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픽사 신작 <루카>에 대한 궁금증

Contents/이동진의 파이아키아

by SK브로드밴드 2021. 8. 12. 10:00

본문

 

믿고 보는 디즈니 픽사가 신작 <루카>로 돌아왔습니다.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는 <루카>에 대한 궁금증 T OP 10을 선정해, 시원하게 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B tv와 함께 <루카> 심층 탐구하러 가볼까요?

 

 

 

 

#이탈리아의 인생 여행지, 라 스페치아

감독의 추억과 향수 그대로의 <루카>

 

 

픽사의 24번째 영화 <루카>는 바다 괴물이라는 이유로 인간들에 의해서 배척되는 13살 소년루카의 이야기를 담았는데요.

 

육지의 삶을 동경한 루카가 바다 밖으로 나와 벌어지는 한바탕의 모험담을 담은 루카의 성장 스토리입니다.

 

 

<루카>의 주요 무대는 ‘Riviera’라고도 불리는 이탈리아 북서쪽 해안지역입니다.

그중에서도 이탈리아의 인생 여행지라고 불리는 라 스페치아 지방의 해안 마을이 중심이 되죠.

 

 

<루카>의 감독은 이탈리아 제노바 출신으로, 실제 어린 시절 중 여름의 많은 시간을 이 마을에서 보냈다고 해요. 영화 <루카>에서 루카의 가장 친한 친구로 등장하는 캐릭터 알베르토는 실제 감독이 12살 때 마을에서 만난 소년을 실제 인물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라고 하는데요.

 

전 세계를 사로잡은 이탈리아 특정한 마을에 대한 감독의 정서와 향수를 <루카>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어공주>의 소년 버전 <루카>

닮은 듯 다른 루카인어공주

 

 

이동진 평론가는 <루카><인어공주>는 닮은 점이 많다고 보았습니다.

먼저, 바닷속에 사는 영화 속 주인공을 인간 세계로 이끌어 주는 조력자가 존재하죠.

<인어공주>에서는 왕자 에릭’, <루카>에서는 동네 형 알베르토가 그 주인공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구해준 왕자와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인어공주>, 바다에서 살아가는 루카를 인간 세상의 육지로 데려와 준 알베르토와의 우정이야기 <루카>는 사랑에서 우정으로 변화된 소년 버전의 <인어공주>가 아닐까 하는 이동진 평론가의 추측 역시 영화의 흥미를 돋우는 부분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인어공주>와의 연관성,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인물들의 섬세한 감정 표현

13살 아이들의 동화 속 신화 이야기

 

 

13살 주인공 루카의 모험과 성장의 과정에서 심리와 상황에 대해 섬세하게 묘사된 영화 <루카>.

 

루카’, ‘알베르토그리고 인간 소녀 줄리아까지 세 명의 주인공은 각각 자신만의 아지트를 가지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각자의 공간을 지니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하죠.

 

또한, 엄마가 걱정할까 봐 바다로 돌아가야 하지만 알베르토의 육지 이야기가 재미있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시간을 보내는 루카를 통해 아이들 특유의 시간 감각을 동화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루카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육지에 대한 호기심이라는 상반되는 두 감정의 끊임없는 대립 역시 섬세하게 묘사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극의 긴장감을 유발하는 재미 요소와 신화적인 모티브들 모두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루카의 마지막 장면

마지막 장면 속 담긴 감독의 의미

 

 

여기서부터는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영화의 클라이믹스는 철인 3종 경기가 아닐까 합니다.

<루카> 속 철인 3종 경기는 파스타 먹기, 수영, 자전거 타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루카는 물에 닿으면 본래 바다 괴물의 모습으로 변하죠.

하지만 수영을 하기 위해서는 물에 닿아야 하는 루카’.

 

정체를 들키지 않기 위해 잠수 통을 쓴 후 바닷속을 걷는 루카는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포기하며 인간의 방식으로 완주에 성공합니다. 

 

 

루카는 영화의 시작에서는 자신이 동경하는 인간의 모습이지만 경기의 끝에서는 비로 인해 정체가 탄로 난 바다괴물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바다괴물의 모습이 탄로 나지만 결국 마을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루카의 성장이 이동진 평론가가 말하는 마지막 장면의 의미였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루카>에 대한 궁금증!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FULL 영상 시청하시고,

<루카>를 더욱 재밌게 즐겨보세요!

 

 

 

 

 

그리고 또 한 가지 <루카>를 두 배로 즐기는 방법~!

 

 

지금 B tv 인스타에서 <루카> 소장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댓글에 친구를 태그하‘B tv <루카> 소장 이벤트를 소문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루카 서머 레디백을 드린답니다.

 

자세한 참여 방법은 아래 링크로 확인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

https://bit.ly/3CBflOX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