두 버전으로 준비해봤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해킹을 예방할 수 있으니 꼭 따라해보세요!

시작하겠습니다. :)



#윈도우(WINDOWS)7 보안 점검


먼저 ‘윈도우(WINDOWS)7’ 버전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WINDOWS)7은 2020년 1월 14일 공식적인 기술지원이 종료됐는데요.

해킹 등 사이버침해사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시고자 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다른 운영체제로 교체하시거나 상위버전(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기술지원이 종료되면 새로 발견되는 보안취약점에 대해서는 보안조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악용한 개인정보 유출, 랜섬웨어 감염 등 보안위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boho.or.kr/cyber/window7Finish.do 



1. 방화벽 설정


방화벽 설정화면 접속을 위해 위와 같이 제어판 앱을 열어주세요.



모든 제어판 항목이 보일 수 있도록 위 이미지와 같이 [보기기준]을 큰 아이콘으로 변경합니다.



모든 제어판 항목이 보이면, 방화벽 설정을 위해 [Windows 방화벽] 메뉴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방화벽 적용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방화벽 사용 활성화를 위해, 화면 좌측의 [Windows 방화벽 설정 또는 해제]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홈 또는 회사 네트워크] 및 [공용 네트워크의 위치 설정]에서 [Windows 방화벽 사용]을 체크해주세요.



설정이 완료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방화벽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최신 보안 업데이트 적용


이제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체제를 업데이트해줄 텐데요.

위 이미지와 같이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으로 이동 후, [Windows Update] 메뉴에 접속해주세요.



접속 후,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해 새로운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해줍니다.

만약, 새로운 업데이트 항목이 조회되는 경우 [업데이트 설치]를 클릭해 진행해주세요!


3. 백신 설치 및 점검


윈도우(WINDOWS)7의 기술지원 종료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사 제공 백신인 ‘MSE(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또한 지원이 중단됐는데요.

백신 설치 및 점검을 위해 가정용 무료 백신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용 무료 백신은 ‘V3 Lite’, ‘알약’ 등 다양한데요.

지기는 대표적으로 ‘알약’을 예시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가정용 무료 백신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배포용 백신이므로, 기업 사용자는 유료로 구매한 백신을 설치해주세요.


먼저 주소창에 [https://www.estsecurity.com/public]을 입력해 접속해주세요.

우측 하단의 [알약 바로 다운로드]를 클릭해 백신을 다운로드해줍니다.



백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클릭 클릭~1



설치 프로그램 실행 후, 위 그림과 같이 [라이선스 동의] 및 [빠른 설치]를 클릭해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는데요.

①처럼 백신 엔진의 최신 업데이트가 반영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PDATE]를 클릭해 백신 엔진을 업데이트해주세요~!



엔진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마지막 업데이트 일자가 갱신되는데요.

최신일자로 업데이트가 됐다면, [빠른 검사]를 클릭해 PC의 악성코드를 점검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점검 결과가 나타나는데요.

악성코드가 발견될 경우에는 백신 프로그램의 안내에 따라 조치해주세요.

이렇게 윈도우(WINDOWS)7의 해킹방지 팁은 끝입니다~!! ^_^



#윈도우(WINDOWS)10 보안 점검


다음은 윈도우(WINDOWS)10의 보안 점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화벽 설정


윈도우(WINDOWS)10의 방화벽 설정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

위 그림과 같이 [시작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해주시고, [설정]으로 접속해주세요.



설정 화면에 접속하셨다면,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Windows 보안] >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에 접속해줍니다.



접속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각 네트워크 영역에 대한 방화벽 실행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만약 “방화벽이 꺼져 있습니다.”라고 표기된 경우, 하단의 [켜기] 버튼을 눌러 방화벽을 실행해주세요! :)



짠~ 방화벽 활성화가 완료됐습니다~!


2. 최신 보안 업데이트 적용


보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최신 보안 프로그램으로 업데이트를 해 줄 텐데요.

방금 전의 [Windows 설정] 메뉴에서 [Windows 업데이트]로 접속해주세요.

②처럼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가 있다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클릭해 업데이트해주세요!


3. 백신 설치 및 점검


마지막으로, 백신 설치 및 점검을 해 볼 텐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제공하는 ‘Windows Defender’ 백신을 통한 악성코드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Windows Defender’ 활성화 여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방화벽 설정>과 유사한데요, [Windows 보안]으로 이동 후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해주세요!



접속하시면 ‘실시간 감지 기능 활성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 이미지와 동일하게 뜬다면, [켜기] 버튼을 클릭해 실시간 감지 기능을 활성화시켜주세요. :)



활성화 후 한 번 더 확인해주시고, 하단의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업데이트 후, [빠른 검사] 버튼을 눌러 PC의 악성감염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빠른 검사 실행 시, 위 그림의 ①과 같이 검사 진행사항이 표시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② 영역에 결과가 나오는데요.

만약 바이러스가 검출될 경우에는 백신의 안내에 따라 바이러스를 치료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WINDOWS)7 및 윈도우(WINDOWS)10 운영체제의 해킹방지를 위한 점검 및 조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거의 매일 사용하는 만큼 더 소중히 다룰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대로 미리 예방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해킹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다면, ‘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운영하는 ‘KISA 인터넷 보호나라&KrCERT’ 홈페이지(https://www.krcert.or.kr/consult/hackingCounseling.do)를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해킹/바이러스 상담에 문의하거나, 신고센터 ☎118로 연락해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모두 스마트하고 안전한 PC 생활 보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