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평론가가 알려드림! 영화가 2시간인 이유는?

Contents/이동진의 파이아키아

by SK브로드밴드 2022. 12. 7. 18:51

본문

 

안녕하세요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를 사랑하시는 파이안 여러분~!

 

영화를 관람하시면서 한 번쯤, 상영시간이 왜 보통 2시간 정도인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이동진 평론가는 우선 2시간이 기본이 된 영화 길이에 대해, 확실한 정답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평론가는 역사적인 이유 등 여러 상황이 결집하여 지금의 2시간 상영시간이 만들어졌다고 해요.

 

1930년대부터 현재까지, 장편영화의 상영시간은 대략 90분에서 120분 정도였다고 하죠.

 

그럼 영화 상영시간이 2시간이 된 다양한 이유를 함께 알아볼까요?

 

 

 

 

#TV 상영의 블록 편성

 

영화산업에 큰 영향을 주는 할리우드의 경우, 최적의 러닝 타임을 104분으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영화관에서의 수입도 중요하지만, TV 등 부가적인 판권 시장도 중요했기 때문이죠.

 

TV는 보편적으로 블록 편성을 2시간으로 설정한다고 합니다.

 

상영시간이 2시간 10분인 영화를 TV에서 방영한다고 가정해볼까요?

 

우선 광고 삽입이 어렵고, 2시간이 아닌 3시간 블록으로 편성해야 하는 등

방송사의 입장에서는 해당 영화를 블록 편성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평일 저녁의 영화관과 회전율

 

영화관 또한 TV와 비슷한 이유로 2시간의 상영시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영화관에서는 영화가 끝나고 30분 정도 여유를 두고 다음 영화를 상영한다고 해요.

 

극장 청소는 물론 신규 관객 입장, 광고 상영 등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사람들이 주로 영화를 보는 시간대 또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주말은 항상 사람이 많기에, 영화관의 입장에서는 평일 저녁을 가장 많이 신경 쓴다고 해요.

 

평론가는 영화관의 입장에서 평일 저녁 최적의 영화 상영시간은 7시라고 말했습니다.

 

일과 저녁 식사를 끝내고 온 관객에게 7시 영화를 상영하고,

7시 영화가 끝나면 한 번 더 영화를 상영하여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가기 위해서죠.

 

평론가는 평일 저녁 영화를 두 차례 상영하기 위한 최적의 러닝 타임이 90분에서 120분이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팝콘과 음료수 등 음식 판매가 주요 매출인 영화관의 입장도 있습니다.

 

관객 회전을 위해 3시간의 긴 영화보다 짧은 러닝 타임의 영화를 선호한다고 해요.

 

 

 

 

#관객의 생리현상과 집중력

 

평론가는 히치콕감독이 관객과 러닝 타임의 관계에 대해 가장 설득력 있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그는 모든 영화 길이가 인간의 방광이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와 관련되어 있다고 말했죠.

 

사람이 화장실을 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시간인 2시간이 상영시간에 영향을 준 것입니다.

 

 

 

이동진 평론가는 2시간의 상영시간이 인간의 집중력과도 관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간의 집중력에는 한계가 있어 아무리 좋은 영화라도 길어지면 집중력을 잃는 것이죠.

 

 

 

 

#시나리오와 영화의 3막 구성

 

할리우드에서 작성되는 시나리오 대부분은 100 페이지 정도의 분량이라고 합니다.

 

1페이지를 보통 1분으로 계산하기에, 시나리오를 작성할 때부터 100분 정도를 예상하죠.

 

 

할리우드 영화의 스토리 3막 구성 또한 상영시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동진 평론가는 구조마다 필요한 러닝 타임이 정해져 있다고 말했어요.

 

시작’ 30, ‘중간 단계’ 60, ‘갈등 해결’ 30분의 구성이라면, 영화가 2시간이 되는 거죠.

 

그렇기에 3막 구성의 할리우드 영화 대부분이 2시간의 러닝 타임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관람하고 소장하는 방법의 변화

 

이동진 평론가는 시간이 지나며 영화의 러닝 타임이 계속해서 길어졌다고 말했습니다.

 

80년대의 러닝 타임이 유독 짧아진 이유는 비디오테이프가 발명되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영화를 소장한다는 개념이 없었을 때, 극장 상영 다음으로 TV 방영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80년대에 비디오와 CD 등이 보급되며 영화사의 입장에서 중요한 수입원이 생긴 것이죠.

 

1980년대에는 비디오 판매를 위해 영화의 러닝 타임이 잠시 단축되었고,

DVD나 스트리밍 등 다양한 관람 방법이 등장하며 2시간의 제한이 없어졌다고 해요.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알아본 영화 러닝 타임의 진실! 재밌게 보셨나요?

 

현재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2시간을 훌쩍 넘는 영화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요즘 영화가 왜 2시간을 훌쩍 뛰어넘는 상영시간을 가졌는지 궁금하시다면!

 

유튜브 채널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서 아래 영상을 확인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